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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일탈행위 예방을 위한 개인 정보보호 노력의 영향요인 연구
Factors Affecting Information Protection Efforts for Preventing Deviant Behavior of Adolescent in Cyber Space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8 no.5, 2005년, pp.31 - 41  

엄명용 (성균관대학교 경영연구소) ,  박진희 (서울 창문여고) ,  김미량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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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개인정보의 유출, 사이버 범죄와 일탈행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정보보호 및 사이버 범죄를 예방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예방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중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들의 개인정보 유출경험, 정보보호 관련 ICT 활용에 대한 용이성 평가, 정보보호 및 사이버 일탈행위의 예방에 대한 유용성 인식, 사이버 범죄와 일탈행위에 대한 두려움 정도 등의 요인 간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통계적 분석결과, 사이버 일탈행위에 대한 두려움과 예방대책에 대한 유용성이 최종 종속변수인 정보보호 및 사이버 범죄에 대한 예방노력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정보보호를 위한 예방적 노력의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ICT 활용의 용이성, 두려움, 규범 등인 것으로 판명되었고 정보유출경험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인터넷 사용시간은 두려움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이 과정에서 정보보호 및 사이버일탈행위의 예방적 노력의 일환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는 교육컨텐츠 개발을 위한 시사점 등도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determinants of planned behavior of adolescent, toward information security and cyber crime prevention. A survey methodology was used to investigate a proposed model of influence, and regression analysis was used to analyze the results. The hypothesized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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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이버 일탈행위에 대한 두려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매우 다양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3],[13],[14].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범죄행위의 규명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인구통 계학적 요인인 인터넷 사용경험, 정보보호 교육 수료시간 그리고 앞에서 논의한 개인정보 유출경험을 선행요인으로 설정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사용경험이 많아질수록 익명성의 부작용에 대해 무심해지고, 결과적으로 사이버 일탈행위에 대한 두려움은 줄어들게 된다[6],[3].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범죄와 일탈 행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정보보호 및 사이버 범죄를 예방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예방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통해, 이들의 개인정보 유출경험, 정보보안에 대한 ICT 활용에 대한 수용능력, 정보보호 및 사이버 일탈행위의 예방에 대한 유용성 인식, 사이버 범죄와 일탈행위에 대한 두려움 정도 등의 요인간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정보보호 및 사이버 일탈행위의 예방에 대한 개인의 노력 정도를 최종적인 종속변 인으로 설정하고, 개인정보 유출경험, 정보보호에 대한 규범, 정보보안 관련 ICT 활용능력, 인터넷 사용시간, 정보보호 및 사이버 일탈행위의 예방에 대한 유용성 인식, 사이버 범죄와 일탈행위에 대한 두려움 정도 등의 주요 요인 간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하는 데에 주목적이 있다. 이들 요인을 아우르는 연구모형의 기본구 조로 신기술 수용에 관한 이론인 기술수용모델을 채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정보보호 및 사이버 일탈행위의 예방에 대한 개인의 노력 정도를 최종적인 종속변 인으로 설정하고, 개인정보 유출경험, 정보보호에 대한 규범, 정보보안 관련 ICT 활용능력, 인터넷 사용시간, 정보보호 및 사이버 일탈행위의 예방에 대한 유용성 인식, 사이버 범죄와 일탈행위에 대한 두려움 정도 등의 주요 요인 간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하는 데에 주목적이 있다. 이들 요인을 아우르는 연구모형의 기본구 조로 신기술 수용에 관한 이론인 기술수용모델을 채택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범죄와 일탈 행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정보보호 및 사이버 범죄를 예방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예방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통해, 이들의 개인정보 유출경험, 정보보안에 대한 ICT 활용에 대한 수용능력, 정보보호 및 사이버 일탈행위의 예방에 대한 유용성 인식, 사이버 범죄와 일탈행위에 대한 두려움 정도 등의 요인간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사이버 일탈행위에 대한 두려움이 클수록 정보보호 예방에 대한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 H1-2: 학생들이 정보보호의 유용성에 대해 높은 인식을 할수록 정보보호 예방에 대한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 H1-3 : 학생들이 정보보호 관련 ICT활용이 용이하다고 인식할수록 정보보호 예방에 대한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 H2-1: 정보보호 관련 ICT활용의 용이성은 정보 보호의 유용성 인식수준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사이버 일탈행위에 대한 두려움은 정보보 호의 유용성 인식수준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정보보호에 대한 사회적 규범은 유용성 인식수준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개인 정보유출의 경험 정도는 인식수준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인터넷 사용시간이 많을수록 사이버 일탈 행위에 대한 두려움은 줄어들 것이다.
  • H3-2: 정보보호 관련 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사이버 일탈행위에 대한 두려움은 늘어날 것이다.
  • H3-3: 개인정보의 유출경험이 많을수록 사이버 일탈행위에 대한 두려움은 늘어날 것이다.
  • 앞에서 간략히 살펴보았지만, 기술수용모형에서의 유용성은 용이성, 사회적 규범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보고되고 있다[9], [10], [20]. 이를 근거로 하여 본 연구에서도 정보보호의 유용성 수준은 학생들이 정보보호 관련 ICT활용이 용이하다고 인식할수록, 그리고 당사자 주위에서 정보보호에 대해 생각하는 바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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