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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정보보호의 체계적인 교육을 위한 대학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college curriculum for systematic education of the domestic information security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6 no.4, 2016년, pp.35 - 41  

전정훈 (동덕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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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정보보호에 대한 인식은 사이버전과 해킹 사고들로 인해 매우 높아졌으나, 아직까지 정보보호 전문가가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대학들의 관련학과 개설이 늘어나고, 교육기관들은 다양한 커리큘럼들을 개발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정보보호 교육과정은 대학 또는 학과에 따라 서로 다르고, 실무적인 교육보다는 이론 교육에 비중이 높은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국내 정보보호 관련 대학들의 정보보호 관련 교육과정을 조사 및 개선방향을 알아봄으로써, 향후 국내 정보보호 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발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awareness of the domestic information security is very higher due to cyber war and hacking incidents. Yet, the information security professional is very scarce situation. In these circumstances are increasing of a opening the information security related departments of the domestic u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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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절에서는 2장의 국내 대학 및 대학원 16개 대학의 교육과정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정보보호 교육의 문제점들을 3가지로 요약하여 보았다.
  • 본 절에서는 정보보호 관련 분야 종사자들에 대한 각종 통계 자료를 통해 전문 인력의 현황과 배경을 알아본다. 이에 대해 [2]는 정보보호 종사자들의 성별과 임금수준별, 학력별, 연령별 분포상황들을 다음과 같이 나타내고 있다.
  • 이에 국내 대학의 교육과정의 현황에 대해 조사해 봄으로써, 정보보호의 여러 분야에 대한 균형 있는 교육과정의 개발이 필요성과 이론 및 실습의 비율을 고려한 개발을 통해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인력 양성이 이뤄져야 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의 교육과정으로는 특정분야에 집중된 불균형한 인력부족 문제와 실무능력을 갖추지 못한 인력 공급의 부족현상도 발생할 수 있어 향후 다양한 문제들이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한 방안들을 제안하였다.
  • 이러한 가운데 정보보호 인력 수요의 증가에 따른 전문 인력 양성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국내 대학의 교육과정의 현황에 대해 조사해 봄으로써, 정보보호의 여러 분야에 대한 균형 있는 교육과정의 개발이 필요성과 이론 및 실습의 비율을 고려한 개발을 통해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인력 양성이 이뤄져야 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의 교육과정으로는 특정분야에 집중된 불균형한 인력부족 문제와 실무능력을 갖추지 못한 인력 공급의 부족현상도 발생할 수 있어 향후 다양한 문제들이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한 방안들을 제안하였다.
  • 국내 대학의 이론 및 실습 비율을 알아보기 위해 16개 대학 및 대학원의 교과목을 조사하였다. 이중 실습과목들을 구분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지만, 본 조사에서는 실습 과목으로 분류하여 지정된 과목들에 한해서 조사하였다. 이에 대한 이론 대비 실습과목의 비율은 그림6과 같았으며, 16개 대학의 중복된 과목명들을 제외한 294개 과목 중, 실습을 명시한 과목의 수는 19개 과목으로 6%에 불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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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보호 전문인력을 위해 대학들이 마련하고 있는 방법은? 최근 국가 간의 사이버 전과 해킹 등의 사고들이 발생하고, 이에 대한 위험성이 널리 알려지면서 국내 정보보호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정보보호 관련 자격증 및 교육, 관리체계 등 여러 제도적인 기반들이 마련되어 가고 있다. 또한 국내 대학들은 정보 보호 관련 학과들을 신설하거나 전문가 양성과정들을 개설 및 운영함으로써, 기업들에게 부족한 전문 인력들을 충원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와는 달리, 관련 학과들의 이론 중심 교육과정과 특정 인기 분야에 편중된 교육과정으로 안정된 전문 인력의 공급이 어려워짐에 따라 인력 부족현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정보보호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최근 국가 간의 사이버 전과 해킹 등의 사고들이 발생하고, 이에 대한 위험성이 널리 알려지면서 국내 정보보호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정보보호 관련 자격증 및 교육, 관리체계 등 여러 제도적인 기반들이 마련되어 가고 있다. 또한 국내 대학들은 정보 보호 관련 학과들을 신설하거나 전문가 양성과정들을 개설 및 운영함으로써, 기업들에게 부족한 전문 인력들을 충원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하고 있다.
정보보호 관련 학과에서 사용하고 있는 이름에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정보보호 분야가 이슈로 떠오르면서 국내 대학들은 정보보호 학과들을 앞 다투어 개설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취업률과 대학 지원율이 높아지고 있다. 대부분의 학과들은 정보보호와 정보보안, 사이버 보안, 산업보안, 융합보안, 해킹보안 등의 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며, 2015년도 기준 국내 정보보호 관련 학과 개설 대학은 모두 28개이다[7]. 이들 대학들은 보안에 관한 전문적인 이론지식과 심화된 기술이론 등에 대한 교육들이 이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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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동규, 서정희, "2015 한국 직업 사전," 한국고용정보원, pp. 493-496, Dec. 2014 

  2. 한국고용정보원, "2015 한국직업 전망," 한국고용정보원, pp. 737-740, 2014 

  3.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The long-term(2013-2022) supply and demand outlook of the Scientific and technical personnel,"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3 

  4.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the manpower supply and demand of the Information Security in 2014 & Analysis and forecast resulting reports,"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Dec.2015 

  5. 전정훈, "사물인터넷의 기술 동향과 전망에 관한 연구," 융합보안학회, vol.14, no.7, pp.65-73, Dec.2014 

  6. 정수환, "part.10 Knowledge of information security," 산업무역자원부, 2015 

  7.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22338, Veritas professional education newspaper, May. 2014 

  8. http://www.boannews.com/media/view.asp?idx38314, Security News, 2013 

  9. 전정훈, "정보보호 직종 직무분석 및 출제기준 개발," 한국인터넷진흥원, 2017 

  10. 이동근, 노은희, "창조경제신성장동력원 정보보호산업 활성화전략," 한국인터넷진흥원, pp.75-105, 2015.11 

  11. 최석현, "국가직무능력표준화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사례연구," 한국공학 예술학회논문지, vol.4, no.1, pp.67-76, 2012 

  12. 임상호, "국가직무능력표준 적용이 직무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산업진흥원, pp.13-18, 2016.1 

  13. 정보보호지원과, "사물인터넷[IoT] 정보보호 로드맵 3개년 시행계획," 정보보호정책관, 2015.6 

  14. 엄정호, "효과적인 사이버보안 교육훈련을 위한 교육과정 문제점 및 개선방안," 보안공학연구논문지, vol.12, no.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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