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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 중독구매에 관한 연구모형: 인터넷 중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Research Model for Internet Shopping Addictive Buying on Fashion Products: Mediating Effect of Internet Addic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9 no.1 = no.139, 2005년, pp.167 - 176  

이승희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정진원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the relationship with respect to internet addiction and internet shopping addiction among internet fashion shoppers, and to find if internet addiction had mediating effects on internet shopping addictive buying. 550 females and males who had purchased fash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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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중독구매와 인터넷 쇼핑 중독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파악 분석하여 그 변수들간의 관계를 설정한 후, 인터넷 쇼핑 중독구매에 대한 연구모형을 제시해 보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중독이 인터넷 쇼핑중독구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다른 변인들이 인터넷 쇼핑 중독구매로의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초점을 맞출 것이다.
  • 다시 말해서, 인터넷 쇼핑몰 횟수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구매횟수가 높을수록 인터넷 쇼핑 중독구매성향이 높을 것이라고 예측되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 조사에는 인터넷 쇼핑관련변인들도 포함시켜 조사해 보았다.
  • 아직까지 인터넷 중독과 인터넷 쇼핑중독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체계적으로 조사한 연구는 없지만, 기존의 일반 중독구매에 영향을 미친 변수들을 토대로 연관지어 생각해 볼 때, 인터넷 중독과 관련 가능성이 있는 몇 가지의 변인들을 예측해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아존중감, 물질주의, 보상구매 성향, 충동성과 같은 심리적 변수들을 추출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중독과 인터넷 쇼핑중독에 영향 미치는 변수들을 조사하여, 이들간의 관계를 밝히며, 특히 인터넷 중독이 인터넷 쇼핑중독의 매개 역할을 하는지 검증해 보는 데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상으로 인터넷 쇼핑 중독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일반적 중독구매와 구분되는 특성으로 나타날 수 있는 인터넷 중독에 대해 살펴보았고, 다음에 서는 중독구매에 대한 개념과 전반적인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중독구매와 인터넷 쇼핑 중독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파악 분석하여 그 변수들간의 관계를 설정한 후, 인터넷 쇼핑 중독구매에 대한 연구모형을 제시해 보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중독이 인터넷 쇼핑중독구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다른 변인들이 인터넷 쇼핑 중독구매로의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초점을 맞출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 쇼핑 중독 구매 성향이 있는 소비자들을 현명한 소비로 이끌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가설 설정

  • H1 : 자아존중감과 인터넷 중독 성향간에는 부(-)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H10 : 보상구매 심리와 인터넷 쇼핑 중독구매 성향은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H11 : 충동성과 인터넷 쇼핑 중독구매 성향은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H12 : 인터넷 플로우(flow)와 인터넷 쇼핑 중독구매 성향은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H13 : 인터넷 검색능력(skill)과 인터넷 쇼핑 중독 구매 성향은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H14 : 인터넷 사용시간과 인터넷 쇼핑 중독구매 성향은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H15 : 인터넷 쇼핑몰 구매회수와 인터넷 쇼핑 중독 구매 성향은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H16 : 인터넷 쇼핑몰 방문회수와 인터넷 쇼핑 중독 구매 성향은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H17 : 인터넷 중독 성향과 인터넷 쇼핑 중독구매 성향은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H2 : 물질주의 성향과 인터넷 중독 성향은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H3 : 보상구매 심리가 높을수록 인터넷 중독 성향은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H5 : 인터넷 플로우(flow)와 인터넷 중독 성향은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H6 : 인터넷 검색능력(skill)과 인터넷 중독 성향은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H7 : 인터넷 사용시간과 인터넷 중독 성향은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H8 : 자아존중감과 인터넷 쇼핑 중독구매 성향은 부(-)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H9 : 물질주의 성향과 인터넷 쇼핑 중독구매 성향은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3가지 심리요인 중, 충동성이 인터넷 중독성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자아존중감, 물질주의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H1, H2, H4는 채택이 되었고, 가설 H3은 기각되었다.
  •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두 가지 요인 중, 플로우(flow)가 인터넷 사용 시간보다 인터넷 중독성향에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H5, H7은 채택이 되었고, 가설 H6은 기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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