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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상품 쇼핑중독에 대한 영향요인 - 일반 쇼핑과 인터넷 쇼핑의 비교 -
Factors Affecting Addictive Shopping Behavior on Fashion Product Comparison of Off-line & On-line Shopping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1 no.2 = no.161, 2007년, pp.269 - 279  

이승희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박지은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factors affecting addictive shopping behavior and to compare the factors affecting between on-line and off-line addictive shopping. Four hundred eighty-nine female college students who have purchased fashion goods on-line shopping or off-line shopping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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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여대생들의 일반 쇼핑중독구매와 인터넷 쇼핑중독구매의 현황을 알아본다.
  • 4) 인터넷 쇼핑중독구매집단과 일반 쇼핑중독구매집단 간의 변인들 차이를 조사해 본다.
  •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제품의 구매 형태로 일반 쇼핑중독과 인터넷 쇼핑중독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추출하여, 각각의 중독구매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비교, 조사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패션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문화 정착과 함께 패션기업의 사회책임적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다.
  • , 1987; O'Guinn & Faber, 1989).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에서는 쇼핑중독 구매라는 용어보다 강박구매 혹은 중독구매로 쇼핑중 독구매를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중독 구매를 중심으로 쇼핑중독구매의 개념을 설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 쇼핑중독구매와 인터넷 쇼핑중독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조사하고자 하는데, 일반 쇼핑중독구매란 일반 점포(오프라인)에서 일어날 수 있는 중독구매이며, 인터넷 쇼핑중독구매는 인터넷 매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쇼핑중독구매로 설명하고자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 쇼핑중독구매와 인터넷 쇼핑중독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20대의 여대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하는 욕구라 설명 하고 있다. 사회적 상호작용 욕구와 중독구매에 관련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마찬가지로 인터넷 중독과 관련지어 쇼핑 중독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로 한다. Young(1996)은 인터넷 중독에 대한 원인으로 원만하지 못한 대인관계, 즉 사회적 상호작용욕구가 낮은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한 대화나 게임을 통해 그런 욕구를 해소시키기 때문에 중독의 원인이 된다고 밝혔다.
  • 둘째, 인터넷 쇼핑중독에 대한 명확한 학문적 정의 정립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다양한 측정도구의 개발 또한 필요하다고 하겠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일반 쇼핑집단과 인터넷 쇼핑집단 전체를 대상으로 심리적 변인과의 영향관계를 조사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각각의 쇼핑집단에서 쇼핑중독자만을 대상으로 심리적 변인과 쇼핑중독구매 간의 관계에 대한 논의 가 함께 이루어져 야 한다고 본다.
  • 인터넷 쇼핑중독과 일반 쇼핑중독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비교하기 위해, 먼저 인터넷 쇼핑 구매집단을 대상으로 인터넷 쇼핑중독구매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는<표 4>와 같으며, 인터넷 쇼핑중독구매에는 스트레스가 가장 크게 영향을 미쳤고 다음으로 자기통제력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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