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수학급(特殊學級) 공간구성(空間構成)에 관한 건축계획적(建築計劃的) 연구(硏究)(1) - 특수학급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patial Organization of Special Classes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1)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2 no.4, 2005년, pp.17 - 29  

최병관 (공주대학교 건축공학부) ,  류호섭 (동의대학교 건축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fundamental standards of architectural planning concerning special class facilities in order to offer the basic information on the appropriate spatial organization of the special classroom by looking at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activities and liv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장애학생의 교육과정과 그에 따라서 수행되는 학생들의 학습활동1)을 조사·분석을 통하여 장애 정도 및 종류에 적합한 특수학급의 공간구성에 관한 계획적 지침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 따라서 특수학급의 공간구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되는 학습내용 및 학습매체의 사용에 대하여 학급별, 특수학급 학생의 장애정도 및 종류별, 학습 형태별 등에 대하여 그 특징을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행위 특성 자체를 분석하기 보다는 학습 외 행위의 전반적인 특성파악과 장애별로 어떠한 학습행위들이 일어나는 지를 파악한다.
  •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집단의 형성과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되는 변수들에 대해서 인자분석을 통해 공간과의 상관관계로 해석하여 특수학급 공간구성에 관한 건축계획적인 지침을 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장애학생의 사회통합을 위하여 초등학교 및 중학교에 병설․운영되고 있는 특수학급의 학습활동의 특성을 파악하여 입급 학생들의 장애 특성에 적합한 학습공간을 구성하기 위한 건축계획적인 지침을 구하기 위하여 진행하였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서 수업관찰을 통하여 특수학급 학생의 학습활동에 대해서 조사, 분석하고 초·중학교 내에 병설되어 있는 특수학급을 대상으로 특수학급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에 따른 공간의 이용실태를 조사·분석하여 공간과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 이상에서 특수학급 내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학습활동에 관하여 일반적인 특성들을 살펴보았다. 즉, 학습활동, 놀이활동 및 학습 외 행위들의 일반적 특성들을 파악하고 이들을 다시 학습형태, 지도형태, 학습내용, 학습방법, 학습매체, 장애정도등과의 관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특성을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로 나누어 파악하였다.
  • 이상은 특수학급의 운영 및 편성방식, 입급 학생의 장애 종류 및 정도, 수업시간에 전개되는 학습활동의 특성과 여러 가지 행위들에 대해서 그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토대로 특수학급 학생들의 장애특성과 그에 따른 학습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위해서는 이 대응하는 특수학급의 공간구성에 대한 건축계획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 5. 장애 특성별 학습 및 놀이 활동의 특징

    특수학급 학생들의 장애 특성에 따라서 학습활동과 놀이활동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활동은 어떤 요소에 의해 이루어지는가? 학습활동은 교사, 학생, 교재 교구의 3가지 요소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이 중에서 교재 교구란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내용과 학습활동을 진행해 나가는 데 직접적인 소재가 되는 학습매체라 할 수 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특수학급의 학습활동에서 수행되고 있는 학습내용을 조사한 결과 어떠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① 문자이전학습: 퍼즐게임기, 그림 맞추기 등 ② 문자, 숫자학습: 자모음, 알파벳쓰기, 숫자쓰기 등 ③ 도구 교과학습: 읽기, 쓰기, 말하기, 셈하기 등 ④ 미술, 공작학습: 그림그리기, 공작 만들기, 수예 등 ⑤ 동화, 이야기학습 : 동화, 이야기 등 ⑥ 요육학습 : 구슬 꿰기, 탁구공불기, 타자치기, 발음연습 등
정적인 놀이활동은 무엇인가? 정적인 놀이활동은 학생이 움직임이 거의 없이 타 학생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조용하게 놀이기구나 교구를 가지고 노는 경우를 말하며 구체적인 놀이종류로는 동화책 및 만화 읽기, 인형놀이, 장난감놀이, 종이접기, 블록쌓기, 칠판에 그림그리기 등이 이에 해당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최병관, 특수학급 시설의 재편성에 관한 건축계획적 연구, 한양대 박사논문 1994. 2 

  2. 강정원, 일반학교에 병설된 정박특수학급에 대한 건축계획적 연구, 한양대 석사논문 1989. 8 

  3. 특수교육시설을 위한 건축계획적 연구, 과학재단, 1994, 8 

  4. 船越徹, 特殊(心臟)學級の建築計劃的硏究(その4, 5), 83. 9, 84. 10 

  5. 長倉康彦, 精神薄弱特殊學級いおける兒童?生徒の實態と集團の編成(その1), 80. 9 

  6. 精神薄弱特殊學級における施設利用の實態と要望 (その2), 80. 9 

  7. 野村みどり, 行動觀察による心身障害兒の敎育環境に關する硏究 

  8. 笠原隆, 障害兒學級の空間構成に關する硏究 (その1), 90. 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