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습관실태 및 목욕타올에 대한 요구도 조사 - 20대에서 50대까지의 도시여성을 대상으로 - Investigation of bathing habits and consumer's needs for bathing towel - Focusing on aged from the 20's to 50's women in urban area -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bathing habits and behaviors, and to find out consumers' needs for washcloth, which in this case refers to Korean exfoliating cloth for bathing purpos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females of 20s to 50s living in urban area. Four hundred and twenty-six (4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bathing habits and behaviors, and to find out consumers' needs for washcloth, which in this case refers to Korean exfoliating cloth for bathing purpos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females of 20s to 50s living in urban area. Four hundred and twenty-six (426) women were interviewed with a structured questionnaire. Data were analyzed by ANOVA,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MD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briefly summarized as follows: The most popular bathing type was shower (84.9%). Personal hygiene was one of the commonest purpose of bathing, and other purposes included health maintenance, stress alleviation, and beauty in order. Dimensions of consumer needs for washcloth were extracted from factor analysis as following properties: tactile, tough, aesthetic, constructive, and hygienic. The preference for washcloth type was related to skin type. "Non-skin damage property" was the most important parameter to choose washcloth and the other parameters included massage effect, tactile property, foaming property, and easy-to-use proper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bathing habits and behaviors, and to find out consumers' needs for washcloth, which in this case refers to Korean exfoliating cloth for bathing purpos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females of 20s to 50s living in urban area. Four hundred and twenty-six (426) women were interviewed with a structured questionnaire. Data were analyzed by ANOVA,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MD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briefly summarized as follows: The most popular bathing type was shower (84.9%). Personal hygiene was one of the commonest purpose of bathing, and other purposes included health maintenance, stress alleviation, and beauty in order. Dimensions of consumer needs for washcloth were extracted from factor analysis as following properties: tactile, tough, aesthetic, constructive, and hygienic. The preference for washcloth type was related to skin type. "Non-skin damage property" was the most important parameter to choose washcloth and the other parameters included massage effect, tactile property, foaming property, and easy-to-use proper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러므로 특정 질환을 지니지 않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목욕 실태 및 목욕 타올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조사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인들의 목욕습관과 실태를 조사하고, 이때 사용하는 목욕타올에 대한 조사를 통해 목욕 타올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하여 상품개발자로 하여금 제품개발에 반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도시에 거주하는 20대에서 50대까지의 여성 426명을 대상으로 목욕에 대한 습관 및 실태를 파악하고 목욕 타올에 대한 요구사항을 조사하여 상품개발자로 하여금 제품개발에 반영할 수 있는 데이터 베이스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426명의 설문 조사결과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목욕습관과 실태를 조사하는 설문지를 구성하기 위해 문헌 고찰 후 이들 문항의 분석을 통해 목욕습관과 실태에 관한 문항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목욕유형, 목욕목적, 목욕빈도, 목욕시간, 목욕장소, 사용하는 세정제의 종류, 피부마찰여부와 시간 등을 묻는 문항들로 이루어졌다.
목욕타올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제품개발에 반영하고 상품 개발자로 하여금 소비자의 요구사항 중 어떤 항목이 가장 중요하며, 또 어떤 것들이 다른 속성으로 대체될 수 있는 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19개의 소비자 요구사항에 대하여 중요도 평점을 조사하여에 나타내었다.
관한 문항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목욕유형, 목욕목적, 목욕빈도, 목욕시간, 목욕장소, 사용하는 세정제의 종류, 피부마찰여부와 시간 등을 묻는 문항들로 이루어졌다.
설문지를 구성하기위한 문헌조사와 문항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를 통해 측정한 자료는 SPSS 10.
소비자들이 목욕타올을 선택할 때, 일반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구사항 19개 항목을 추출하여 5점 척도로 표시하도록 하여 분석에 이용하였다. 요인추출발법은 Principal component analysis를 사용하였고, 요인의 수는고유값 1의 기준으로 결정하였으며 각 요인들의 주어진 변인을 명확하게 반영하기 위하여 Varimax 직교회전법을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수집은 2004년 9월 1일- 11월 30일까지 개인 면접을 통한 설문조사로 이루어졌으며 연령대별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모든 연령대에서 샤워목적의 1순위로는 청결효과라고 응답하였으나, 청결효과 이외의 샤워 목적의 중요도 순서에 있어서는 연령대별 차이가 있었다. 즉, 20대는 신체건강, 미용효과, 스트레스 완화의 순으로 응답하였고, 30대는 스트레스 완화, 신체건강, 미용효과 순으로 응답하였으며, 40대는 신체건강, 스트레스 완화, 미용효과 순으로, 50대는 신체건강, 스트레스완화, 미용효과 순으로 응답하였다.
추출된 각각의 요구사항에 대하여 일관성 있는 가중치 비교를 위해 1-5점까지의 중요도 점수를 부여하도록 하였다. 중요도 점수는 5: 가장 중요하다, 4: 매우 중요하다, 3: 중간정도로 중요하다, 2: 약간 중요하다, 1: 전혀 중요하지 않다로 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대전지역에 거주하는 20대-50대까지의 도시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426명의 여성이 연구대상자로 참여하였다.
데이터처리
목욕습관에 관한 각 변인들간의 상관성을 살펴보기 위해 SPSS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표로 제시 하였다. 그 결과<표 10>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연령은 피부, 목욕유형, 사용타올, 선호타올과 부적상관 즉 나이가 많을 수록 건성 피부가 많고, 이태리타올을 많이 사용하고 선호함을 나타냈다.
목욕타올의 요구사항에 대하여 응답자들의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 지를 구체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ANOVA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과 같다.
0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목욕습관 및 실태에 관해서는 빈도분석과 분산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목욕타올에 관한 조사 결과에 대해서는 요인분석, 분산분석, 상관분석, 다차원 펴기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령별 목욕타올 선택시 고려하는 요인과의 상호 관련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목욕타올 선택시 요구사항에 따른 연령의 위치도를 작성하기 위하여 DOS용 다차원펴기 전용 프로그램인 MDPREF(박광배, 2000)를 사용하여 다차원 펴기(multidimentional unfolding)를 실시하였다.
요인추출발법은 Principal component analysis를 사용하였고, 요인의 수는고유값 1의 기준으로 결정하였으며 각 요인들의 주어진 변인을 명확하게 반영하기 위하여 Varimax 직교회전법을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회전결과에 의한 각 요인별 요구사항은 요인적재값이 0.
전체 응답자 426명의 목욕습관에 대한 결과 분석을 위해 SPSS의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2) 통목욕의 목적
목욕의 목적에 대한 분석을 위해 SPSS의 비모수적 통계 방법 중 Friedman의 서열척도를 이용하였다. 결과의 서열 평균은 점수가 1에 가까울수록 순위가 높은 것을 나타낸다.
성능/효과
각 요인에 속한 요구사항의 요인 의미를 살펴보면, 요인 1은 촉감특성 요인, 요인 2는 내구성 특성요인, 요인 3은 디자인 특성요인, 요인 4는 구성 특성 요인, 요인 5는 위생성능요인이라 명명하였다. 19가지 목욕타올 선택 시 고려되는 항목 중 "피부손상을 주지 않음"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항목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목욕타올 요구도의 구성차원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된 것이 촉감특성이었고 가장 중요하게 평가된 것이 ''피부손상을 주지 않음”으로 평가 된 것은 피부 손상은 없으면서 피부표면의 오구만을 제거하는 촉감이 좋은 목욕타올을 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울러 2, 30대와 4, 50대의 목욕타올 선택 시 고려요소가 다르므로 대상 연령대별 타겟 연령의 요구에 맞춘 목욕 타올설계도 고려해 볼 만하다.
1. 도시여성의 목욕유형으로는 샤워를 선호한다는 웅답이 84.7%, 통목욕을 주로 한다는 응답이 15%로 나타났다.
2. 목욕의 목적은 청결효과가 가장 우선 순위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신체적 건강유지, 스트레스 완화, 미용효과의 순으로 나타났다.
3. 목욕시간, 목욕빈도, 목욕장소, 사용하는 타올, 선호타올, 피부마찰 여부 및 시간등을 조사한 결과, 통목욕을하는 주시간대는 저녁이 가장 많으며(41.9%), 샤워를 하는 횟수는 매일 한다가 44.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통목욕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2시간이 39.
4. 목욕습관에 관한 변인들간의 상관 관계를 살펴본 결과, 연령은 피부, 목욕유형, 사용타올, 선호타올과 부적 상관 즉 나이가 많을수록 건성피부가 많고, 이태리타올을많이 사용하고 선호함을 나타냈다. 피부타입은 사용 타올과 선호타올에 정적상관 즉, 민감성피부일수록 부드러운 타올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목욕타올 선택시 고려하는 요인과의 상호관련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목욕타올 선택시 요구사항에 따른 연령의 위치도를 작성하기 위하여 다차원펴기를 한 결과, 모든 연령대에서 브랜드명, 색상, 신축성, 디자인가격, 색상견뢰도, 속건성, 표면마찰력은 그다지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요소로 나타났다. 40, 50대는 목욕타올의 마사지 효과, 형태유지 각질제거력을 중요한 요소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 30대는 피부손상, 촉감, 기포력, 사용편의성, 소재 등을 중요한 요소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연령대에서 브랜드명, 색상, 신축성, 디자인 가격, 색상견뢰도, 속건성, 표면마찰력은 그다지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요소로 나타났다. 40, 50대는 목욕타올의 마사지효과, 형태유지각질제거력을 중요한 요소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 30대는 피부손상, 촉감, 기포력, 사용편의성, 소재 등을 중요한 요소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5. 목욕타올에 대한 소비자 요구사항의 구성차원을 살펴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5개의 요인으로 구성 차원이 도출되었다. 각 요인에 속한 요구사항의 요인 의미를 살펴보면, 요인 1은 촉감특성 요인, 요인 2는 내구성 특성요인, 요인 3은 디자인 특성요인, 요인 4는 구성 특성 요인, 요인 5는 위생성능요인이라 명명하였다.
6. 목욕타올의 요구도에 대한 연령대별 의식의 차이를 살펴보면 촉감, 각질제거력, 기포력, 표면 마찰력, 피부 손상 주지않음, 소재, 속건성, 봉재성, 내구성, 맛사지 효과, 위생성 등의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연령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외관특성과 관련된 요구사항들, 즉, 디자인, 색상, 사용후 형태유지등의 항목과 가격, 브랜드와 같은 성능외적인 요인들에 대해서는 연령대별 의식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피부타입에 따라서는 표면마찰력, 촉감, 소재에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나머지 항목들에 대해서는 피부타입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7. 목욕타올의 표면 마찰력, 피부손상 주지않음, 소재, 속건성, 봉재성 등의 항목에 대한 응답자들의 연령대별 의식 차이는 50대 보다는 나머지 20, 30, 40대에서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유의차에 대한 가장 높은 F값을 보인 촉감에 대해서는 50대보다는 40대가, 40 대보다는 20, 30대가 목욕타올의 요구사항으로 촉감을 매우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 연령별 목욕타올 선택시 고려하는 요인과의 상호관련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목욕타올 선택시 요구사항에 따른 연령의 위치도를 작성하기 위하여 다차원펴기를 한 결과, 모든 연령대에서 브랜드명, 색상, 신축성, 디자인가격, 색상견뢰도, 속건성, 표면마찰력은 그다지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요소로 나타났다. 40, 50대는 목욕타올의 마사지 효과, 형태유지 각질제거력을 중요한 요소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요인에 속한 요구사항의 요인의미를 살펴보면, 요인 1은 목욕타올의 촉감과 소재와 관련된 요구사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촉감특성 요인이라 명명하였으며, 고유값은 2.28이고 전체분산의 11.46을 설명하며 소비자가 목욕 타올을 선택할 때 가장고려하는 중요한 구성 차원으로 나타났다. 요인 2는 사용 후 형태유지, 색상견뢰도, 내구성과 관련된 요구사항으로 구성되어 내구성 특성 요인이라 명명하였고 고유값은 2.
그 결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연령은 피부, 목욕유형, 사용타올, 선호타올과 부적상관 즉 나이가 많을 수록 건성 피부가 많고, 이태리타올을 많이 사용하고 선호함을 나타냈다.
45%를 차지하였다. 또한 각요인별 신뢰도를 보기 위하여 Cronbach's a값을 계산한 결과 5개의 요인 모두 0.63이상으로 좋은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었다.
또한 표면 마찰력, 피부손상 주지않음, 소재, 속건성, 봉재성 등의 항목에 대한 응답자들의 연령대별 의식 차이는 50대 보다는 나머지 20, 30, 40대에서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유의차에 대한 가장 높은 F값을 보인 촉감에 대해서는 50대보다는 40대가, 40대보다는 20, 30대가 목욕타올의 요구사항으로 촉감을 매우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구성에 대하여는 50대보다는 20, 40대 응답자들이 더 중요하다고 대답하였고, 피부손상 주지않음의 항목에 대해서는 50대와 비교하여 나머지 연령대 응답자들이 보다 더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답하였다. 맛사지 효과에 대하여는 30대보다 20, 40, 50대 응답자들이 더 중요하게 의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는 30대가 유의미하게 50대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생성 항목에 대하여는 20대가 다른 연령대보다도 매우 중요하게 고려하는 항목으로 나타났다.
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모든 연령대에서 브랜드명, 색상, 신축성, 디자인 가격, 색상견뢰도, 속건성, 표면마찰력은 그다지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요소로 나타났다. 40, 50대는 목욕타올의 마사지효과, 형태유지각질제거력을 중요한 요소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 30대는 피부손상, 촉감, 기포력, 사용편의성, 소재 등을 중요한 요소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타입은 사용타올과 선호타올에 정적 상관즉, 민감성피부일수록 부드러운 타올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욕유형은 사용타올, 선호타올, 마찰여부와 정적상관 즉 샤워를 즐길수록 부드러운 타올을 좋아하고 각질 제거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하는 타 올과 형태가 선호하는 타올과 형태에 영향을 많이 주며 마찰 여부와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피부타입은 사용타올과 선호타올에 정적 상관즉, 민감성피부일수록 부드러운 타올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욕유형은 사용타올, 선호타올, 마찰여부와 정적상관 즉 샤워를 즐길수록 부드러운 타올을 좋아하고 각질 제거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하는 타 올과 형태가 선호하는 타올과 형태에 영향을 많이 주며 마찰 여부와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과의 서열 평균은 점수가 1에 가까울수록 순위가 높은 것을 나타낸다. 목욕의 목적은 청결효과가 가장 우선순위로 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 신체적 건강유지, 스트레스 완화, 미용효과의 순으로 나타났다. 통목욕의 목적을 연령대 별로 살펴보면 20대는 청결효과, 스트레스 완화, 미용효과, 신체적 건강유지의 순으로 응답하였고, 30대는 신체적 건강 유지, 스트레스 완화, 청결효과, 미용효과의 순으로 답하였다.
목욕타올에 대한 조사를 위한 문항들은 요인분석을 통해 측정개념의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 5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고, 각 요인별 측정의 내적 일관성 신뢰도(Cronbach's a)는 0.7831 이었다.
벙어리 장갑형이 35%로 높게 나타났고, 다섯 손가락형도 9.3%로 사용하는 목욕타올의 형태 비율보다는 더 선호도가 증가된 결과를 보였다.
목욕유형은 사용타올, 선호타올, 마찰여부와 정적상관 즉 샤워를 즐길수록 부드러운 타올을 좋아하고 각질 제거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하는 타 올과 형태가 선호하는 타올과 형태에 영향을 많이 주며 마찰 여부와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욕유형은 사용타올, 선호타올, 마찰여부와 정적상관 즉 샤워를 즐길수록 부드러운 타올을 좋아하고 각질 제거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하는 타 올과 형태가 선호하는 타올과 형태에 영향을 많이 주며 마찰 여부와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샤워의 목적은 청결효과가 가장 우선 순위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신체적 건강유지, 스트레스 완화, 미용효과의 순이었다. 또한 모든 연령대에서 샤워목적의 1순위로는 청결효과라고 응답하였으나, 청결효과 이외의 샤워 목적의 중요도 순서에 있어서는 연령대별 차이가 있었다.
<표 14>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목욕타올의 각질제거력에 대한 연령대별 의식의 차이를 살펴보면 3, 40대보다는 20대가 목욕타올의 각질제거력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포력에 대해서는 50대에 비해 20, 40대 응답자들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중요하다고 대답하였다. 또한 표면 마찰력, 피부손상 주지않음, 소재, 속건성, 봉재성 등의 항목에 대한 응답자들의 연령대별 의식 차이는 50대 보다는 나머지 20, 30, 40대에서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표면 마찰력, 피부손상 주지않음, 소재, 속건성, 봉재성 등의 항목에 대한 응답자들의 연령대별 의식 차이는 50대 보다는 나머지 20, 30, 40대에서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유의차에 대한 가장 높은 F값을 보인 촉감에 대해서는 50대보다는 40대가, 40대보다는 20, 30대가 목욕타올의 요구사항으로 촉감을 매우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구성에 대하여는 50대보다는 20, 40대 응답자들이 더 중요하다고 대답하였고, 피부손상 주지않음의 항목에 대해서는 50대와 비교하여 나머지 연령대 응답자들이 보다 더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답하였다.
또한 표면 마찰력, 피부손상 주지않음, 소재, 속건성, 봉재성 등의 항목에 대한 응답자들의 연령대별 의식 차이는 50대 보다는 나머지 20, 30, 40대에서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유의차에 대한 가장 높은 F값을 보인 촉감에 대해서는 50대보다는 40대가, 40대보다는 20, 30대가 목욕타올의 요구사항으로 촉감을 매우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구성에 대하여는 50대보다는 20, 40대 응답자들이 더 중요하다고 대답하였고, 피부손상 주지않음의 항목에 대해서는 50대와 비교하여 나머지 연령대 응답자들이 보다 더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답하였다.
또한 위생성 항목에 대하여는 20대가 다른 연령대보다도 매우 중요하게 고려하는 항목으로 나타났다. 외관 특성과 관련된 요구사항들, 즉, 디자인, 색상, 사용후 형태 유지 등의 항목과 가격, 브랜드와 같은 성능외적인 요인들에 대해서는 연령대별 유의미한 의식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분포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저녁시간이 34.4% 로 가장 많은 비율로 응답하였고, 아침시간도 33.6%로 비교적 높은 비율로 웅답하였다.
연령별 유의차에 대한 가장 높은 F값을 보인 촉감에 대해서는 50대보다는 40대가, 40 대보다는 20, 30대가 목욕타올의 요구사항으로 촉감을 매우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성피부를 가진 사람이 민감성피부를 가진 사람보다 표면마찰력, 촉감, 소재의 항목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목욕타올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연령별로 분석해 본 결과, 각질 제거력, 기포력, 표면마찰력, 촉감, 내구성, 피부손상 주지않음, 맛사지 효과, 소재, 사용편의성, 속건성, 위생성, 봉재성 등 디자인 특성과 가격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 대하여 연령대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그 결과<표 10>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연령은 피부, 목욕유형, 사용타올, 선호타올과 부적상관 즉 나이가 많을 수록 건성 피부가 많고, 이태리타올을 많이 사용하고 선호함을 나타냈다. 피부타입은 사용타올과 선호타올에 정적 상관즉, 민감성피부일수록 부드러운 타올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욕유형은 사용타올, 선호타올, 마찰여부와 정적상관 즉 샤워를 즐길수록 부드러운 타올을 좋아하고 각질 제거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표 10>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연령은 피부, 목욕유형, 사용타올, 선호타올과 부적상관 즉 나이가 많을 수록 건성 피부가 많고, 이태리타올을 많이 사용하고 선호함을 나타냈다. 피부타입은 사용타올과 선호타올에 정적 상관즉, 민감성피부일수록 부드러운 타올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욕유형은 사용타올, 선호타올, 마찰여부와 정적상관 즉 샤워를 즐길수록 부드러운 타올을 좋아하고 각질 제거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5%) 들이 통목욕을 할 때 목욕탕을 이용하는데, 이는 30, 40 대보다도 높은 비율이다. 그런데 30, 40대는 20, 50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온천의 이용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본 연구에서는 나타나지 않은 목적이 있기 때문으로 보이며 추후 심층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수 없었다. 따라서 후속연구를 통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촉감 수준을 파악하고, 피부손상은 없으면서 오구 제거 효과를 갖는 목욕타올의 적절한 소재 구성조건이나 표면 특성 등을 정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추세는 각질제거 용도로 사용되는 소재보다는 피부에 자극은 적게 주고 피부표면의 오구만을 제거할 수 있는 소재가 앞으로는 많이 선호될 것 이라는 예측을 가능하게 하므로 관련 생산업체에서는 실제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여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