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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 웨이퍼 공급사슬관리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주) LG 실트론 사례를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Supply Chain Management System of LG Siltron, Korea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18 no.3, 2005년, pp.234 - 246  

이호창 (경희대학교 국제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ilicon wafer is a highly customized product made to the individual order varying its electrical and physical characteristics. Therefore, it has distinctive supply chain structure that is different from highly standardized commodity product. For high-volume/high-standardization product, it is gen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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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도출된 e-트랜스포메이션 성과측정 지표들을 재무적 가치로 환산할 수 있는 논리적 근거를 고안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시스템의 무형적 가치를 재무적 성과로 환산할 만한 이론적 근거가 없기 때문에 그 대안으로 관련 업무 당사자들 간의 합의에 따라 재무가치로 전환하는 수식을 정했다. 물론 이러한 대안에도 문제점은 있지만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서, 현업과의 의견 교환을 통한 수식설계를 선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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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리콘 웨이퍼의 제조 방식 두 가지는 무엇인가? 외부적으로 LG 실트론은 비메모리 반도체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점점 복잡, 다양해지는 고객 대응 제품생산의 필요성에 따라 생산 중심의 체제에서 고객중심 체제로의 변화 요구에 직면하게 되었 다. 현재 실리콘 웨이퍼는 MTS와 MTO의 두 가지 생산방식으 로 제조되고 있는데, 특히 총 매출액의 30%를 차지하는 MTO 방식은 소수 대형 고객을 중심으로 하는 생산방식이므로 외부 고객과 내부 조직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한 신속 대응이 필수적이다. 또한 MTS 방식의 생산에서도 일반 제품과 같이 제품의 특성과 사양이 사전에 생산자에 의해 일방적으로 정해져서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대규모 수요를 갖는 제품의 기본 사양을 바탕으로 이에 소비자의 요구나 영업인력의 추천에 따른 사양 변경이 추가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실리콘 웨이퍼란 무엇인가? 실리콘 웨이퍼는 다결정 실리콘을 용융하여 둥근 막대형의 단결정 실리콘 봉(ingot)으로 성장시킨 후, 이 봉을 원형으로 얇게 잘라 한 면을 고르게 평탄화한 반도체 박막판이다. 단결정 성장(crystal growing)의 공정을 통해 성장봉의 회전속도, 성장봉을 고로로부터 끌어 올리는 속도, 그리고 주변의 여러 가지 물리화학적 조건을 조절하여, 흔히 웨이퍼의 직경으로 불리는 4/5/6/8/12인치 등으로 생산자가 원하는 크기의 실리콘 봉을 만든다.
공급사슬 측면에서 볼 때, 실리콘 웨이퍼의 일반 소비재와 구분되는 특성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실리콘 웨이퍼는 기초 소재 상품으로서, 공급사슬 측면에서 볼 때 일반 소비재 상품과는 다른 몇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상품 자체의 물리적, 전기적 특성이 매우 다양하고, 소비자 요구 조건에 따른 가공 정도가 서로 달라, 최종 제품의 범용성이 떨어진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에 판매하는 웨이퍼는 하이닉스에는 무용지물이 된다. 따라서 각 소비자마다 개별적인 물류관리가 필수적이다. 둘째, 실리콘 웨이퍼 소비자의 폭이 극히 제한되어 있으며 각 소비자의 수요도 상당히 안정적이므로, 수요예측의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따라서 생산 원부자재 수요의 불확실성도 매우 낮은 편이다. 등록된 웨이퍼 소비자는 1,000여 개에 달하지만, 주거래 업체는 국내외 40-50개 정도이 며 국내 소비 물량이 총 생산량의 60%에 달한다. 주 거래 업체로는 삼성전자, 하이닉스, 한국전자, 광전자, 아남 등이 있으며 이들의 수요량이 전체 국내 소비량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셋째, 최종 생산 제품인 웨이퍼의 부피가 매우 작아서 유통 및 공급물류 관리가 상대적으로 용이하고 수송비용이 적게 소요된다. 가장 큰 고객인 삼성전자의 경우에도 일주일에 트럭 수송 2-3번으로 웨이퍼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다. 외국 업체 공급을 위해서 4-5 군데의 물류 전문 업체와 수송계약을 맺고 있다. 넷째, 실리콘 웨이퍼는 가공 정도, 전기적, 물리적 특성에 따라 그 제품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통상 한 제품의 제품 수명이 1년 내외로 짧다. 따라서 소비자가 요구하는 제품 특성에 따라 새로운 제품의 개발이 빈번하게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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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rntzen, Bruce C, Brown. Gerald G. (1995), Harrison, Terry P. and Trafton, Linda L., Global Supply Chain Management at Digital Equipment Corporation, Interfaces, 25(1) 

  2. Chopra, S. and P. Meindl, Supply Chain Management, Prentice Hall, 2004 

  3. Digital Times, Development of Performance Evaluation Model for IT Investment in LG, 2003/3/31 

  4. Industrial Research Division of FIK (2004), e-Business Case Library II, FKI 

  5. Industrial Research Division of FIK (2005), e-Business Case Library III, FKI 

  6. Lee, H. and Billington, C. (1992), Managing Supply Chain Inventory: Pirfalls and Opportunities, Sloan management Review, Spring 

  7. Lee, H. and Billington, C (1995), The Evolution ofSupply-Chain-Managemcnt Model and Practice at Hewlett-Packard, interfaces, 25(5) 

  8. Lee, H. and Kim, M. (2000), A Design of Web-based Agent Model for Global Supply Chain Managemcnt, The Journal of MIS Research, 10(2) 

  9. Lee, H. and Kim, M. (2001), A Web-based DSS for Logistics of Supply Chain Integration,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18(2) 

  10. Park, H. and Kim, B. (2003), e- Transformation, Dae Chung 

  11. Tom, P (2004), IT ROI - Feasibility Study of IT Investment, Dae Ch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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