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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일반교실의 규모계획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ize Planning of Unit Learning Space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5 no.2, 2005년, pp.51 - 62  

김학래 (연세대학교 대학원) ,  박영기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alculate the size of unit space of the classroom in elementary school. The curriculum of Elementary school has changed since 1960. It has been reflected the architectural plan of classroom of the nationwide elementary school. However the Ministry of Education repea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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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후 교육인적자원부는 2001년 7월 21일 초 중등학교의 학급당 학생수를 35명까지 줄여나가겠다는 발표를 하고, 이에 발 맞춰서 대규모의 학교 신·개축및 증축을 계획하고 실행하고자 하였다. 그 후 2003년 2월 새롭게 출발한 참여정부는 2008년까지 학급당 학생규모를 30명으로 축소하겠다고 발표하였다.
  • 기술적 분석과정에서는 한국인의 체위에 대한 일반적인 고찰로써 연령별, 성별 표준체위치를 알아보는 것이며, 회귀분석과정에서는 기술적 분석과정의 결과를 토대로 일상생활에서 측정이 용이치 않은 개인 및 집단의 인체 각 부위에 대한 인체 각 부위별 방정식을 도출함으로써 개인 및 특정집단의 제반 인체체위치를 수용하는 적정공간계획의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에 학급당 학생수를 30명을 기준으로 하여 일반교실의 적정규모를 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인체부위방정식이란 키, 나이, 몸무게를 독립변수로 하고 건축공간계획에 필요한 인체부위들을 종속변수로 해서 만든 회귀분석의 결과 나온 방정식을 말한다. 여기서 회귀분석의 목표는 기본적인 체위치(키, 나이, 몸무게)를 기본으로 하여 건축 공간 계획 시에 필요한 각 인체부위치수들 사이의 밀접한 상관관계의 정도를 파악하고, 그 필요치수를 예측하는데 있다.
  • 위의그림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저학년과 고학년 모두 4인 A Type의 모둠조합에 의한 교실크기 내에 모든 모둠 조합에 의한 교실의 크기가 포함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4인 A Type의 모둠조합에 의한 교실크기를 초등학교 일반교실의 규모로 제안한다.
  • 1997년 학교시설 설비기준령의 폐지로 초등학교의 일반교실규격도 표준규격에서 벗어나 학생1인당 최소기준면적 규정이 도입됨으로써 보다 자유로운 교실규격을 도입하기에 이르렀으나, 그동안 이렇다 할 충분한 연구 없이 교육당국자 및 건축가들의 어림짐작으로 계획 및 설계하여 학생들이 시설조건이 미비한 교실에서 불편하게 수업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단순히 최소기준면적과 과거 교실규모에 대한 데이터만을 가지고 교실의 규모를 계획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교육과정에 따라 변화된 새로운 학습방법에 알맞은 일반교실의 규모를 한국인의 인체치수를 활용하여 산정함으로써 초등학생들에게 보다 쾌적한 학습공간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변화된 책상 및 의자의 크기를 채택하여 요소공간의 크기를 산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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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정은 현재에 이르기 까지 몇 차례의 개정을 거듭해왔는가? 교육과정은 현재에 이르기 까지 일곱 차례의 개정을 거듭해 오며, 각 시대에 요구되는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변천과정을 겪어왔다. 그 중 비교적 가까운 과거인 제5차 교육과정에서부터 현재의 교육과정인 제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의 교육과정을 요약해보면 다음 표1과 같다.
공간계획의 기초자료를 제시학 위하여 어떤 분석을 하였는가? 공간계획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한국인의 표준체위에 대한 기술적 분석과 회귀분석을 하였다.
일반교실의 적정규모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1) 제7차교육과정과 학습방법의 변화 2) 학급당 학생 수 3) 한국인의 체위 4) 교구 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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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승제, 오승주, 초등학교 공간계획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998.3. pp53-56 

  2. 김창수, 학교설계, 대우출판사, 1984, p45 

  3. 장수명, 학급규모의 교육재정, 경제적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003.7. p25 

  4. 건축설계자료집성 3, 단위공간 Ⅰ, 건우사 

  5. 신원식,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편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학술논문집 1987.10 

  6. 정주성 외, 열린교육에 대응하는 초등학교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 Ⅱ,대한건축학회논문집 9권1호, 199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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