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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 기법을 적용한 인천항 항만하역 재해예방 대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nalysis and DMAIC Preventive Operations for Cargo Handling Accidents In Inchon Port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7 no.2, 2005년, pp.13 - 27  

남영우 (한국항만연수원) ,  이창호 (인하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countries of the world is driving forward development of large-scale hub port. They are now pushing ahead with setting up of effective marketing strategies to survive in keen competitions of the 21st century port industry. The port is of ever increasing importance for the bridge connecting se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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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천항에서 10년간(1994~2003) 발생된 총 923건의 항만하역 재해 자료를 입수하여 항만하역의 특수성 및 유해 . 위험성 그리고 인천항의 항만하역 재해의 빈도 및 교차 등의 집중적인 분석을 21세기 최고의 경영혁신 프로그램으로 각 광받고 있는 6시그마의 프로세스 개선 방법인 DMAIC기법을 적용, 인천항에서 발생한 항만하역 재해에 대한 특성과 재해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에 대한 특성요인도를 작성 하고 품질에 대한 결함수를 재해로 대치시켜 항만하역재해 주요 원인분석과 향후 동일종류 및 유사재해의 재발방지와 예방대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국제물류관리체계에서 물류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항만에서 하역작업의 안전성(재해감소 및 예방) 확보를 통한 항만하역 생산성 제고와 경쟁력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였다. 실천과제로는 인천항에서 발생한 지난 10년간(1994 ~ 2003)이 항만하역 재 해사례의 철저한 분석을 통해 이와 같은 동종 및 유사재해의 재발을 방지와 항만하역 재해감소 및 예방대책을 제시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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