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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이러닝 콘텐츠의 학습 유효성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ethod for Learning Effectiveness Evaluation of e-learning Content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9 no.2, 2005년, pp.309 - 318  

차승희 (성남초등학교) ,  김현배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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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육의 전 부분에서 이러닝(e-learning)이 도입되고 있고, 또 빠른 속도로 확장되어가고 있다. 이러닝과 함께 새로 대두되는 통합형 학습(blended learning)은 오늘날의 교육이 좀 더 새로운 형태의 교육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한 예이다. 본 논문은 앞서 연구된 여러 이러닝 콘텐츠 평가 준거들을 살펴보고,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을 통해 초등학교에서 이러닝 콘텐츠의 학습유효성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문항으로 정리하였다. 그리고 이 평가 문항과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결과를 이용하여 이러닝 콘텐츠의 학습유효성 평가에 적용해보았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이러닝 콘텐츠의 평가준거와 평가 방향에 대한 논의를 공유하며, 더 나아가 통합형 학습의 질적 향상을 위한 양질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을 위한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arning has been recently introduced in all educational domains and it has expanded rapidly in educational field. Blended learning, which has emerged with e-learning nowadays, is an exact example of a new paradigm. It has not only educational effects of traditional classroom learning, but it als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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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수 설계 및 학습 내용에 대한 평가는 교육을 목적으로 설계 . 개발된 학습 내용의 조직.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이러닝 콘텐츠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 준거를 제시하고, 이 평가 준거에 따라 이러닝 콘텐츠의 학습 유효성 평가를 실시하여 양질의 초등학교 이러닝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으로 이러닝의 구성 요소 중이 러닝 콘텐츠 영역에 대한 평가 준거와 평가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학습의 질을 결정짓는 이러닝 콘텐츠에 대한 교육학적인 측면에서의 평가를 위해 효과성, 효율성, 효용성의 의미를 모두 포함하여 학습 유효성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전의 선행 관련 연구들을 비교 분석하여 초등학교 이러닝 콘텐츠의 학습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준거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 평가 준거를 바탕으로 제작된 평가 문항을 이용하여 초등학교 이러닝 콘텐츠의 학습 유효성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이러닝 콘텐츠의 교수학습과정과 관련한 학습 유효성 평가를 목적으로 하므로 이러닝 평가 영역 중 이러닝 콘텐츠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하며 앞으로 제시할 평가 준거도 이러닝 콘텐츠 부분의 평가 준거를 주로 제시하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최근의 정의로 웹의 기술적 발전에 의하여 이러닝은 대부분 웹 기반교육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13]. 연구에서는 이러닝은 원격학습의 일환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모든 종류의 학습체제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하며, 웹 기반 교육, 온라인 교육, 사이버 교육의 개념과 유사하다고 보고 혼용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전자 교육 플랫폼 평가를 위하여 2개의 준거 영역과 7개의 준거 영역으로 구성된 64개의 평가 문항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연구들에 비해 이러닝 평가를 위한 평가 영역과 평가 준거와 더불어 구체적인 평가 문항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Hansen과 Frick 과다르게 이러닝의 평가를 전자 교육 제공자와 학습자의 시스템 환경으로 나누어 각 영역의 기술적인 측면을 평가하기도 하였다[7]. 이에 기존의 교수-학습시스템에 이러닝에 적합한 플랫폼을 통합할 목적으로 평가준거를 세우기도 했는데 James Cook 대학교의 시스템에 맞는 이러닝 플랫폼을 선정하기 위한 과정에서 관련 업무담당자들에게 이러닝 시스템을 평가하기 위한 지침으로 평가준거를 제시하였다[14]. 즉 이 연구는 대학교육에 적합한 학생 중심의 이러닝 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평가 준거를 개발한 경우이다.
  • 그리고 이 평가 준거를 바탕으로 제작된 평가 문항을 이용하여 초등학교 이러닝 콘텐츠의 학습 유효성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와 더불어 이러닝 학습자와 일반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를 비교하여 학습 유효성에 대한 평가 결과와의 관계를 검증해 보았다. 이러닝 콘텐츠에 대한 평가 결과는 학습자와 교사 모두가 평가 대상 이러닝 콘텐츠를 비교적 우수한 콘텐츠로 평가를 하였으며 그에 따른 학습 결과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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