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듀넷 사례를 통한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 수명주기에 대한 교사 요구사항 분석
Analysis of Teacher's Needs on a Life-cycle System of the Educational Digital Contents through a Case Study of EDUNET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3, 2019년, pp.101 - 112  

차현진 (단국대학교) ,  황윤자 (단국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 중등 분야에서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의 질 관리 및 효율적인 콘텐츠 관리를 위하여 수명주기 체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에듀넷 사례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에듀넷 선도교사를 대상으로 콘텐츠의 활용 주기, 업데이트 주기 등 수명주기에 대한 요구사항을 실시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육용 콘텐츠의 생성 목적이 교과인지 비교과인지 여부와 주제/교육 방향과 교수 학습 등 교육 환경의 지속적인 변화를 반영하여 기존에 서비스하고 있는 콘텐츠를 재평가할 수 있는 명확한 수명주기 체제를 구축하여 교육용 콘텐츠의 품질관리가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초 중등 분야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기관에서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 구성을 위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수명주기 기반의 콘텐츠 관리 체계를 마련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raw implications on a life-cycle system of digital contents through a case study about EDUNET in order to maintain the quality and efficiency of the service for educational digital contents in the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area. To achieve the objective, lead teachers in 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콘텐츠의 수명주기는 다각적인 시각에서 콘텐츠별로 비용 대비 효과(ROI), 활용 추이, 내용 및 주제의 변화 등을 통합적으로 고려한 수명 주기 관리를 위해 처음 콘텐츠를 기획·생성하는 단계에서부터 메타데이터로 각 콘텐츠의 수명주기를 관리[14]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으로 개별적인 디지털 콘텐츠의 질 관리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수명주기 체계를 바탕으로 기존 콘텐츠의 품질관리 이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국내 정부 주도하에 초·중등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는 에듀넷 사이트를 중심으로 교사들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에듀넷을 중심으로 초·중등 교육에서 디지털 콘텐츠의 수명주기에 대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 교육 분야에서 제공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의 질 관리를 위해 초기 콘텐츠를 기획·개발하는 단계가 아니라 기존 콘텐츠에 대한 효율적 질 관리를 위해 재평가와 폐기 등의 시기와 방법까지를 고려한 수명주기 체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전체 초·중등 분야를 대표하는 서비스로 논의할 수는 없고 서비스 목적 및 플랫폼 운영 전략에 따라 콘텐츠에 대한 수명주기 체계가 달라져야 한다는 점에서 에듀넷의 사례를 통해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의 수명주기에 이슈를 살펴보는 데 목적을 가지고 있다.
  • 설문의 대상이 교사인 만큼 ‘수명주기’라는 어려운 용어를 활용할 때 교사마다 받아들이는 관점이 다를 수 있다는 점에서, 또한 KISTI의 선행연구에서 수명주기의 핵심요소 및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기존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유형별 활용 실태 분석이 필요함을 강조[12]하여 본 연구에서는 교사 들이 에듀넷 콘텐츠의 활용 실태와 재활용/업데이트 등에 대한 요구사항을 분석함으로써 수명주기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설문조사 데이터는 빈도분석을 시행하였다. 앞서 논의한 것처럼 본 연구의 설문 분석 결과는 일반화를 위한 과정이 아니라 에듀넷의 선도교사를 대상으로 요구분석을 통해 수명주기 체계에 대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시사점 도출에 목적을 가지고 있다.
  • 이미 제품을 서비스하고 있는 기업의 경우, 기술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제품 수명주기 모델을 시스템화된 솔루션을 구축하여 운영되고 있음을 통해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 경우에도 좀 더 시스템화된 수명주기 관리 모델이 구축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유형별, 주제별 콘텐츠의 수명주기 모델 체계를 도출하기 위해 최근에 빅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학 및 학습 분석학[23][24]을 적용한 과거 데이터의 활용 추이 및 사용자의 선호도 패턴, 기술의 변화 패턴, 환경의 변화 등을 고려한 지능형의 수명주기 모델을 도출할 수 있으며 향후 이에 대한 연구를 제안할 수 있다.
  • 이처럼 이론적인 배경으로부터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의 수명주기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 분야에서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에듀넷의 서비스를 중심으로 기 서비스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의 효율적인 콘텐츠 관리를 위하여 수명주기 체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듀넷은 무엇인가? 1996년 9월 개통된 에듀넷은 초·중등 분야에서 국내 최대의 다양한 교육 정보 콘텐츠를 제공하는 교육 종합 포털 사이트로, 2016년 10월 에듀넷·티 -클리어로 개편되어 교육과정, 교수·학습, 활동자료 등 다양한 교수·학습 콘텐츠 및 초·중등 교육 관련 디지털 자료를 통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 이러한 에듀넷은 20년 동안 축적된 디지털 콘텐츠의 효율적인 서비스를 위해서 콘텐츠의 개발 (생성)부터 소멸까지의 기간의 수명주기를 예측·판단하여 디지털 콘텐츠의 품질을 관리하고 시스템의 효율화를 추가할 필요가 있다.
디지털 교육용 콘텐츠의 현황은 어떠한가?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의 발달과 변화는 교육 분야에도 영 향을 미치면서, 디지털 교육용 콘텐츠와 교육 자원에 지속적인 변화를 가져왔고 지난 20년간 급속도로 발달해 오고 있다[1][2]. 이러한 급속한 교육 매체 및 교육 콘텐츠 기술의 발달은 교육 정보 콘텐츠를 제공하고 교육 관련 디지털 자료를 서비스하는 포털 사이트와 기관에서 기존에 서비스되고 있는 콘텐츠에 대한 효율적인 수명주기(lifecycle) 관리보다는 새로운 기술의 발달과 요구에 대응하여 변화하는 기술에 맞춤화된 신규콘텐츠를 제공하는데 급급하였다[2].
상품에 대한 수명주기 관리는 어떻게 논의되고 있는가? 상품에 대한 수명주기 관리(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여 새로운 상품이 도입되는 과정부터 상품의 재활용, 기존 서비스를 대체하는 새로운 상품의 등장, 비용, 상품 추적 관리 등의 목적에 따라 기업이 생존하고 성공하기 위한 수단으로 논의되고 있다[11]. 웹 콘텐츠에 대한 수명주기는 웹사이트의 평균 수명이 44일 정도라고 미국 의회도서관에서 발표한 것처럼[12], 빠르게 변화하는 웹 환경에 대응하여 지속 가능한 웹사이트로 살아남기 위한 필요성에서 논의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