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영재교육원 기초반을 위한 초등 정보과학영재 교육과정 개발 Development a Curriculum of the Elementary Gifted Children of Information Science for the Basic Course of Science Education Institute for the Gifted원문보기
본 논문에서는 초등 정보과학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현재 각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초등 정보과학영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내용을 분석하였다. 둘째, 재량 및 특활 시간에 이루어지고 있는 ICT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초등 정보과학영재를 위한 교육 요소를 추출하였다. 셋째, 초등 정보과학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을 실제 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교육내용을 여러 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였으며 각각의 영역에 따른 학습주제를 원격교육, 참여교육, 집중교육으로 분류하였다. 넷째, 연간 교육일정에 따른 초등 정보과학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 정보과학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현재 각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초등 정보과학영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내용을 분석하였다. 둘째, 재량 및 특활 시간에 이루어지고 있는 ICT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초등 정보과학영재를 위한 교육 요소를 추출하였다. 셋째, 초등 정보과학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을 실제 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교육내용을 여러 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였으며 각각의 영역에 따른 학습주제를 원격교육, 참여교육, 집중교육으로 분류하였다. 넷째, 연간 교육일정에 따른 초등 정보과학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This paper focused on developing the curriculum for elementary children who are gifted in information science as follows. First, this paper dealt the contents of the scientific school attached to universities for gifted children. Second, this paper abstracted educational elements for the gifted chil...
This paper focused on developing the curriculum for elementary children who are gifted in information science as follows. First, this paper dealt the contents of the scientific school attached to universities for gifted children. Second, this paper abstracted educational elements for the gifted children from the research of the information science course in current education. Third, for applying curriculum for the elementary children who are gifted in information science to practical education efficiently, the contents were classified into many steps. Fourth, this paper developed the annual curriculum for the elementary children who are gifted in information science.
This paper focused on developing the curriculum for elementary children who are gifted in information science as follows. First, this paper dealt the contents of the scientific school attached to universities for gifted children. Second, this paper abstracted educational elements for the gifted children from the research of the information science course in current education. Third, for applying curriculum for the elementary children who are gifted in information science to practical education efficiently, the contents were classified into many steps. Fourth, this paper developed the annual curriculum for the elementary children who are gifted in information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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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였다. 단, 현재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재교육이 기초반과 심화반으로 나누어서 운영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초반과 심화반 중 기초반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학년에 걸쳐 실시되고 있는 정보통 신교육내용과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컴퓨터 교육내용, 현재 각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내용을 분석하여, 실제로 각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초등 정보과학 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단, 현재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재교육이 기초반과 심화반으로 나누어서 운영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초반과 심화반 중 기초반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현재 영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17개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중 초등 정보과학 영재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곳을 중심으로 초등 정보과학 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자 하며, 현재 각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이 기초반과 심화반으로 나누어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기초반과 심화 반중 기초반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자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의 교육 일정을 참고하여 봄과 가을의 8주의 원격교육과 1번의 참여교육, 여름과 겨울에는 3일의 집중 교육으로 내용을 구성하고자 한다. 봄과 가을에 이루어지는 원격교육은 각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하고, 참여 교육은 실제로 영재들이 과학영재교육원에 와서 학습을 하는 것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향후 연구 과제 및 보다 발전된 초등 정보과학 영재교육을 위해 몇 가지 과제를 지적하고자 한다. 첫째, 기존의 영재교육에 대한 연구가 많이 부족하다.
가설 설정
넷째, 현재 운영되고 있는 초등 정보과학 영재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그것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첫째, 초등 정보과학 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에서 기초기술 소양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가?
제안 방법
1학기 여름 집중 교육은 3일간 과학영재교육원에 직접 와서 학습하는 것으로 교육 시간은 하루 4시간 총 12시간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2학기 겨울 집중 교육도 1학기 여름 집중교육과 마찬가지로 3일간 과학영재교육원에 직접 와서 학습하는 것으로 교육 시간은 하루 4시간 총 12시간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있다. 각각의 5단계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인 10년간에 적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나, 제시된 5단계의 단계별 지도 내용을 순서대로 학습하는 것이 아닌 학교의 실정, 학생의 능력과 수준, 교과와의 관련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다음으로는 단계별 교육내용에 맞추어, 1학기와 2 학기에서 이루어지는 단계별 교육내용에 따른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구성해 보았다.
봄과 가을에 이루어지는 원격교육은 각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하고, 참여 교육은 실제로 영재들이 과학영재교육원에 와서 학습을 하는 것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또 여름과 겨울에 이루어지는 집중 교육은 특정 과학영재교육원에서는 며칠 동안 합숙을 하면서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도 있지만 영재 아동들이 대부분 자신이 살고 있는 시도의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 학습을 받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3일 동안 과학영재교육원에 와서 학습을 하는 것으로 내용을 구성하였고, 교육 시간은 3일 동안 하루 4시간씩 학습하는 것으로 총 12시간 학습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교육 위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여기에 정보통신윤리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추가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초기술소양교육과 프로그래밍 교육을 합쳐서 1학기에는 창의력 신장을 기반으로 한 기초 기술 소양 교육을 위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2학기에는 창의력 신장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래밍 교육 위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여기에 정보통신윤리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추가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지금까지 현재 각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교육내용과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정보통신기술교육의 교육과정, 또 방과 후에 이루어지는 특기적성 교육 중 컴퓨터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초등 정보과학 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는 실제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영재교육의 교육 방법을 교사의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일제학습, 개별학습, 협동 학습, 프로젝트 학습으로 교육 방법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실제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원격교육과 집중교육으로 나누어 교육내용을 분류해보았다.
대상 데이터
이루어진다. 따라서 2학기에는 대부분의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하지만 프로그래밍 교육이라고 해서 꼭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야 하는 것은 아니고, 프로그래밍적인 사고력만 키울 수 있도록 만들어주면 되는 것이다.
이들 17개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중 초등학생을 그 대상으로 영재교육원을 운영하고 있는 곳은 한국 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원과 배재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을 제외한 15개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이며 앞으로는 이들 15개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을 그 대상으로 본 연구를 진행해 나갔다.
성능/효과
것이다. 다섯째, 영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보면 교육 일정이 매우 짧고 또 교육 시간도 매우 짧아서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 부족하다. 따라서 보다 효과적인 영재교육을 위해서라도 각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별로 교육 일정을 늘려서 영재교육을 위해 보다 많은 시간이 투자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초등 정보과학 영재를 위한 교육에서 연간 교육 일정은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좋을까?
인천대학교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 교육을 받고있는 4, 5학년 초등 영재 아동 78명을 대상으로 영재들이 자신이 느끼는 컴퓨터 실력을 조사해 본 결과 자신의 컴퓨터 실력이 ‘매우 잘 한다’고 생각한 아동이 전체의 9%로 나타났고, ‘잘한다’고 생각하는 아동은 전체의 30.8%로 대부분의 학생이 자신의 컴퓨터 실력이 보통이거나 못한다고 응답하였다. 앞에서 얘기했듯이 여기서 중요한 것이 영재라고 해서 컴퓨터를 잘하는 아동은 아니라는 점이다.
후속연구
넷째, 영재의 가장 큰 특징인 창의력에 대한 배려가 조금 부족하여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내용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한다.
넷째, 초등 정보과학 영재교육을 위한 교육영역 및 교육내용에 맞는 교재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섯째, 영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보면 교육 일정이 매우 짧고 또 교육 시간도 매우 짧아서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 부족하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초등 정보과학 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은 향후 대합 구설 과학영재교육원의 교육과정개발 시에 참조 모델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논문에서는 초등 정보과학 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을 제시했는데, 이는 기초반을 중심으로 구성한 것이고 심화반에 대한 것은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에 기초반에 이은 초등 정보과학 영재를 위한 심화반에 해당하는 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한다.
일곱째, 현재 각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내용을 공개하여서로 간의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보다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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