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역동적 과학 평가를 통한 초등과학 영재들의 전기회로 개념 이해 과정 분석
Conceptual Understanding Process for Electric Circuit of Elementary Science-gifted Students using Dynamic Science Assessment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2 no.3, 2012년, pp.703 - 728  

홍현주 (한국교원대학교) ,  김중복 (한국교원대학교) ,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  이정숙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과학 영재를 교수 및 평가하는 데 있어 종래의 정적 방법이 아닌 역동적 방법을 채택하여 전기회로 개념 이해 과정을 분석해 보는 것이다. 초등 과학 영재 11명을 대상으로 과학적인 전기회로 개념으로의 이해를 의도한 역동적 과학 평가를 실시하여 스캐폴딩 양상을 중심으로 변화 과정을 알아보고, 영재학생의 개념 변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역동적 과학 평가를 통해 초등 과학영재의 개념 이해에 유용한 스캐폴딩 투입 특성을 확인하였다. 둘째, 역동적 과학 평가 전략에 의한 개념 정립이 개별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기회로 개념 이해의 각 장면에서 효과적으로 작용했던 전략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exploring instructive methods to make each gifted child's ability develop as more by selecting the dynamic method instead of existing static method in teaching and evaluating science-gift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and by analyzing conceptual change of electric ci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교육과정의 성공을 위해서는 어떤 교육과정을 채택하여야 하는가? 영재교육은, 표준화된 성취 수준의 도달을 목표로 하는 일반 교육과 달리, 특별영역의 재 능을 타고난 개별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최대한으로 계발시키는데 목표를 둔 교육이다(서혜애, 2004). 영재교육과정의 성공을 위해서는 충분히 도전적인 교육과정을 채택하여 의도적 수업 전략을 활용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교사가 학생 개별 상황에 적합한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영재학생들의 고차원적 행동을 이끌어 내야 한다(Maker, 1982).
초등 과학 영재 11명을 대상으로 과학적인 전기회로 개념으로의 이해를 의도한 역동적 과학 평가를 시행하여 스캐폴딩 양상을 중심으로 변화 과정을 알아보고, 영재학생의 개념 변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분석한 결과는? 초등 과학 영재 11명을 대상으로 과학적인 전기회로 개념으로의 이해를 의도한 역동적 과학 평가를 실시하여 스캐폴딩 양상을 중심으로 변화 과정을 알아보고, 영재학생의 개념 변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역동적 과학 평가를 통해 초등 과학영재의 개념 이해에 유용한 스캐폴딩 투입 특성을 확인하였다. 둘째, 역동적 과학 평가 전략에 의한 개념 정립이 개별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기회로 개념 이해의 각 장면에서 효과적으로 작용했던 전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영재교육이란 무엇인가? 영재교육은, 표준화된 성취 수준의 도달을 목표로 하는 일반 교육과 달리, 특별영역의 재 능을 타고난 개별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최대한으로 계발시키는데 목표를 둔 교육이다(서혜애, 2004). 영재교육과정의 성공을 위해서는 충분히 도전적인 교육과정을 채택하여 의도적 수업 전략을 활용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김정환, 박도영 (2001). 학습자의 지.정.의 특성과 학업성취도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교육학 연구, 39(1), 147-166. 

  2. 박종원 (2003). 학생개념의 연속적 세련화와 정교화를 통한 변화 과정-대학생반응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 276-285. 

  3. 서혜애 (2004). 과학적 창의성과 과학영재교육의 방향. 영재교육연구, 14(1), 65-89. 

  4. 이정숙, 원복순, 김소연, 김중복 (2009). 비전형적 상황에서의 전기 회로에 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 새물리, 58(2), 101-109. 

  5. 이정철, 강순민, 허옹욱 (2009).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학습양식, 선호하는 수업형태와 수업환경 조사를 통한 수업전략의 수립. 영재교육연구, 19(1), 138-159. 

  6. 한순미 (1997). 역동적 평가의 문제와 발전방안. 교육평가연구, 10(2), 53-79. 

  7. 홍준의, 이인호, 전영석 (2007). 초등학교 과학영재 학생의 탐구능력 수행 분석. 초등과학교육, 26(3), 267-275. 

  8. Baum, S. M., Renzulli, J. S., & Hebert, T. P. (1994). Reversing under achievement: Stories of success. Educational Leadership, 52(3). 48-53. 

  9. Brown, A.L., & Ferrara, R. A. (1985). Diagnosing zones of proximal development: In J. V. Wertsch (Ed.), Culture, Communication and Cognition: Vygotskian Perspective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0. Bull, K. S., Shuler, P., Overton, R., Kimball, S., Boykin, C., & Griffin, J. (1999). Process for Developing Scaffolding in a Computer Mediated Learning Environment.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American Council on Rural Special Education(ACRES). 19, Albuquerque, New Maxico. 

  11. Chi, M. T., & Roscoe, R. D. (2002). The processes and challenges of conceptual change. In M. Limon, & L. Mason (Eds.), Reconsidering conceptual change: Issues in theory and practice.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12. Engelhardt, P. V., & Beichner, R. J. (1997). Determining and interpreting resistive electric circuits concepts test ver.1.2. North Carolina: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13. Tsaparlis, G., & Papaphotis, G. (2009). High-school Students' Conceptual Difficulties and Attempts at Conceptual Change: The case of basic quantum chemical concep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7), 895-930. 

  14. Havu, S. (2005). Examining young children's conceptual change process in floating and sinking from a social constructive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3), 259-279. 

  15. Heller, P., & Finley, F. N. (1992). Variable uses of alternative conceptions: A case-study in current electricit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3), 259-275. 

  16. Lidz, C. S., & Elliott, J. G. (2006). An Alternative Approach to the Identification of Gifted Culturally and Linguistically Diverse Learners: The Contribution of Dynamic Assessment. Gifted education international, 21(2), 151-161. 

  17. Magnusson, S. J., Templin, M., & Boyle, R. A. (1997). Dynamic science assessment: A new approach for investigating conceptual chang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 6(1), 91-142. 

  18. Maker, C. J. (1982). Curriculum development for the gifted. London: Aspen Systems Corporation. 

  19. Mansfield, R., & Busse, J. (1981). The Psychlogy if Greatinity and Discovery: Scientists and their work. Chicago: Nelson Hall. 

  20. McMillan, J. H., Myran, S., & Workman, D. (2002). Elementary teachers' classroom assessment and grading practice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5(4), 203-213. 

  21. Millar, R., & Beh, K. L. (1993). Students' understanding of voltage in simple parallel electric circui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5(4), 351-361. 

  22. Minick, N. (1987). Implications of Vygotsky's theories for dynamic assessment. In C. S. Lidz (Ed.), Dynamic Assessment: An International Approach to Evaluating Learning Potential. NY: Guilford Press. 

  23.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ion, DC: National Academy Press. 

  24. Rogoff, B. (1990). Apprenticeship in thinking: Cognitive development in social context. New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5. Shaffer, P. S., & Mcdermott, L. C. (1992). Research as a guide for curriculum development: An example from introductory electricity. Part I: Investigation of student understanding.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0, 994-1003. 

  26. Shavelson, R. J., Baxter, G. P., & Pine, J. (1990), Performance assessment in science. Applied Measurement in Education, 4(4), 347-362. 

  27. Shipstone, D. M., Rhoneck, C. V., Jung, W., Karrqvist, C., Dupin, J. J., Johsua, S., & Licht, P. (1988). A study of students' understanding of electricity in five European count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0(3), 303-316. 

  28. Stanley, N. V., Seigel, j, Cooper, L., & Marshall, K. (1995). Identification of gifted with the Dynamic Assessment Prcedure. Gifted Education International, 10(2), 85-87. 

  29.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3). Creative giftedness: A multi-variate investment approach. Gifted Child Quarterly, 37(1), 7-15. 

  30. Troxclair, D. A. (2000). Differentiating instruction for gifted students in regular education social studies classes. Roeper Review, 22(3), 195-198. 

  31. Vosniadou, S. (2002). On the nature of naive physics. In M. Limon & L. Mason (Eds.), Reconsidering conceptual change: Issues in theory and practice.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32. Webb, P. (1992). Primary science teachers'understandings of electric curren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4(4), 423-42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