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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교육원 기초반을 위한 초등 정보과학영재 교육과정 개발
Development a Curriculum of the Elementary Gifted Children of Information Science for the Basic Course of Science Education Institute for the Gifted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9 no.1, 2005년, pp.89 - 96  

오성훈 (인천산곡초등학교) ,  이애정 (한양여자대학) ,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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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초등 정보과학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현재 각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초등 정보과학영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내용을 분석하였다. 둘째, 재량 및 특활 시간에 이루어지고 있는 ICT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초등 정보과학영재를 위한 교육 요소를 추출하였다. 셋째, 초등 정보과학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을 실제 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교육내용을 여러 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였으며 각각의 영역에 따른 학습주제를 원격교육, 참여교육, 집중교육으로 분류하였다. 넷째, 연간 교육일정에 따른 초등 정보과학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focused on developing the curriculum for elementary children who are gifted in information science as follows. First, this paper dealt the contents of the scientific school attached to universities for gifted children. Second, this paper abstracted educational elements for the gifted ch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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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였다. 단, 현재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재교육이 기초반과 심화반으로 나누어서 운영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초반과 심화반 중 기초반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학년에 걸쳐 실시되고 있는 정보통 신교육내용과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컴퓨터 교육내용, 현재 각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내용을 분석하여, 실제로 각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초등 정보과학 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단, 현재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재교육이 기초반과 심화반으로 나누어서 운영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초반과 심화반 중 기초반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현재 영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17개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중 초등 정보과학 영재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곳을 중심으로 초등 정보과학 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자 하며, 현재 각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이 기초반과 심화반으로 나누어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기초반과 심화 반중 기초반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자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의 교육 일정을 참고하여 봄과 가을의 8주의 원격교육과 1번의 참여교육, 여름과 겨울에는 3일의 집중 교육으로 내용을 구성하고자 한다. 봄과 가을에 이루어지는 원격교육은 각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하고, 참여 교육은 실제로 영재들이 과학영재교육원에 와서 학습을 하는 것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 향후 연구 과제 및 보다 발전된 초등 정보과학 영재교육을 위해 몇 가지 과제를 지적하고자 한다. 첫째, 기존의 영재교육에 대한 연구가 많이 부족하다.

가설 설정

  • 넷째, 현재 운영되고 있는 초등 정보과학 영재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그것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 첫째, 초등 정보과학 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에서 기초기술 소양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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