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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3 no.1, 2005년, pp.67 - 77
김경미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작업치료학과) , 장문영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작업치료학과) , 안덕현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물리치료학과)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suggest a model of the parent educational program with a sensory integration approach for developmental disabilities. Methods : A questionnaire survey were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needs of the parent educational program and the satisfaction on af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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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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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의 적응을 돕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 장애아동의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가족지지프로그램의 활성화와 서비스의 개발 및 제공이 매우 중요하다. 발달장애아동과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사람은 부모이다. | |
감각통합은 무엇인가? | 감각통합은 조절된 감각자극을 제공하기 위한 기회를 제시하고, 적응 반응(adaptive response)을 계획, 조직화하고 의미 있는 활동들을 이끌어 낼 수있는 환경을 준비함으로써 감각 자극들을 처리하고 통합하는 중추신경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김경미, 2004). 감각통합 접근에서 부모의 역할은 아동이 환경 내에서 자발적인 탐색과 참여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환경을 준비하고 돕는 것이다. | |
감각통합 접근에서 부모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 감각통합 접근에서 부모의 역할은 아동이 환경 내에서 자발적인 탐색과 참여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환경을 준비하고 돕는 것이다. 이러한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아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아동의 반응에 따라 적절한 환경적 변화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가정과 놀이 또는 교육 환경에서 아동의 적응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하여 아동의 행동들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는 방법은 지식적인 정보 제공만으로는 부족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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