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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지역 장애아전문어린이집의 작업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
Satisfaction Survey of Occupational Therapy Service at Specialized Child-care Centers for Disabled in Gyeongbuk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5 no.1, 2015년, pp.55 - 62  

강석구 (하늘 어린이집) ,  이춘엽 (가야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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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경북지역의 장애아전문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작업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경북지역의 14개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서 작업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의 부모 104명을 대상으로 2014년 7월부터 2015년 3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빈도분석과 평균 및 표준편차, 일원배치분산분석을 하였다. 결과 : 아동이 작업치료를 처음 받은 시기는 평균 3.25세, 작업치료서비스를 받아 온 기간은 평균 31.84개월이었고, 작업치료를 이용한 주된 동기는 어린이집 상담을 통한 것이 40.4%로 가장 많았다. 작업치료 이외 받는 서비스는 언어치료가 78.0%로 가장 많았고, 작업치료의 필요성에 대해 매우 필요가 69.3%로 가장 많았다. 작업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작업치료사의 태도가 평균 4.49점이었고, 작업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4.36점이었으며, 작업치료실의 환경이 평균 4.26점으로 작업치료사의 태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결론 : 작업치료서비스의 만족도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시각으로 작업치료를 볼 수 있었고, 보다 효과적이며 의미 있는 작업치료가 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of occupational therapy service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using specialized child-care centers for disabled in Gyeongbuk. Methods :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04 parents who have experience in occupatio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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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장애아전문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작업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여 앞으로 작업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서 시행되는 작업치료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동작업치료 중에서도 장애아전문어린이집 기관에서 시행하는 작업치료서비스 개선의 기반을 위해 아동의 부모 입장에서 만족도를 조사한 것에 의의가 있다. 이것으로 보다 효과적이고 의미 있는 작업치료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 본다.
  • 즉, 작업치료와 물리치료는 의료행위라는 이유로 바우처 사업의 참여가 불가능하지만(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3) 장애아전문어린이집은 보육과 함께 치료도 이루어지고 있어 많은 부모들이 찾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장점으로 장애아전문어린이집을 찾는 아동들에게 질 좋은 작업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장애아전문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작업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여 앞으로 작업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서 시행되는 작업치료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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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영유아란 무엇인가? 장애영유아는 만 6세 미만의 아동으로 조기중재와 유아특수교육을 필요로 하고 알맞은 중재를 하지 않으면 발달에 심각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는 아동을 말한다(Spodek, & Saracho, 1994). 이들은 2차 장애로의 진행을 예방하고 최소화하기 위해 발달단계에 따른 조기중재는 물론 가족지원 및 관련서비스가 필요하다(Gargiulo, & Kilgo, 2000).
경북지역의 장애아전문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작업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을 알아보고자 아동의 부모 104명을 대상으로 2014년 7월부터 2015년 3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연구방법 : 경북지역의 14개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서 작업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의 부모 104명을 대상으로 2014년 7월부터 2015년 3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빈도분석과 평균 및 표준편차, 일원배치분산분석을 하였다. 결과 : 아동이 작업치료를 처음 받은 시기는 평균 3.25세, 작업치료서비스를 받아 온 기간은 평균 31.84개월이었고, 작업치료를 이용한 주된 동기는 어린이집 상담을 통한 것이 40.4%로 가장 많았다. 작업치료 이외 받는 서비스는 언어치료가 78.0%로 가장 많았고, 작업치료의 필요성에 대해 매우 필요가 69.3%로 가장 많았다. 작업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작업치료사의 태도가 평균 4.49점이었고, 작업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4.36점이었으며, 작업치료실의 환경이 평균 4.26점으로 작업치료사의 태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결론 : 작업치료서비스의 만족도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시각으로 작업치료를 볼 수 있었고, 보다 효과적이며 의미 있는 작업치료가 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아동작업치료사의 목표는 무엇인가? 아동작업치료사는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동반한 영유아의 발달치료, 특수학급 내에서의 치료지원, 직업 전 준비기술훈련 및 부모교육에 이르기까지 아동의 적극적인 작업 참여를 주요 목표로 한다(Law et al.,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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