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경북지역의 장애아전문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작업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경북지역의 14개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서 작업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의 부모 104명을 대상으로 2014년 7월부터 2015년 3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빈도분석과 평균 및 표준편차, 일원배치분산분석을 하였다. 결과 : 아동이 작업치료를 처음 받은 시기는 평균 3.25세, 작업치료서비스를 받아 온 기간은 평균 31.84개월이었고, 작업치료를 이용한 주된 동기는 어린이집 상담을 통한 것이 40.4%로 가장 많았다. 작업치료 이외 받는 서비스는 언어치료가 78.0%로 가장 많았고, 작업치료의 필요성에 대해 매우 필요가 69.3%로 가장 많았다. 작업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작업치료사의 태도가 평균 4.49점이었고, 작업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4.36점이었으며, 작업치료실의 환경이 평균 4.26점으로 작업치료사의 태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결론 : 작업치료서비스의 만족도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시각으로 작업치료를 볼 수 있었고, 보다 효과적이며 의미 있는 작업치료가 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목적 : 경북지역의 장애아전문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작업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경북지역의 14개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서 작업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의 부모 104명을 대상으로 2014년 7월부터 2015년 3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빈도분석과 평균 및 표준편차, 일원배치분산분석을 하였다. 결과 : 아동이 작업치료를 처음 받은 시기는 평균 3.25세, 작업치료서비스를 받아 온 기간은 평균 31.84개월이었고, 작업치료를 이용한 주된 동기는 어린이집 상담을 통한 것이 40.4%로 가장 많았다. 작업치료 이외 받는 서비스는 언어치료가 78.0%로 가장 많았고, 작업치료의 필요성에 대해 매우 필요가 69.3%로 가장 많았다. 작업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작업치료사의 태도가 평균 4.49점이었고, 작업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4.36점이었으며, 작업치료실의 환경이 평균 4.26점으로 작업치료사의 태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결론 : 작업치료서비스의 만족도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시각으로 작업치료를 볼 수 있었고, 보다 효과적이며 의미 있는 작업치료가 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of occupational therapy service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using specialized child-care centers for disabled in Gyeongbuk. Methods :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04 parents who have experience in occupationa...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of occupational therapy service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using specialized child-care centers for disabled in Gyeongbuk. Methods :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04 parents who have experience in occupational therapy at 14 specialized child-care centers for disabled in Gyeongbuk. A questionnaire was conducted from July, 2014 to March, 2015. Descriptive statistics of frequency, mean, standard deviation, and One-Way ANOVA study were used to analyze data. Results : Disabled children got occupational therapy at first when they were 3.25 years, on average. Duration of occupational therapy use were 31.84 month, on average. The subjects determined to got occupational therapy mostly through consultation nurseries(40.4%). Most of them got speech therapy(78.0%) other than receiving occupational therapy service, responded very necessary to occupational therapy(69.3%). Satisfaction of occupational therapy service were 4.49 point at attitude of occupational therapists, 4.36 point at occupational therapy program, and 4.26 point at environment of occupational therapy room. Attitude of occupational therapists were the highest satisfied. Conclusion : This study would contribute to effective and meaningful occupational therapy through objective view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of occupational therapy service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using specialized child-care centers for disabled in Gyeongbuk. Methods :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04 parents who have experience in occupational therapy at 14 specialized child-care centers for disabled in Gyeongbuk. A questionnaire was conducted from July, 2014 to March, 2015. Descriptive statistics of frequency, mean, standard deviation, and One-Way ANOVA study were used to analyze data. Results : Disabled children got occupational therapy at first when they were 3.25 years, on average. Duration of occupational therapy use were 31.84 month, on average. The subjects determined to got occupational therapy mostly through consultation nurseries(40.4%). Most of them got speech therapy(78.0%) other than receiving occupational therapy service, responded very necessary to occupational therapy(69.3%). Satisfaction of occupational therapy service were 4.49 point at attitude of occupational therapists, 4.36 point at occupational therapy program, and 4.26 point at environment of occupational therapy room. Attitude of occupational therapists were the highest satisfied. Conclusion : This study would contribute to effective and meaningful occupational therapy through objective 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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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장애아전문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작업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여 앞으로 작업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서 시행되는 작업치료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아동작업치료 중에서도 장애아전문어린이집 기관에서 시행하는 작업치료서비스 개선의 기반을 위해 아동의 부모 입장에서 만족도를 조사한 것에 의의가 있다. 이것으로 보다 효과적이고 의미 있는 작업치료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 본다.
즉, 작업치료와 물리치료는 의료행위라는 이유로 바우처 사업의 참여가 불가능하지만(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3) 장애아전문어린이집은 보육과 함께 치료도 이루어지고 있어 많은 부모들이 찾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장점으로 장애아전문어린이집을 찾는 아동들에게 질 좋은 작업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장애아전문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작업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여 앞으로 작업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서 시행되는 작업치료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경북 지역의 14개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서 작업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대상자 선정은 경북장애아동보육시설협의회에 소속된 기관의 대표자들을 직접 만나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한 설명을 하고 협조를 요청하였으며 이에 동의한 기관에 설문지를 발송하였다. 연구기간은 2014년 7월부터 2015년 3월까지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는 Park(2008)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 조사 항목을 바탕으로 설문지 초안을 작성하여 경북지역 두 곳의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서 작업치료를 받는 아동의 부모 1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수정, 보완하여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설문지는 총 4영역 43문항으로,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문항, 연구 대상자 자녀인 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6문항, 작업치료서비스의 이용에 대한 일반적 사항 5문항, 작업치료서비스의 만족도 2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는 Park(2008)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 조사 항목을 바탕으로 설문지 초안을 작성하여 경북지역 두 곳의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서 작업치료를 받는 아동의 부모 1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수정, 보완하여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설문지는 총 4영역 43문항으로,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문항, 연구 대상자 자녀인 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6문항, 작업치료서비스의 이용에 대한 일반적 사항 5문항, 작업치료서비스의 만족도 2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작업치료서비스의 만족도는 5점 척도로 5점에 가까울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측정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경북 지역의 14개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서 작업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대상자 선정은 경북장애아동보육시설협의회에 소속된 기관의 대표자들을 직접 만나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한 설명을 하고 협조를 요청하였으며 이에 동의한 기관에 설문지를 발송하였다.
대상자 선정은 경북장애아동보육시설협의회에 소속된 기관의 대표자들을 직접 만나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한 설명을 하고 협조를 요청하였으며 이에 동의한 기관에 설문지를 발송하였다. 연구기간은 2014년 7월부터 2015년 3월까지였다. 우편으로 총 16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이 중에서 115부를 회수하였고 이 중 부정확한 표기 및 불충분한 응답 11부를 제외하고 104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기간은 2014년 7월부터 2015년 3월까지였다. 우편으로 총 16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이 중에서 115부를 회수하였고 이 중 부정확한 표기 및 불충분한 응답 11부를 제외하고 104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0 윈도우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부모와 아동의 일반적인 특성과 작업치료서비스의 이용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은 기술 통계의 빈도분석을 사용하였고, 작업치료서비스의 만족도는 빈도분석 및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작업치료서비스 이용 특성에 따른 서비스의 만족도는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를 통해 장애아전문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아동의 부모들이 생각하는 작업치료서비스에 대한 객관적인 시각을 파악할 수 있었다. 즉, 작업치료서비스의 이용에 대한 대략적인 일반적인 사항의 내용도 확인할 수 있었다.
작업치료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다른 사람에게 작업치료를 추천할만한가’가 평균 4.55점으로 가장 만족하였고, 다음으로 ‘부모와 아동의 욕구를 충분히 반영하는가’(4.38점), ‘서비스의 질은 만족하는가’(4.38점), ‘전반적으로 만족하는가’(4.37점) 등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즉, 작업치료서비스의 이용에 대한 대략적인 일반적인 사항의 내용도 확인할 수 있었다. 작업치료사의 태도와 작업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개선보다 작업치료실 환경에 대한 개선이 더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작업치료서비스 이용 특성에 따른 서비스의 만족도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05, Table 4).
작업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결과, 작업치료사의 태도가 4.49점, 작업치료 프로그램이 4.36점, 작업치료실의 환경이 4.26점으로 작업치료사의 태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에 대한 영역의 순위는 병원과 복지관의 작업치료를 이용하는 대상과 가정방문 작업치료를 이용하는 대상 모두 같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작업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작업치료사의 태도가 평균 4.49점이었고, 작업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4.36점이었으며, 작업치료실의 환경이 평균 4.26점으로 작업치료사의 태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설문지는 총 4영역 43문항으로,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문항, 연구 대상자 자녀인 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6문항, 작업치료서비스의 이용에 대한 일반적 사항 5문항, 작업치료서비스의 만족도 2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작업치료서비스의 만족도는 5점 척도로 5점에 가까울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측정되었다.
작업치료실의 환경은 ‘냉·난방 시스템이 잘 되어 있는가’와 ‘편의시설은 잘 갖추어져 있는가’가 평균 4.36점으로 가장 만족하였고, 다음으로 ‘깨끗한 환경’과 ‘안락한 환경’이 평균 4.34점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Table 3).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은 첫째, 경북지역의 대상자로만 연구를 실시하여 지역적 특색이 영향을 줄 수도 있으므로 대표성을 가지기에 한계가 있다. 둘째, 연구도구 작성 시 예비조사에 의한 수정 및 보완만 있었을 뿐 타당도를 입증하지 못하였다.
둘째, 연구도구 작성 시 예비조사에 의한 수정 및 보완만 있었을 뿐 타당도를 입증하지 못하였다. 셋째, 작업치료의 만족도 조사에만 그쳐 향후 장애아전문어린이집 내에서의 작업치료 개선과 발전을 위한 조사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영유아란 무엇인가?
장애영유아는 만 6세 미만의 아동으로 조기중재와 유아특수교육을 필요로 하고 알맞은 중재를 하지 않으면 발달에 심각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는 아동을 말한다(Spodek, & Saracho, 1994). 이들은 2차 장애로의 진행을 예방하고 최소화하기 위해 발달단계에 따른 조기중재는 물론 가족지원 및 관련서비스가 필요하다(Gargiulo, & Kilgo, 2000).
경북지역의 장애아전문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작업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을 알아보고자 아동의 부모 104명을 대상으로 2014년 7월부터 2015년 3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연구방법 : 경북지역의 14개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서 작업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의 부모 104명을 대상으로 2014년 7월부터 2015년 3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빈도분석과 평균 및 표준편차, 일원배치분산분석을 하였다. 결과 : 아동이 작업치료를 처음 받은 시기는 평균 3.25세, 작업치료서비스를 받아 온 기간은 평균 31.84개월이었고, 작업치료를 이용한 주된 동기는 어린이집 상담을 통한 것이 40.4%로 가장 많았다. 작업치료 이외 받는 서비스는 언어치료가 78.0%로 가장 많았고, 작업치료의 필요성에 대해 매우 필요가 69.3%로 가장 많았다. 작업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작업치료사의 태도가 평균 4.49점이었고, 작업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4.36점이었으며, 작업치료실의 환경이 평균 4.26점으로 작업치료사의 태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결론 : 작업치료서비스의 만족도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시각으로 작업치료를 볼 수 있었고, 보다 효과적이며 의미 있는 작업치료가 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아동작업치료사의 목표는 무엇인가?
아동작업치료사는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동반한 영유아의 발달치료, 특수학급 내에서의 치료지원, 직업 전 준비기술훈련 및 부모교육에 이르기까지 아동의 적극적인 작업 참여를 주요 목표로 한다(Law et al.,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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