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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 빨래가 마르는 현상에 대한 중등학교 화학전공 교사들의 인식 조사
A Research of Secondary School Chemistry Major Teachers’ Perceptions on the Drying Phenomenon of Frozen Wash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0 no.1, 2006년, pp.65 - 78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  김현희 (화수고등학교) ,  양기창 (천천중학교) ,  김동욱 (대구교육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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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에서는 언 빨래가 마르는 현상을 승화라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이를 상평형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중등학교 화학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53명의 교사들을 선정하여 이 연구에서 개발한 설문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또한 사범대학 물리화학 전공 교수 2인과 분석화학 전공 교수 1인에게도 면담을 실시하여 교사 교육을 담당하는 교수의 승화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설문 응답한 53명의 교사 중 41명이 승화 현상이라고 답하였다. 승화라고 생각하는 교사들은 대부분 고체에서 기체로 상태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라고 응답하였으며, 승화가 아니라고 생각한 교사들은 상평형 그림에서 외부압이 1기압일 때 승화가 일어날 수 없는 조건이라고 응답하였다. 17명의 교사는 언 빨래가 마르는 현상을 상평형 그림에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으며, 34명이 나타낼 수 없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대부분 상평형 그림에 언 빨래가 마르는 현상을 과학적으로 설명하는 것에 대해 혼란스러워하였으며, 학생들을 가르치면서도 어려움을 겪는다고 응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y identified secondary school chemistry major teachers' perceptions of sublimation related to the drying phenomenon of frozen wash and representation of the phenomenon on phase diagram. The subjects were 53 teachers for the questionnaire developed for this study, and interviews. The two profess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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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아직까지 승화 현상과 관련하여 이를 가르치는 과학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본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설문지 및 면담을 이용해 겨울철에 언 빨래가 마르는 현상을 승화 현상으로 인식하는지, 그리고 승화곡선으로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교사들과 교사 교육을 담당 하는 몇몇 화학 전공 교수들의 인식들을 살펴보고, 승화 현상을 인식하는 데에 있어서 어떠한 문제점이 존재하는지에 대해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들의 사고를 바탕으로 승화곡선을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연관시켜 설명할 때 강조하여 가르쳐 야 할 점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설문지 및 면담을 이용해 겨울철에 언 빨래가 마르는 현상을 승화 현상으로 인식하는지, 그리고 승화곡선으로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교사들과 교사 교육을 담당 하는 몇몇 화학 전공 교수들의 인식들을 살펴보고, 승화 현상을 인식하는 데에 있어서 어떠한 문제점이 존재하는지에 대해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들의 사고를 바탕으로 승화곡선을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연관시켜 설명할 때 강조하여 가르쳐 야 할 점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언 빨래가 마르는 현상을 승화라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이를 상평형 그림에 표현할 수있는지에 대한 교사들과 대학교 전공 교수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보았다. 그 결과, 많은 교사들이 이 현상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학생들이 자주 이에 대해 질문하지만 명확히 설명해 주지 못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물의 상평형 그림은 닫힌계 에서 초기에 진공 상태로 다른 기체를 배제하고 액체인 물과 기체인 수증기, 혹은 고체인 얼음 사이의 동적 평형에 도달하였을 때의 온도와 압력을 나타낸 것이다. 따라서 닫힌 계에서 측정된 이 상황을 열린계의 상황으로 전이할때, 국소적으로 액체의 표면은 닫힌계의 상황, 즉 수증기만으로 나타내는 압력을 가정한다. 액체인 물과 기체인 수증기의 동적 평형에 도달하여 끓음이 일어날 때, 액체의 표면 뿐 아니라, 액체의 내부에서도 분자 사이의 인력을 끊고 기포가 형성되는 현상이 관찰되기 때문에 계 전체에서 격렬하게 일어나는 변화를 상태변화라고 생각하고, 계의 표면에서 서서히 일어나는 변화는 상태변화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었다.
  • 상평 형 그림의 세로축을 포화수증기 압의 개념으로 이해하지 못하고, 외부압인 대기압으로 이해하는 이유는 액체 상태에서의 압력을 액체와 닿아 있는 대기의 압력과 동적 평형에 도달하였다는 가정으로부터 나온 것이 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상태 변화 중에서 기화인 끓음의 현상을 설명할 때, 증기압과 대기압이 같을 때 일어나는 것으로 표현하지만, 이것의 의미가 동적 평형에 도달한 것임을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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