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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금 생성 반응을 이용한 화학반응속도 측정 실험의 분석과 Small-Scale Chemistry를 적용한 실험 개발
Analysis of Precipitate Formation Reaction for Measuring Chemical Reaction Rate and Its Development Appling Small-Scale Chemistry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2 no.3, 2008년, pp.303 - 314  

박국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지현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동진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유란영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윤미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묘경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이상권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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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앙금 생성 반응을 이용한 화학반응속도 측정 실 험으로 small-scale chemistry (SSC)를 적용한 실험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서 고등학교 10종 과 학 교과서에 제시된 화학반응속도에 미치는 농도와 온도의 영향에 대한 실험 방법을 반응 생성물 확인 방법 에 따라 분류하고, 과학 교과서에 가장 많이 제시되어 있는 앙금 생성 반응을 이용한 화학반응속도 측정 실험 을 교과서 실험 방법에 따라 수행하였다. 그리고 실험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분석해서 앙금 생성 반 응을 이용한 화학반응속도 측정 실험에 SSC를 적용한 실험을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과학 교과서 에 제시된 앙금 생성 반응을 이용한 화학반응속도 측정 실험에는 반응 용액들의 혼합 방법에 대한 번거로움, X자가 보이지 않는 시점의 애매모호함, 실험 결과 수집의 시간 지연, 유독한 이산화황 기체의 발생, 물중탕 장 치 조작의 불편함, 그리고 반응 온도 통제의 어려움 등의 문제점들이 있었다. 또한, 실험 결과들의 재현성이 부 족하였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앙금 생성 반응을 이용한 화학반응속도 측정 실험에 SSC를 적용하여 개발한 실 험으로 해결할 수 있었다. SSC를 적용한 실험에서는 A4 용지 반응판에 실험의 순서를 명시하여 실험 방법을 명확하게 할 수 있었으며, 홈판과 스템 피펫을 사용하여 반응시간을 단축하여 실험 결과들을 연속적으로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유독한 이산화황 기체의 발생량을 1/7 정도로 줄일 수 있었으며, X자가 보이지 않는 시점도 뚜렷하게 관찰할 수 있었다. 그리고 30분 내에 화학반응속도에 미치는 농도와 온도의 영향에 대한 두 실험을 간편하고 재현성 있게 수행할 수 있었다. 또한, 수업시간 중 실험 결과들을 해석하고 토의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어, 고등학생들이 화학반응속도에 미치는 농도와 온도의 영향에 대한 과학적인 개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experiment for measuring chemical reaction rate by precipitate formation and to develop experiments applying small-scale chemistry. For this study, the experimental method for measuring the effect of concentration and temperature on chemical reaction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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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화학반응속도에 미치는 농도의 영향에 대한 앙금 생성 반응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티오황산나트륨 용액의 몰농도가 제시되어 있는 G 과학 교과서의 실험 방법에 따라 실험을 수행하였다. G 과학 교과서의 실험 방법으로 3개의 삼각 플라스크에 0.
  •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화학반응속도에 미치는 온도의 영향에 대한 실험 방법 중 앙금 생성 반응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반응 생성물의 관찰 방법과 반응 용액의 중탕 방법에 대해서 비교적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는 E과학 교과서의 실험 방법에 따라 실험을 수행하였다. E 과학 교과서의 실험 방법으로 삼각 플라스크에 1% 티오황산나트륨 용액 20 mL 와 1% 염산 용액 20 mL를 얼음물(10℃), 실온물(25℃), 더운물(40℃) 중탕에서 각각 반응시켜, 반응 생성물인 황 앙금에 의해 X자가 보이지 않는 데 걸리는 시간을 초 단위로 측정하였다.
  • 농도의 영항에 대한 앙금 생성 반응에 SSC를 적용한 실험 개발.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해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농도와 온도가 화학반응 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실험에 대한 실험 방법을 분류하고,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실험 방법에 따라 실험을 수행한 후, 문제점을 분석해서 SSC를 적용한 실험을 개발하고자 한다.
  • 온도의 영항에 대한 앙금 생성 반응에 SSC를 적용한 실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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