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과학 개념 학습에서 비유 만들기를 이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개념 이해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n Instruction Using Generating Analogy on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in Middle School Science Concept Learning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0 no.4, 2006년, pp.338 - 345  

노태희 (서울대학교) ,  김경순 (서울대학교) ,  최은규 (서울대학교) ,  차정호 (대구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에서는 비유 만들기를 이용한 수업이 과학 개념 이해, 과학 학습 동기,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비유 만들기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중학교 1학년 2학급을 대상으로 처치 집단과 통제 집단을 선정한 후, ‘분자의 운동_ 단원에 대해 5차시 동안 수업을 진행하였다. 처치 집단의 비유 만들기를 이용한 수업은 Glynn의 Teaching-With-Analogy 모델에 기초하여 개발되었다. 이원 공변량 분석 결과, 개념 이해도에서 처치 집단이 통제 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 그러나 과학 학습 동기와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에서는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새로운 수업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과반수의 학생들이 비유 만들기를 어려워하였으며, 수업 단계 중 적절한 비유물 찾기를 가장 어려워하였다. 이에 대한 교육학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an instruction using generating analogy on scientific conceptual understanding,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ttitude toward science instruction, and perception of instruction. Two classes of seventh graders at a middle school in Seoul were randomly assigned to th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1 그러나 교사가 제시한 비유가 학생들에게 친숙하지 않거나 비유물과 목표 개념 사이의 전이가 어려우면 비유의 효과가 감소된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이 연구에서는 비유 만들기 활동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고안한 수업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비유 만들기를 이용한 수업의 효과를 조사하기 위해인지적, 정의적 측면에서 전통적인 수업과 비유 만들기를 이용한 수업을 비교하고, 학생들이 만든 비유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개념 이해도, 과학 학습 동기,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및 비유 만들기를 이용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으며, 수업 처치와 사전 성취 수준에 따른 상호 작용 효과를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Duit, R. Science Education 1991, 75, 649 

  2. Thiele, R. B.; Treagust, D. F. Using analogies in secondary chemistry teaching;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Centre, Curtin University of Technology: Perth, Australia, 1991 

  3. Thiele, R. B.; Treagust, D. F.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4, 31, 227 

  4. Tsai, C-C.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999, 8, 83 

  5. 노태희; 변순화; 전경문; 권혁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3, 23, 246 

  6. Wong, E. D.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3, 30, 367 

  7. Cosgrove, 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5, 17, 295 

  8. Pittman, K. M.; Beth-Halachmy, S. The role of prior knowledge in analogy us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 U. S. A., 1997 

  9. Clement, J.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8, 20, 1271 

  10. Mason, L. Collaborative reasoning on self-generated analogies: Conceptual growth in understanding scientific phenomena;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U. S. A., 1995 

  11. 노태희; 김창민; 권혁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9, 19, 107 

  12. Glynn, S. M. In The Psychology of Learning Science; Glynn, S.; Yeany, R.; Britton, B., Eds.; Hillsdale: Lawrence Elbaum Associates, U. S. A., 1991; p 219-240 

  13. Glynn, S. M. In Children's comprehension of narrative and expository text: Research into practice; Muth, K. D., Ed.;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Neward, U. S. A., 1989; p. 185-204 

  14. Sutala, V.; Krajcik, J. S. The effective use of analogies for solving mole problems in high school chemistry. Paper presented to the sixty-first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Lake Ozark, U. S. A., 1988 

  15. Zook, K. B.; Maier, J. M.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94, 86, 589 

  16. Harrison, A. G,; Treagust, D. F.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3, 30, 1291 

  17. Noh, T.; Scharmann, L. C.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7, 34, 199 

  18. Song, S. H. The effects of motivationally adaptive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developed through the ARCS mode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Florida State University, U. S. A., 1998 

  19. Fraser, B. J.; Fisher, D. 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86, 23, 387 

  20. Abraham, M. R.; Williamson, V. M.; Westbrook, S. 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4, 31, 147 

  21. Dagher, Z. R. Science Education 1995, 79, 29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