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6 no.2, 2006년, pp.101 - 122
장낙한 (공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및 영재교육원) , 유진우 (공주대학교 화학교육과) , 류해일 (공주대학교 화학교육과 및 과학영재교육원)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영재 학생 선발과정에 대해 조사하고 외국 과학영재교육기관의 영재 학생 선발과정들과도 비교 분석하였다. 우리나라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분포는 학생 수의 비율에 비해 지역적으로 불균형을 이루고 있었으며 다양한 학생들이 영재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생 비율에 따른 균형적인 분포가 필요하다. 또한 초등학생 선발 비율이 중학생 선발 비율에 비해 현저히 작아 역피라미드형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이를 피라미드형으로 개선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았다. 우리나라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영재 선발 절차는 먼저 성적 기준으로 영재 학생들을 형식적으로 추천받고 창의적 검사, 자체 제작 평가지, 심층 면접 등과 같은 지적인 검사를 토해 선발한 후 캠프를 통하여 영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비해 외국의 영재 판별 절차는 일정 기간의 캠프를 통하여 지적 판단뿐 아니라 과제 집착력과 같은 비지적인 도구로 영재를 판단하는 것을 볼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도 교사의 추천서에 의한 지원 자격이 필요하며 영재 선발 대상자들의 학습 습관과 태도 등 비지적인 요인을 실제적으로 검사하는 판별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In this study, selecting process for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was investigated and analyzed to science education institute for the gifted in university and was compared with foreign education institute for the gifted. The number of science education institute for the gifted was unequality loca...
김언주(2001). 영재의 판별과 선발. 영재교육연구. 11(1), 1-19
조석희(1990). 한국과 캐나다의 영재교육에 관한 비교연구. 캐나다연구 제2집
조석희(1998). 과학영재의 판별. 과학영재교육의 실제에 관한 세미나 발표 논문. 전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
최호성(2003). 중등 영재 판별과 교육 프로그램의 비판적 검토. 한국영재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Davis, G, A & Rimm, S, B, (1998),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4th ed.), Boston, MA: Allyn & Bacon
Gardner, H, (199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New York, NY: Basic Books
Gstzels, J. W., & Jackson. P. W.(1962), Creativity and intelligence: Explorations with gifted students, NY: John Wiley
Guilford, J. P. (1967), The nature of human intelligence, New York, NY: McGraw Hill
MacKinnon, D. W.(1978), Educating for creativity: A modern myth? In G. A Davis & J. A Scott (Eds.), Training creative thinking, Melbourne, FL: Kreiger
Renzulli, J. S, (1998), The Three-Ring Conception of Giftedness, In S, M, Baum, S, M, Reis, & L. R. Maxfield, (Eds) Nurturing the gifts and talents of primary grade students. Mansfield Center, CT: Creative Learning Press
Renzulli, J. S. & Reis, S. M. (1985), The schoolwide enrichment model: A comprehensive plan for the development of creative productivity, In N. Colangelo & G. A.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Boston, MA: Allyn & Bacon
Sternberg, R. J., & Lubart, T.I. (1993). Creative giftedness: A multivariate investment approach. Gifted child quarterly. 37, 7-15
Torrance, E. P.(1969). Prediction of adult creative achievement among high school seniors. Gifted child quarterly. 13, 223-229
Wallach, M., & Kogan, N.(1965). Modes of thinking in young children, New York, NY: Hol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