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중등학교 교육 개선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econdary School Education for Cultivating Students' Creativit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광우
참여연구자 조난심 , 오은순 , 권점례 , 김현미 , 지은림 , 홍원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822
과제고유번호 1105004937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3-10-05

초록

1. 요약
본 연구는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중등학교 교육 개선 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창의적 인재 육성 학교 교육의 방향과 특징 고찰, 국내․외 창의적 인재 육성 교육 정책 및 실천 사례 분석,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중등학교 교육 개선에 관한 요구 조사 등을 수행한 후,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중등학교 교육 개선 정책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 학교사례연구, 설문조사 및 델파이 조사, 전문가 협의회, 정책 포럼 등의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가. 창의적 인재 육성 학교 교육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ays to improve secondary school education for cultivating students' creativity. To fulfill the purpose, this study examined directions and characteristics of school education for cultivating students's creativity and investigated the education policies and c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 요약 ... 7
  • 차례 ... 13
  • 표 차례 ... 17
  • 그림 차례 ... 21
  • Ⅰ. 서론 ... 23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27
  • 가. 창의적 인재 육성 학교 교육의 방향과 특징 ... 27
  • 나. 우리나라의 창의적 인재 육성 교육 정책 및 실천 사례 분석 ... 28
  • 다. 외국의 창의적 인재 육성 교육 동향 및 실천 사례 분석 ... 28
  • 라.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중등학교 교육 개선 요구 조사 ... 29
  • 마.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중등학교 교육 정책 제언 ... 29
  • 3 연구 방법 ... 29
  • 가. 문헌 연구 ... 29
  • 나. 학교 사례 연구: 국내․외 출장, 수업 관찰 및 심층 면담 ... 30
  • 다. 설문 조사 및 델파이 조사 ... 31
  • 라. 전문가 협의회 ... 33
  • 마. 정책 포럼 ... 34
  • Ⅱ. 창의적 인재 육성 학교 교육의 방향과 특징 ... 37
  • 1 창의적 인재의 개념과 특성 ... 39
  • 2 학습 과정에서의 창의성 ... 41
  • 3 창의적 인재 육성 학교 교육의 방향과 특징 ... 45
  • 가. 교육과정 편성․운영 측면 ... 46
  • 나. 교수․학습 측면 ... 48
  • 다. 교육평가 측면 ... 51
  • Ⅲ. 우리나라의 창의적 인재 육성 교육 정책 및 실천 사례 분석 ... 61
  • 1 창의적 인재 육성 교육 정책 현황 ... 63
  • 가. 국가 수준의 창의적 인재 육성 교육 현황 ... 63
  • 나. 시․도교육청별 정책 현황 ... 69
  • 다. 중등학교의 창의적 인재 육성 교육 현황 ... 73
  • 2 창의적 인재 육성 우수 학교 사례 분석 ... 80
  • 가. 중학교 우수 사례 ... 81
  • 나. 고등학교 우수 사례 ... 120
  • 다. 논의: 우수 사례를 통해 본 중등학교에서의 창의적 인재 육성 교육 활성화의 가능성 ... 144
  • Ⅳ. 외국의 창의적 인재 육성 교육 동향 및 실천 사례 분석 ... 149
  • 1 미국의 창의성 교육 정책 동향과 우수 사례 ... 151
  • 가. 미국의 창의성 교육 정책 동향 ... 151
  • 나. Henry Ford Academy-School for Creative Studies 사례 ... 154
  • 다. Henry Ford Academy 사례 ... 157
  • 라. Tillamook High School 사례 ... 161
  • 2 영국의 창의성 교육 정책 동향과 우수 사례 ... 164
  • 가. 영국의 창의성 교육 정책 동향 ... 164
  • 나. Stoke Newington & Sixth Form - Media Arts and Science College 사례 ... 168
  • 다. The Acorn School 사례 ... 173
  • 3 호주의 창의성 교육 정책 동향과 우수 사례 ... 178
  • 가. 호주의 창의성 교육 정책 동향 ... 178
  • 나. The Gap State High School 사례 ... 182
  • 다. Queensland Academy for Creative Industries(QACI) 사례 ... 187
  • 4 논의 : 외국의 창의성 교육 정책 및 우수 사례를 통해 본 우리 나라 중등학교에서의 창의적 인재 육성 교육 활성화의 가능성 ... 194
  • Ⅴ.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중등학교 교육 개선 요구 조사 ... 199
  • 1 요구 조사의 절차 및 내용 ... 201
  • 2 요구 조사의 결과 ... 205
  • 가. 창의적 인재 육성 교육의 실태 ... 205
  • 나. 창의적 인재 육성 교육의 저해 요인 ... 214
  • 다. 창의적 인재 육성 교육의 활성화 방향 ... 218
  • 3 시사점 ... 231
  • Ⅵ.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중등학교 교육 정책 제언 ... 237
  • 1 요약 ... 239
  • 가. 창의적 인재 육성 학교 교육의 방향과 특징 ... 239
  • 나. 우리나라의 창의적 인재 육성 교육 정책 및 실천 사례 분석 ... 241
  • 다. 외국의 창의적 인재 육성 교육 동향 및 실천 사례 분석 ... 243
  • 라.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중등학교 교육 개선 요구 조사 ... 244
  • 2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중등학교 교육 정책 제언 ... 247
  • 가. 교육과정 측면 ... 248
  • 나. 교수․학습 측면 ... 260
  • 다. 교육평가 측면 ... 265
  • 라. 지원 측면 ... 272
  • 참고 문헌 ... 285
  • ABSTRACT ... 289
  • 부록 ... 293
  • [부록 1] 설문지(교사용, 학부모용, 학생용 ... 295
  • [부록 2]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및 조사 결과 ... 324

표/그림 (1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