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외 영재의 논리적 사고력과 상위인지에 대한 연구
A Study about the Logical Thinking Ability and the Metacognition of Economically Disadvantaged Gifted Student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6 no.2, 2006년, pp.167 - 191  

이미순 (고려대학교) ,  조석희 ,  이현주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성과 학년수준에 따른 논리적 사고력과 상위인지적 특성을 규명함으로써, 학생의 인지능력 신장뿐 아니라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 증진의 중요성을 피력하는 실증적인 기초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에 1, 2차에 걸쳐 표집한 일반 학생(n=199), 소외 영재(n=133) 및 일반 영재(n=111)를 대상으로 논리적 사고력 검사(조석희 외, 2006)를 실시하여 '언어,' '수' 및 '공간' 영역에서 인지능력을 측정하였고, 상위인지 능력에 대해서는 기존의 지적 능력에 대한 신념 검사(조석희, 한석실, 2004)와 학습 전략 검사(조석희, 한석실, 2004)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학생의 영재성과 학년수준에 따라 논리적 사고력 및 상위인지의 하위 변인에 대해 다변량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MANOVA). 연구결과, 영재는 일반 학생에 비해, 그리고 일반 영재는 소외 영재에 비해 논리적 사고력 하위 영역에서 모두 높게 나타났으며, 이상의 논리 사고력에서의 차이는 학생의 영재성과 학년수준에 따라 다른 경향성을 나타내었다. 또한 논리적 사고력에서의 차이 외에 영재는 일반 학생에 비해, '상위인지 통제' 능력이 높아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소외 영재와 일반 영재의 상위인지 능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logical thinking abilities and metacognitive characteristics by student's giftedness and grade level. Furthermore, this study sought to present the practical basis for the promotion of students' abilities in self-driven learning as well as cognition. Average-...

주제어

참고문헌 (50)

  1. 교육인적자원부(2004). 참여복지 5개년 게획(교육복지부문): 참여정부 교육복지 종합계획.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 김미숙, 조석희, 윤초희, 진석언(2004). 중학생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 탐색.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3. 김홍원, 윤초희, 윤여홍, 김현철(2003). 초등 영재학생의 지적. 정의적 행동 특성 및 지도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4. 조석희, 김홍원, 서혜애(2002). 간편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개발 연구(II),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5. 조석희, 이미순, 정현철, 황동주, 이현주(2006). 소외된 과학 영재의 발굴 및 교육방안: 교육 프로그램 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6. 조석희, 한석실(2004). 영재교육대상자 판별도구 개발-1단계 선발용.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7. Adderholdt-Elliot, M., Alozzine, K., Algozzine, B., & Haney, K. (1991), Current state practices in educating students who are gifted and talented, Roeper Review, 14, 20-23 

  8. Allen, B. A. & Armour-Thomas, E. (1993), Construct validation of metacognition, Journal of Psychology, 127, 203-211 

  9. Bloom, B. S. (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Handbook I, cognitive domain. New York; Toronto: Longmans, Green 

  10. Borland, J. H., Schnur, R. & Wright, L. (2000), Economically disadvantaged students in a school for the academically gifted: A post positivist inquiry into individual and family adjustment Gifted Child Quarterly, 44, 13-32 

  11. Borland, J. H., & Wright, L. (1994), Identifying young, potentially gifted, economically disadvantag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38, 164-171 

  12. Borland, J. H., & Wright, L. (2000), Identifying and educating poor and under-represented gifted students, In K. A. Heller, F. J. Monks, R. J. Sternberg & R. F. Subotnik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giftedness and talent (2nd ed, pp, 587-594), Amsterdam: Elsevier 

  13. Brown, A L. (1978), Knowing when, where, and how to remember: A problem of metacognition, In R. Glaser (Ed), Advances in instructional psychology (pp, 77-165), Hills 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4. Brown, A. L. (1987), Metacognition, executive control, self-regulation, and other more mysterious mechanisms. In F. E. Weinert & R. H. Kluwe (Eds.), Metacognition, motivation, and understanding (pp, 65-116), Hillsdale ,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5. Brown, A. L., Bransford, L. Ferrara, R. & Campione, J. C. (1983), Learning, remembering, and understanding, In P. H. Musse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pp, 77-165),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6. Callahan, C. M., Tomlinson. C. A., Moon, T. R. Tomchin. E. M., & Plucker, J. A. (1995), Project START Using a Multiple Intelligences Model in identifying and promoting talent in higher-risk students. (Rsearch Monograph No, RM 85136), Storrs, CT: The National Research Center on the Gifted and Talented 

  17. Carr, M, (1996), Where gifted children do and do not excel on metacognitive tasks, Roeper Review, 18, 212-217 

  18. Cheng, P. (1993), Metacognition and giftedness: The state of the relationship, Gifted Child Quarterly, 37 105-112 

  19. Davidson, J. E., & Sternberg, R. J. (1984), The role of insight in intellectual giftedness, Gifted Child Quarterly, 28, 58-64 

  20. Davis, G. A. & Rimm, S. B. (2004),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5th ed), Boston: Allyn and Bacon 

  21. Ehrlich, V. Z. (1986), Recognizing superior cognitive abilities in disadvantaged, minority, and other diverse populations, Journal of Children in Contemporary Society, 18, 55-70 

  22. Feuerstein, R. (1980), Instrumental enrichment: An intervention program for cognitive modifiability. Baltimore: University Park Press 

  23. Flavell. J. H., (1987), Speculations about the nature and development of metacognition, In F. E. Weinert & R. H. Kluwe (Eds.), Metacognition, motivation, and understanding (pp. 21-29),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4. Frasier, M. M., Hunsaker, S, L. Lee, L. Mitchell, S., Cramond, B., Krisel. S., Garcia, J. H., Martin, D., Frank, E., & Finley, V. S, (1995), Core attributes of giftedness: A foundation for recognizing the gifted potential of minority and economically dimdoantaged students, (Research Monograph No, RM 85210), Storrs, CT: The National Research Center on the Gifted and Talented, 

  25. Hadaway, N., & Marek-Schroer, M. F. (1992), Multidimensional assessment of the gifted minority student Roeper Review, 15, 73-77 

  26. Kanevsky, L. S., (1995), Learning potential of gifted students, Roeper Review, 17, 157-163 

  27. Kitano, M. K., & DiJiosia, M. (2000), Are Asian and Pacific Americans overrepresented in programs for the gifted? Roeper Review, 24, 76-80 

  28. Maker, C. J. (1983), Quality education for gifted minority students,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6, 140-153 

  29. Maker, C. J. (2005), The DISCOVER Project: Improving Assess:rnent and Curricuhm. for Diverse Gifted Learners, (Research Monograph No, RM 05206), Storrs, CT: The National Research Center on the Gifted and Talented 

  30. Maker, C. J., & Nielson. A. B. (1995), Teaching models in education of the gifted (2nd ed), Austin. TX: Pro-Ed 

  31. Maker, C. J., & Schiever, S. (1989), Critical issues in gifted education: Defensible programs for cultural and ethnic minorities (Vol. 2), Austin, TX: Pro-Ed 

  32. Manning, B. H. (1996), The self-regulated learning aspect of metacognition: A component of gifted education, Roeper Review, 18, 217-223 

  33. Miller, M, (1991), Self-assessment as a specific strategy for teaching the gifted learning disabled,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14, 178-188 

  34. Mills, C., & Tissot S. (1995), Identifying academic potential in students from underrepresented populations: Is using the Ravens Progressive Matrices a good idea? Gifted Child Quarterly, 39, 208-217 

  35. Naglieri, J. A. (1991), The essentials of CAS assessament. NY: Wiley & Sons 

  36. Pintrich, P, R, & De Groot, E, V.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33-40 

  37. Pogrow, S, (1996), HOTS: Helping low achievers in grades 4-7, Principal, 76, 34-35 

  38. Renzulli J. S., Hartman, J. S., & Callahan, C. M., (1971), Teacher identification of superior students, Exceptional Children, 38, 211-214, 243-248 

  39. Renzulli J. S., Reis, S. M., & Smith, L. H. (1981), The revolving door identification model. Mansfield Center, CT: Creative Learning Press 

  40. Rogers, K. (1986), Do the gifted think and learn differently? A review of recent research and its implications for instruction,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10, 17-39 

  41. Sarouphim, K. M., (1999), DISCOVER: A promising alternative assessment for the identification of gifted minorities, Gifted Child Quarterly, 43, 244-251 

  42. Schraw, G., & Dennison, R. S. (1994), Assessing metacognitive awarenes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9, 460-475 

  43. Schraw, G., & Graham, T. (1997), Helping gifted students develop metacognitive awareness, Roeper Review, 20, 4-8 

  44. Schraw, G., & Moshman, D. (1995), Metacognition theories, Educational Psychological Review, 7, 351- 371 

  45. Shore, B. M., & Kanevsky, L. S., (1993), Thinking processes: Being and becoming gifted, In K. A. Heller, F. J. Monks & A. H. Passow (Eds.), International handbook for research and development on giftedness and talent (pp, 133-148), London: Pergamon 

  46. Siegle, D. L. & Powell. T. (2004), Exploring teacher biases when nominating students for gifted programs, Gifted Child Quarterly, 48, 21- 29 

  47. Spicker, H. H., Southern, W. T., & Davis, B. I. (1987), The rural gifted child, Gifted Child Quarterly, 31, 155-157 

  48. Tomlinson. C. A., Callahan. C. M,, & Lelli K. M, (1997), Challenging ing expectations: Case studies of high-potential, culturally diverse young children. Gifted Child Quarterly, 41, 5-17 

  49. VanTassel-Baska, J. (2003) Content-based curriculum for low income and minority gifted learners. (Research Monograph No, RM 03180), Storrs, CT: The National Research Center on the Gifted and Talented 

  50. VanTassel-Baska, J., Johnson. D., & Avery, L. D. (2002), Using performance tasks in the identification of economically disadvantaged and minority gifted learners: Findings from Project STAR Gifted Child Quarterly, 46 110-12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