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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 소비자주의에 대한 사회복지전문직의 주관적 개념화 분석
The Study on the Subjective Conceptualization of Social Work Professional to Consumerism in Social Welfare for the Disabled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58 no.4, 2006년, pp.169 - 196  

박경수 (한양사이버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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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 복지의 제공자 중심의 서비스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소비자주의에 대한 사회복지사들의 주관적 개념화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Q 방법론을 통해 사회복지사들의 소비자주의에 대한 주관적 개념은 임파워먼트형, 시장기제형, 다중개방형, 전통가치형 등 4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이들은 각각 소비자주의에 대한 특정적 확장적 차원에 의해, 전통적 개혁적 차원에 의해, 수단적 목적적 차원에 의해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우리 사회에서 모호하게 이해되고 있는 소비자주의 개념을 구체화함으로써 소비자 친화적인 정책 및 실천 프로그램과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그리고 소비자주의를 지향하는 장애인복지의 정책, 실천현장, 이론, 운동 등 제 영역들 간의 명확한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ocial work practice for the disabled is still centered in provider's perspective in Korea, this study started with concerns for consumerism that is emerging as an alternative for the social work practice for the disabled. Consumerism is rooted in organization process of the disability rights mo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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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주의에 대한 개념정립을 함에 있어 어떤 선험적 의미를 가정하지 않고 현장의 사회복지사들이 주관적으로 가지고 있는 개념적 인식의 양태를 파악함으로써 가능하다는 판단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들이 소비자주의를 어떻게 개념화하고 있는지를 유형화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들의 자기참조(self-reference)11)와 동떨어진 어떤 선험적 의미를 가정하지 않으며, 연구대상이 되는 심리적 경험을 어떻게 정의하고 이것이 개인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가를 개념화하는데 있어서 맥락(context)을 중요시 한다. 개념적 맥락은 연구 주제에 대해 각 사람에게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게 하며, 또 특정사건에 대한 개인차를 유발하는 주요 요인이 된다.
  • 첫째, 이론적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 소비자주의에 대한 개념적 지형을 확대하였으며 이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또한 소비자주의 관점에 대한 개념적 틀이라는 지식체를 실증적으로 발견함으로써 장애인복지의 가치있는 이론개발 연구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 둘째, 정책적 측면에서, 소비자주의라는 관점에 대해 일례적․획일적 접근이 아닌 현실적․다면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정책 개발에서 고려해야 할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장애인복지 실천이 여전히 제공자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문제인식에 따라 새로운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는 소비자주의에 대한 개념정립의 필요성에서 출발하였다. 소비자주의가 이미 우리의 장애인복지 현장과 학계에서 이슈가 되고 있으며 정책적으로 도입을 앞두고 있음에도 그 개념이 아직 실천적 담론의 형태로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복지 현장의 사회복지사들은 소비자주의에 대해 공통적으로 보편적이고 이상적인 형태의 개념적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특성과 경험적 맥락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생각들이 공존하고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서, 이들의 주관적 인식들이 어떤 형태로 드러나고 분류되는지 그 개념적 틀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이 같은 인식에 기반하여 본 연구는 장애인복지 분야에서 사용되는 소비자주의의 개념적 의의에 대한 심층적인 이론검토를 시도하고, 사회복지사들이 소비자주의를 어떻게 개념화하고 있는지를 발견하고 이를 유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같은 작업은 한국의 장애인복지 서비스 실천과 정책, 전문가 교육 등의 영역에서 소비자주의의 전략적 접근방안들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유용성이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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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주의란 무엇인가? 본래 소비자주의는 경제학 용어로 ‘소비자의 불만족에 대한 천명과 소비자 불만족의 개선책에 대한 조장'(Maynes, 1976) 또는 ‘판매자와의 관계에서의 구매자의 권리와 능력을 증대시키고자하는 사회적 운동’(Kotler, 1972)으로 정의된다. 장애인복지에서 소비자주의는 미국의 자립생활(Independant Living),1) 영국의 지역사회보호(Community Care)2) 모델의 등장과 함께 주요 패러다임의 하나로 부상하였다.
소비자주의의 개념 중 특정적 관점은 무엇인가? 이들 관점은 서비스를 수요와 공급이라는 경제논리에 충실하게 접근하는지, 혹은 보다 개방적이고 광범위한 요소들을 포함한 개념으로 보는지에 대한 차이가 있다. 특정적 입장은 소비자주의라는 용어 자체의 고전적 의미를 충실히 반영한 관점으로, 이용자의 욕구에 따라 분배되는 사회 서비스(social service)와는 달리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조정되는(Braye, 2000), 즉 소비자의 기능적 수요에 따라 소비되는 상업적 서비스(commercial service)와 유사한 개념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장애인복지 서비스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장애인복지 서비스의 가장 큰 문제점은 그 전달과정에서 장애인 자신들의 경험 및 다양한 욕구가 반영되지 못하고 전문가 및 정책담당자들에 의하여 공급자위주로 전달되어 왔다는 것이다(김용득, 2005; 이익섭, 2005; 이성규, 2006). 이런 문제는 서비스 주체로서의 장애인의 독립성 획득을 촉진하는 정책과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장애 당사자들, 장애 전문가들, 정책입안자들이 장애의 본질을 이해하고 그것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새로운 개념적 도구를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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