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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을 이용한 교통사고 예방 원문보기

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55 no.11, 2006년, pp.26 - 36  

홍유식 (상지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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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무리 잘 설계된 지능형 전자교통신호등도 교차로에출퇴근 시간처럼, 차량이 많은 경우, 각종 재난이나 공사로 도로가 페쇄된 경우에는 제 역할을 할 수가 없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Loop detector에서 감지된 교통정보에 근거하여 10개교차로의 최적 신호주기를 산출하였다. 그러나 신경망을 이용한 10개 교차로의 최적교통 신호주기 모의실험은, 실제 교차로에서는 갑작스러운 교통량의 증가 및 앞막힘 현상, 교통사고나 전화공사, 수도관 공사 등으로 일부 차선을 사용하지 못하는경우, 직진 및 회전을 공유하는 경우, 마라톤이나 각종행사 등으로 인해서 횡단보도 및 보행자가 급격히 늘어난 경우, 갑작스러운 교통사고나 교통량의 증가 시에는 교차로 조건을 정확하게 감지를 못할 경우에는교차로 용량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교통 신호주기가부정확하게 된다.
  • 인공지능에어벡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또한 운전자가 위험지역을 통과하거나 졸은 운전을 할 경우에, 안전한 운전이 되도록 하는 알고리즘을 소개하였다. 미래의 자동차는 안전하고 편리하며 운전자 가 차량을 운전하는 것이 즐겁고 행복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일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교통재난방송및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실시간 교통예보 시스템(Real Time-Traffic Forecast-ing System: RT-TF System)에 적용하여 시뮬레이션하고자 한다. 이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실제 교차로의 4현시에서 2현 시 변환, 좌회전 금지, 직진 및 회전차선 공유, 일부 차선 페쇠, 각종 행사로 인한 보행자 급증 등의 실세계의 도로 상태를 소프트웨어 기반의 환경으로 옮겨 평균 주행속도를향상시키고 평균 대기시간을 감소하기 위해서 최적 교통신호주기를 산출하기 위한 것으로 통과차량이 갑작스럽게 증가했을 경우나, 과포화 상태에 발생하는 앞막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구간, 전화공사 구간, 상하수도 공사 구간 등으로 도로의 일부가 페쇄된 구간을 판단하는 지능형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교통재난방송에 이용할 수방법을 소개한다. 아무리 잘 설계된 지능형 전자교통신호등도 교차로에출퇴근 시간처럼, 차량이 많은 경우, 각종 재난이나 공사로 도로가 페쇄된 경우에는 제 역할을 할 수가 없다.
  • 본 논문에서는 실제 교통조건을 고려하여 교통사고 및 각종 행사로 인한 일부 차선 폐쇄와 좌우회전 금지, 4현시에서 2현 시 변환 등과 같은 실시간 교통정보를 교통관제소 컨트롤 에이전트 판단에 따라 10개 교차로의 최적 신호주기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새롭게 생성된 규칙은 교통정보인덱스 라이브러리에 저장함으로써 미포화, 근포화, 과포화 시에 퍼지규칙을 이용한 교차로 보정 조건, 보행자 수, 횡단보도 유무에 따라서, 어떠한 교차로에서도 재사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한다.
  • 스마트 에어백은 어린이의 무게를 감지할 뿐 아니라 승객이 안전벨트를 매지 않았을 때도 안전을 보장해 주는 기능을 함께 갖주게 된다.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운전자의 신장과 몸무게, 안전벨트의 착용 유무를 판단하여 최적의 에어백 강도를 조정하는 알고리즘을 작성하였으며, 개념은 다음과 같다.
  • 한다. 이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실제 교차로의 4현시에서 2현 시 변환, 좌회전 금지, 직진 및 회전차선 공유, 일부 차선 페쇠, 각종 행사로 인한 보행자 급증 등의 실세계의 도로 상태를 소프트웨어 기반의 환경으로 옮겨 평균 주행속도를향상시키고 평균 대기시간을 감소하기 위해서 최적 교통신호주기를 산출하기 위한 것으로 통과차량이 갑작스럽게 증가했을 경우나, 과포화 상태에 발생하는 앞막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엑테브네트워크와 지능형 센서가 결합이 되면 겨울철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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