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Method: The developmental process was construction of a conceptual framework, development of preliminary items, ver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development of secondary items, verification...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Method: The developmental process was construction of a conceptual framework, development of preliminary items, ver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development of secondary items, verification of construct validity and extraction of final items. The conceptual framework and first preliminary 60 items were obtained through a review of relevant literature and the development of critical disposition scales by 10 researchers who had been studying critical thinking for one year These items were reviewed by five specialists for content validity and finally 55 items were chosen. The data was collected from October 1 to 15, 2004 and was analyzed using factor analysis and Cronbach's $\alpha$ with the SPSS program. The subjects were composed of 560 Bachelor of Science nursing students from 8 nursing schools. Result: There were 35 final items which were sorted into 8 factors. The factors were identified as 'intellectual integrity(6 items)', 'creativity(4 items)', 'challenge(6 items)', 'open-mindedness(3 items)', 'prudence(4 items)', 'objectivity(4 items)', 'truth seeking(3 items)' and 'inquisitiveness(5 items)'. The cumulative percent of variance was 55.107%. The reliability of the scale, Cronbach's alpha was.892 and the factors' ranged from.562-.836. Conclusion: The result of this study could be used for measuri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f nursing students. However, for further validity and reliability, repeated research is necessary.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Method: The developmental process was construction of a conceptual framework, development of preliminary items, ver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development of secondary items, verification of construct validity and extraction of final items. The conceptual framework and first preliminary 60 items were obtained through a review of relevant literature and the development of critical disposition scales by 10 researchers who had been studying critical thinking for one year These items were reviewed by five specialists for content validity and finally 55 items were chosen. The data was collected from October 1 to 15, 2004 and was analyzed using factor analysis and Cronbach's $\alpha$ with the SPSS program. The subjects were composed of 560 Bachelor of Science nursing students from 8 nursing schools. Result: There were 35 final items which were sorted into 8 factors. The factors were identified as 'intellectual integrity(6 items)', 'creativity(4 items)', 'challenge(6 items)', 'open-mindedness(3 items)', 'prudence(4 items)', 'objectivity(4 items)', 'truth seeking(3 items)' and 'inquisitiveness(5 items)'. The cumulative percent of variance was 55.107%. The reliability of the scale, Cronbach's alpha was.892 and the factors' ranged from.562-.836. Conclusion: The result of this study could be used for measuri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f nursing students. However, for further validity and reliability, repeated research is necessar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문제해결을 위 한의사 결정을 할 때 비판적으로 사고하고자 하는 경향성을 측정하는 비판적 사고성향 척도를 개발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척도의 양호도 검증을 위한 자료의 수집은 2004년 10월 1일부터 15일까지 5개 시에 소재하는 8개 4년제 간호학과의 전학년 학생 560명을 대상으로 그 대학에 재직하는 연구자가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를 측정할 수 있는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측정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비판적 사고성향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자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2차 예비 도구의 구성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간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일차적으로 55개 문항을 문항 분석하여 표준편차가 1.
• 1차 예비도구의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여 2차 예비도구를 작성하였다.
•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2차 예비도구에 대한 양호도를 검증하여 최종 도구를 채택하였다.
• 문헌 고찰과 기존 도구로부터 초기 문항을 수집하고, 비판적 사고성향의 흐)부 요인별로 분류하여 1차 예비도구를 작성하였다.
• 비판적 사고에 관한 문헌과 연구논문, 기존 도구를 고찰하여 비판적 사고성향을 구성하는 하부 요인을 포함하는 개념적 기틀을 개발하였다.
• 척도의 내용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10명의 연구자가 1년간 정기적인 모임을 가지고 비판적 사고에 대한 문헌 고찰과 선행 척도를 분석하는 등 비판적 사고 성향에 대한 충분한 인식 과정을 거쳐 도구를 작성하였고, 5명의 전문가로부터 내용의 적합성에 대한 검토과정을 거쳤다.
이 때 연구자들은 개별적인 작업과정을 거쳐 정기정인 연구자의 모임에서 그 결과를 발표하고 토론하여 합의하는 과정을 거쳤다. 각 문항에 대한 검토는 비판적 사고를 반영하는 적절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중복되지 않는지, 적절한 용어를 사용했는지, 애매한 표현은 없는지, 어법은 정확한 지와 개념적 기틀의 하부 요인에 부합되는 지에 대해 이루어졌으며, 문제가 발견되는 경우 합의를 통해 수정, 보완하였다. 그 결과 탐구성 요인 15문항, 객관성 요인 9문항, 지적 통합 요인 9문항, 창의성 요인 7문항, 개방성 요인 12문항, 신중성 요인 8문항, 총 60문항이 선정되었다.
각 문항에 대해, 매우 그렇다, 5점, , 대체로 그렇다' 4점, 그저 그렇다' 3점, , 대체로 그렇지않다' 2점, , 거의 그렇지 않다, 에 1점을 배정하여 1차 예비 도구를 작성하였고, 이것을 일 대학 간호학과 1학년 10명과 3학년 40명을 대상으로 어휘의 .난이도 응답 용이성, 수정이 필요한 부분 등에 대해 기초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응답 용이성은 양호하였고,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는 지적되지 않았으며, 표현이 애매한 것으로 지적된 어휘는 수정하였다.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내용 타당도 확보를 위해 도구개발에 앞서 10인의 연구자가 1년 동안 12회 정기적인 모임을 가지고 비판적 사고와 관련된 문헌과 선행 연구논문을 고찰하고, 비판적 사고의 측정방법과 기존 도구를 분석함으로써 비판적 사고 개념과 비판적 사고의 측정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였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문항개발의 원리에 따라, 측정 개념의 구성 요인을 선정하고, 문항을 개발한 다음, 5명의 전문가로부터 내용의 타당성을 검토받음으로써 내용 타당도가 확보되었다고 판단된다.
문헌고찰과 기존 도구로부터 150개의 진술문을 수집하였고, 이들을 개념적 기틀의 하부 요인별로 분류하였다. 이 때 연구자들은 개별적인 작업과정을 거쳐 정기정인 연구자의 모임에서 그 결과를 발표하고 토론하여 합의하는 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의 타당도는 내용타당도와 구성 타당도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내용 타당도 확보를 위해 도구개발에 앞서 10인의 연구자가 1년 동안 12회 정기적인 모임을 가지고 비판적 사고와 관련된 문헌과 선행 연구논문을 고찰하고, 비판적 사고의 측정방법과 기존 도구를 분석함으로써 비판적 사고 개념과 비판적 사고의 측정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였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는 내적 일관성 신뢰도를 구하였다. 35 개 문항의 요인별 Cronbach's a는 최저 .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과 연구자들이 토론을 거쳐 비판적 사고 성향을, 어떤 문제 상황에서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과정을 이끌어 내기 위한 목적으로 비판적으로 사고하려는 동기 또는 바램, 으로 정의하고, 도출된 29개의 하부 요인에 대해 연구자들이 각 개념의 의미와 중복성 및 적절성 등에 대한 검토 과정을 통해 '탐구성, 객관성, 지적 통합, 창의성, 개방성, 신중성, 의 6개 하부 요인을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가능한 한 많은 부분을 설명하는 소수의 요인을 추출하기 위한 목적의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Lee & Kim, 2002)을 하였으며, 요인회전방식은 본 도구의 문항이 사회심리 척도에 해당하여 요인들 간에 완전히 독립적이지 않을 수 있음을 고려하여 사각회전 방식 중 직접 오블리민(oblimin) (Francis, 2004)을 이용하였다. 사각회전 결과는 요인적재 값은 패턴 행렬과 구조행렬로 구분되나, 대개 패턴행렬이 구조행렬보다 더 쉽게 해석할 수 있다는 점(Jung, Joo, Hwang, Seo, & Jung, 2004)을 고려하여 패턴행렬 결과를 이용하였다. 요인의 수는 요인고유치(eigen value) 1.
연구에 참여한 연구자들은 월 1회씩 12개월 동안 비판적 사고에 관한 국내외 문헌과 연구논문을 고찰하고 토론하는 정기적인 모임을 통하여 본 도구를 개발하였다. 도구의 개발과정은 다음과 같다.
사각회전 결과는 요인적재 값은 패턴 행렬과 구조행렬로 구분되나, 대개 패턴행렬이 구조행렬보다 더 쉽게 해석할 수 있다는 점(Jung, Joo, Hwang, Seo, & Jung, 2004)을 고려하여 패턴행렬 결과를 이용하였다. 요인의 수는 요인고유치(eigen value) 1.0이상인 것과 스크리 도표 상 기울기가 평탄해지는 기점을 기준으로 결정 하였다.
일차적으로 40문항을 요인분석하여 공통성이 .40이하인 문항 4개가 도출되어 이를 제거한 후 36문항을 다시 요인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총 8요인으로 확인되었으며, 요인적재값이 .
실시하였다. 일차적으로 55개 문항을 문항 분석하여 표준편차가 1.0이상인문항 1개와, 각 문항과 전체 문항간의 상관계수가 0.3미만인 14개 문항, 총 15개 문항을 제거한 40문항을 요인분석하였다. 먼저 자료가 요인분석이 가능한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Kaiser-Meyer-Olkin검정 결과 .
자료 수집은 2004년 10월 1일부터 15일 까지 이루어졌으며, 연구자가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응답에 동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실에서 질문지를 배부하고 응답하게 한 다음 그 자리에서 회수하였다. 응답에 걸린 시간은 10~ 13 분이었다.
난이도 응답 용이성, 수정이 필요한 부분 등에 대해 기초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응답 용이성은 양호하였고,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는 지적되지 않았으며, 표현이 애매한 것으로 지적된 어휘는 수정하였다. 본 도구는 Likert 유형의 총화평정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비판적 사고 성향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대상 데이터
응답자의 반응편파를 방지하기 위해 일부 문항은 부정문항으로 작성하였다. 각 문항에 대해, 매우 그렇다, 5점, , 대체로 그렇다' 4점, 그저 그렇다' 3점, , 대체로 그렇지않다' 2점, , 거의 그렇지 않다, 에 1점을 배정하여 1차 예비 도구를 작성하였고, 이것을 일 대학 간호학과 1학년 10명과 3학년 40명을 대상으로 어휘의 .난이도 응답 용이성, 수정이 필요한 부분 등에 대해 기초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3개 광역시와 2개 시에 소재하는 8개의 4년제 간호학과 학생 중 각 학년별로 15-20명씩 임의 표출한 560명이다. 자료 수집은 2004년 10월 1일부터 15일 까지 이루어졌으며, 연구자가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응답에 동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실에서 질문지를 배부하고 응답하게 한 다음 그 자리에서 회수하였다.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척도의 양호도 검증을 위한 자료의 수집은 2004년 10월 1일부터 15일까지 5개 시에 소재하는 8개 4년제 간호학과의 전학년 학생 560명을 대상으로 그 대학에 재직하는 연구자가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881 이었으며, Bartlett의 구형 성 검정에서 유의확률이 , 000으로 본 자료가 요인분석으로 적절함이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가능한 한 많은 부분을 설명하는 소수의 요인을 추출하기 위한 목적의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Lee & Kim, 2002)을 하였으며, 요인회전방식은 본 도구의 문항이 사회심리 척도에 해당하여 요인들 간에 완전히 독립적이지 않을 수 있음을 고려하여 사각회전 방식 중 직접 오블리민(oblimin) (Francis, 2004)을 이용하였다. 사각회전 결과는 요인적재 값은 패턴 행렬과 구조행렬로 구분되나, 대개 패턴행렬이 구조행렬보다 더 쉽게 해석할 수 있다는 점(Jung, Joo, Hwang, Seo, & Jung, 2004)을 고려하여 패턴행렬 결과를 이용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였고,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최종 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a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성타당도는 탐색적 요인분석으로 검증하였다. 비판적 사고 성향의 구성 요인은 문헌고찰과 선행 척도의 검토 결과 지적 통합, 창의성, 개방성, 신중성, 객관성, 탐구성의 6개로 구성하였으나, 요인분석 결과 도전성과 진실 추구의 두 개 요인이 증가되어 8개 요인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 척도의 구성 타당도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총 35개 문항에 대해 지적 통합, 창의성, 도전성, 개방성, 신중성, 객관성, 진실추구, 탐구성의 8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이 8개 요인의 누적 변량은 55.107%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비판적 사고 성향 척도는 간호 교육의 성과를 평가하기에 비교적 적정 수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한 것으로 생각된다. 본 척도를 간호학생 뿐만 아니라 간호계 전반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보다 높은 수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가진 척도로 정련하기 위해 간호계의 다양한 구성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방법을 적용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전문가로부터 타당성을 지적받은 5문항은 연구자들이 다시 토의를 거쳐 문구를 수정하여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요인으로 통합하였으며, 나머지 선정된 문항은 국문학자 1인의 자문을 받았다. 그 결과 탐구성 요인 14문항, 객관성 요인 7문항, 지적 통합 요인 8문항, 창의성 요인 7문항, 개방성 요인 11문항, 신중성 요인 8문항으로 6개 요인 총 55문항의 2차 예비 도구가 작성되었다.
각 문항에 대한 검토는 비판적 사고를 반영하는 적절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중복되지 않는지, 적절한 용어를 사용했는지, 애매한 표현은 없는지, 어법은 정확한 지와 개념적 기틀의 하부 요인에 부합되는 지에 대해 이루어졌으며, 문제가 발견되는 경우 합의를 통해 수정, 보완하였다. 그 결과 탐구성 요인 15문항, 객관성 요인 9문항, 지적 통합 요인 9문항, 창의성 요인 7문항, 개방성 요인 12문항, 신중성 요인 8문항, 총 60문항이 선정되었다. 응답자의 반응편파를 방지하기 위해 일부 문항은 부정문항으로 작성하였다.
3미만인 14개 문항, 총 15개 문항을 제거한 40문항을 요인분석하였다. 먼저 자료가 요인분석이 가능한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Kaiser-Meyer-Olkin검정 결과 .881 이었으며, Bartlett의 구형 성 검정에서 유의확률이 , 000으로 본 자료가 요인분석으로 적절함이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가능한 한 많은 부분을 설명하는 소수의 요인을 추출하기 위한 목적의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Lee & Kim, 2002)을 하였으며, 요인회전방식은 본 도구의 문항이 사회심리 척도에 해당하여 요인들 간에 완전히 독립적이지 않을 수 있음을 고려하여 사각회전 방식 중 직접 오블리민(oblimin) (Francis, 2004)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최종 도구는 8개 요인의 총 35문항으로 내적 일관성 신뢰도 Cronbach's a는 .892였다. 요인별로는 요인 1(지적통합) .
본 연구에서 개발한 비판적 사고 성향 척도는 검사 시간이 10-13분으로 길지 않고, 개인과 집단을 대상으로 특별한 기구와 준비가 필요 없는 등 실시상의 어려움이 없으며, 신뢰도와 타당도가 비교적 적정 수준을 유지한다는 점에서 간호 학생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 성향을 측정하는데 유용한 척도로 생각된다. 그러나 어떤 심리검사라 할지라도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을 완벽하게 즉정하지 못하는 한계점과, 본 척도가 가지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추후 연구에서 지속적인 재표준화 작업을 거치면서 정련시킬 필요가 있다고 본다.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비판적 사고 성향에 부적합한 문항과 하위 요인별 분류의 적절성과 각 문항의 표현과 어법에 대한 타당도 검토 결과, 탐구성과 지적 통합성 요인, 객관성과 개방성 요인에서 중복 문항이 5문항으로 지적되었다. 전문가로부터 타당성을 지적받은 5문항은 연구자들이 다시 토의를 거쳐 문구를 수정하여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요인으로 통합하였으며, 나머지 선정된 문항은 국문학자 1인의 자문을 받았다.
비판적 사고 성향의 구성 요인은 문헌고찰과 선행 척도의 검토 결과 지적 통합, 창의성, 개방성, 신중성, 객관성, 탐구성의 6개로 구성하였으나, 요인분석 결과 도전성과 진실 추구의 두 개 요인이 증가되어 8개 요인으로 나타났다. 증가된 두 요인 중 도전성 요인은 주로 개방성 요인에서, 진실 추구 요인은 탐구성 요인에서 분리된 것으로 나타났다.
내용 타당도 확보를 위해 도구개발에 앞서 10인의 연구자가 1년 동안 12회 정기적인 모임을 가지고 비판적 사고와 관련된 문헌과 선행 연구논문을 고찰하고, 비판적 사고의 측정방법과 기존 도구를 분석함으로써 비판적 사고 개념과 비판적 사고의 측정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였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문항개발의 원리에 따라, 측정 개념의 구성 요인을 선정하고, 문항을 개발한 다음, 5명의 전문가로부터 내용의 타당성을 검토받음으로써 내용 타당도가 확보되었다고 판단된다.
이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비판적 사고성향의 개념화에 있어서 용어, 범위, 구성요내용 등이 상당히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으나, 이들 간에 상호 중복 또한 현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과 연구자들이 토론을 거쳐 비판적 사고 성향을, 어떤 문제 상황에서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과정을 이끌어 내기 위한 목적으로 비판적으로 사고하려는 동기 또는 바램, 으로 정의하고, 도출된 29개의 하부 요인에 대해 연구자들이 각 개념의 의미와 중복성 및 적절성 등에 대한 검토 과정을 통해 '탐구성, 객관성, 지적 통합, 창의성, 개방성, 신중성, 의 6개 하부 요인을 구성하였다.
비판적 사고 성향의 구성 요인은 문헌고찰과 선행 척도의 검토 결과 지적 통합, 창의성, 개방성, 신중성, 객관성, 탐구성의 6개로 구성하였으나, 요인분석 결과 도전성과 진실 추구의 두 개 요인이 증가되어 8개 요인으로 나타났다. 증가된 두 요인 중 도전성 요인은 주로 개방성 요인에서, 진실 추구 요인은 탐구성 요인에서 분리된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 척도 (Facione, 1992;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91; Park, S.
최종적으로 35문항을 다시 요인분석한 결과 총 8 요인으로서, 6요인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개념적 기틀에서 제시된 요인과 일치하였고, 증가된 2요인 중 요인 3은 탐구성 요인에서 3문항, 창의성, 지적 통합, 개방성 요인에서 각 1문항씩이 합해졌고, 요인 7은 신중성 요인에서 분리된 것으로 나타났다. 각 요인의 문항 수는 최소한 3개 이상의 변수가 포함되어야 한다(Eom, 2001)고 볼 때, 본 도구의 요인별 문항 수는 3-6개에 해당하여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892였다. Cronbach's a가 .60이상일 때 신뢰도가 확보된다고 볼 때 (Chae, 2002), 본 척도의 요인 중 개방성 요인의 신뢰도 계수가 비교적 낮은 것이 제한점으로서 추후 연구에서 이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선행 척도의 신뢰도 계수와 비교할 때,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Yoon (2004)의 27개 문항의 비판적 사고성향 척도의 Cronbach's a 는 최저 .
Yoon(2004)이 개발한 간호 학생용 비판적 사고성향 척도의 구성 요소와 본 척도의 구성 요소를 비교하면, Yoon(2004)의 지적 열정/호기심, 신중성, 자신감, 체계성, 지적 공정성, 건전한 회의성, 객관성의 7 개 요소 중 신중성과 객관성 요소만 본 척도와 일치되고, 지적 열정/호기심과 탐구성, 체계성과 지적 통합과 같은 요소는 의미가 유사한 것으로 보이나, 나머지는 의미가 다른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간호교육 성과를 일관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향후 가능한 한 일치된 구성 요소를 포함하는 비판적 사고 성향 측정 도구를 개발하는데 공동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89사이에 있는 것은 다른 사회심리적 척도에 비해 높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예비조사에서 신뢰도를 확인하지 않은 것은 제한점으로 볼 수 있기에 본 척도의 신뢰도를 좀 더 높이기 위해서는 자료수집시에 4년제 간호대학생의 비교적 동질적인 집단만으로 구성(Park, Y. S., 1998)했던 것을 고려하여 3년제 간호대학생을 포함하여 재 조사를 하거나 사전 조사 시에 신뢰도 조사를 하여 문항 정련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떤 심리검사라 할지라도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을 완벽하게 즉정하지 못하는 한계점과, 본 척도가 가지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추후 연구에서 지속적인 재표준화 작업을 거치면서 정련시킬 필요가 있다고 본다. 첫째, 비판적 사고가 간호교육의 결과 요인으로 볼 때 대상자의 성과를 예측할 수 있는 동시 타당도와 예측 타당도를 확보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4년제 간호대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모집단을 잘 대표할 수 있는 표집을 하였다고 할 수 없다. 그러므로 향후 본 척도를 기반으로 3, 4년제 간호대학생과 나아가 현장 간호사를 대상으로 다양한 타당도 검증방법을 적용한 연구가 픝. 요하다고 본다.
첫째, 비판적 사고가 간호교육의 결과 요인으로 볼 때 대상자의 성과를 예측할 수 있는 동시 타당도와 예측 타당도를 확보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척도 전체의 내적 일관성 신뢰도 계수는 낮다고 할 수 없으나 개방성 요인은 다소 낮기 때문에 적절한 문항의 개발과 같은 신뢰도 향상을 위한 전략이 요구된다. 셋째, 문항분석과 수 차례의 요인분석 과정에서 최초 55개 문항에서 35개 문항으로 축소되면서 요인별 문항 수가 3-6개로 불균형이 심하고, 각 요인의 최소 충족 문항 수인 3개(Eom, 2001)인 요인이 2개 요인에 달해 향 후 이에 대한 보완이 있어야 할 것이다.
비판적 사고는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기술과 사고하고자 하는 성향의 상호작용으로부터 비롯되기 때문에(Ennis, 1962; Facione et al 1994), 비판적 사고 성향 단독 측정으로는 능력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렵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 간호 상황에서의 비판적 사고 기술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 도구의 개발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 도구에 의한 측정 결과가 대상의 현재 상태를 변별해 내는 가를 나타내는 동시 타당도와 미래 상태를 예측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예측 타당도는 측정하지 못하였다. 왜냐하면 이 두 타당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외적 준거가 필요한데 선행 연구에서 타당도 검정에 활용할 만한 확실한 일치된 연구결과를 찾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확보한 것으로 생각된다. 본 척도를 간호학생 뿐만 아니라 간호계 전반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보다 높은 수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가진 척도로 정련하기 위해 간호계의 다양한 구성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방법을 적용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둘째, 척도 전체의 내적 일관성 신뢰도 계수는 낮다고 할 수 없으나 개방성 요인은 다소 낮기 때문에 적절한 문항의 개발과 같은 신뢰도 향상을 위한 전략이 요구된다. 셋째, 문항분석과 수 차례의 요인분석 과정에서 최초 55개 문항에서 35개 문항으로 축소되면서 요인별 문항 수가 3-6개로 불균형이 심하고, 각 요인의 최소 충족 문항 수인 3개(Eom, 2001)인 요인이 2개 요인에 달해 향 후 이에 대한 보완이 있어야 할 것이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4년제 간호대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모집단을 잘 대표할 수 있는 표집을 하였다고 할 수 없다.
그러나 어떤 심리검사라 할지라도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을 완벽하게 즉정하지 못하는 한계점과, 본 척도가 가지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추후 연구에서 지속적인 재표준화 작업을 거치면서 정련시킬 필요가 있다고 본다. 첫째, 비판적 사고가 간호교육의 결과 요인으로 볼 때 대상자의 성과를 예측할 수 있는 동시 타당도와 예측 타당도를 확보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척도 전체의 내적 일관성 신뢰도 계수는 낮다고 할 수 없으나 개방성 요인은 다소 낮기 때문에 적절한 문항의 개발과 같은 신뢰도 향상을 위한 전략이 요구된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Yoon(2004) 에 의해 간호학생용 비판적 사고 성향 척도가 개발되었으나, 본 연구를 통해 비판적 사고 성향의 여러 구성 요소 중 우리나라 간호학생의 특성을 반영하는 일치된 요소를 발견하는 일과, 양 척도를 활용하여 도구의 동등성 신뢰도를 평가할 수 있게 함으로써 타당도와 신뢰도가 보다 높은 척도를 개발하는데 기여하리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24)
Adams, M. H., Whitlow, J. F., Stover, L. M., & Johnson, K. W. (1996). Critical thinking as an educational outcome; an evaluation of current tools of measurement. Nurs Educ, 21(3), 23-32
Alfaro-LeFevre, R. (1995).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Philadelphia, Penn : Saunders Company
Chae, S. I. (2002). Research methodology of social science. Seoul : Hakhyunsa
Daly, W. M. (2001). The development of an alternative method in the assessment of critical thinking as an outcome of nursing education. J Adv Nurs, 36(1), 120-130
Ennis, R. H. (2003). An annotated list of critical thinking tests. Retrieved June 13, 2003, from the Thinking Resource Web site: http://www.criticalthinking.net/CTTestList1199.html
Eom, H. J. (2001). Methodological comparisons between principal component and common factor models : Use, misuse and abuse. Korean J Measurement Eval Physic Educ Sport Science, 3(1), 101-130
Facione, N. C., Facione, P. A., & Sanchez, C. A. (1994).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ement :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J Nurs Edu, 33(8), 345-350
Facione, P. A. (1992). Test manual.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CCTDI). Millbrae, CA : California Academic Press
Francis, G. (2004). Introduction to SPss for Windows(4th ed.). North Sydney, NSW : Pearson Education Australia
Hwang, J. W. (1998).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Huether, S. E. (1999).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based learning: Curriculum and teaching strategies. Paper presented at the 3rd Symposium of Nursing College of Keimyung University of Korea, Daegu
Jung, D. Y. (2001).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ritical thinking skill about student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Jung, I. S., Joo, H. O., Hwang, S. K., Seo, J. M., & Jung, Y. H. (2004). Data analysis for Nursing research. Busan : Pusan National University Press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91). A study of program development for increasing thinking ability(V). Seoul :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Lee, H. S., & Kim, Y. (2002). Korean SPSS 10.0 guide for the beginner. Seoul : Bubmoonsa
Leppa, C. L. (1997). Standardized measures of critical thinking; Experience with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Tests. Nurs Educ, 22(5), 29-33
Martin, Chery (2002). Theory of critical thinking of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Sep/Oct
McPeck, J. E. (1981). Critical thinking and education. New York : St. Martin's Press
Miller, M. A. (1992). Outcomes evaluation : Measuring critical thinking. J Advce Nurs, 17, 1401-1407
Park, S. H. (1998). The effect of the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college students' critical abil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Park, Y. S. (1998). Practice of psychological assessment. Seoul : Hana Medical Company
Huether, S. E. (1999, July).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based learning: Curriculum and teaching strategies(p. 23). Paper presented at the 3rd Symposium of Nursing College of Keimyung University, Daegu, Korea
Yang, S. A., & Jung, D. Y. (2004).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bout student nurse. J Korean Adult Nurs, 16(1), 156-165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