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에 관한 연구 - 통합 간호교육과정을 실시하는 일 대학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4 no.2, 2008년, pp.159 - 166  

윤진 (예수대학교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degre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and the factors influenci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Method: The subjects were 406 nursing students attending at one university who have been taught by the integrated nursing cur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개설된 비판적 사고 교과목 선택 여부는 비판적 사고 성향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교과목의 교수․학습내용과 운영 방법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통합교육과정을 시행하고 있는 대학의 학생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 성향 정도를 파악함으로서 통합교육과정을 시행하는 목적이 어느 정도 달성되고 있는 지를 평가하려는 것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 이에 전라북도에 소재한 일 대학의 간호학부에서는 2003년도부터 기존 교육과정의 개별적인 교과목의 경계를 없애고 관련되는 개념을 통합적으로 묶은 통합교과목을 개발하였으며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방법을 도입하고 전체 학습과정에 비판적 사고 개념이 반복 활용되도록 한 통합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통합 교육과정에 따라 교수학습이 진행되고 있는 일 대학 간호학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의 정의적 측면인 성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비판적 사고 성향은 실제로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고 있다(Ennis, 1991).
  • 본 연구는 통합 간호교육과정을 실시하는 일 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 성향을 조사하고 대상자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 성향 정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자료수집기간은 2007년 11월19일에서 30일까지였으며 1학년부터 4학년까지 424명 학생에게 설문지를 배부, 이중 406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 본 연구는 통합교육과정을 시행하는 일 대학 간호학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성향을 파악하고 일반적 특성 및 간호학 전공 관련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 성향을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현장에서 비판적 사고는 무엇을 위한 필수적 사고로 여겨지고 있는가? 간호현장에서 비판적 사고는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위한 필수적 사고로 여겨지고 있다(Rubenfeld & Scheffer, 1999; Tanner, 2000). 이에 간호 교육기관은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갖추고 미래의 건강관리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간호사를 배출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설계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으며 전통적인 교육과정이 아닌 환경의 변화에 부응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으로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비판적 사고 성향이란? 비판적 사고 성향이란 비판적 사고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려는 동기 또는 바람, 태도이다(윤 진, 2004). 본 연구에서는 윤 진(2004)이 개발한 비판적 사고 성향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통합 교육과정에 따라 교수학습이 진행되고 있는 일 대학 간호학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의 정의적 측면인 성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실시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한다. • 대상자의 간호학 전공 관련 특성을 파악한다. •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 성향 정도를 파악한다. •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 성향 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