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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방재설비의 합리적 설치를 위한 분석적 연구
An analysis study for reasonable installation of tunnel fire safety facility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7 no.3, 2015년, pp.243 - 248  

박진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유용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병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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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에서는 도로 및 철도 터널의 건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교통체증 해소 및 도시계획 그리고 개량공사 등에 따라 터널이 더 깊은 지하에 위치하거나 장대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경우 터널 내부사고 중 인명피해에 가장 큰 위험요소인 화재사고가 발생할 경우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굉장히 높아진다. 본 연구에서는 정량적 위험도 분석 기법인 QRA(Quantitative Risk Analysis)를 터널에서의 방재설계에 적용하고자 국내 QRA 사례분석을 수행하고, QRA 기법의 적용 유무에 따른 비용 산출을 비교하였다. 그리고 AHP(Analytic Hierachy Process)기법을 사용하여 터널 방재시설의 위험도 저감 효과를 분석하여 터널 화재시 위험도를 낮출 수 있는 중요 인자들에 대한 우선순위를 제시 하였다. 그 결과로부터 QRA가 적용된 사례에서 상당한 비용절감 효과가 나타났으며, 그로 인해 합리적인 방재시설의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그리고 방재시설별 비용대비 위험도 저감효과를 통한 방재시설 우선순위는 송수관설비, 비상조명, 대피통로, 제연설비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mestic road and railroad construction have been increasingly growing and for reasons of mitigating traffic congestion, urban plan and refurbishment project, deeper and longer tunnels have been built. The event of fire is the most fatal accident in a tunnel, and it can be very disastrous with a hi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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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정량적 위험도 분석 기법인 QRA(Quantitative Risk Analysis)를 터널에서의 방재설계에 적용하고자 국내 QRA 사례분석을 수행하였고, QRA 기법의 적용 유무에 따른 비용 산출을 통해 그 효과를 비교하였다. 그리고 AHP(Analytic Hierachy Process)기법을 사용하여 터널 방재시설의 위험도 저감 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량적 위험도 분석 기법인 QRA(Quantitative Risk Analysis)를 터널에서의 방재설계에 적용하고자 국내 QRA 사례분석을 하고, QRA기법의 적용 유무에 따른 비용을 산출하여 비교하고, AHP(Analytic Hierachy Process)기법을 통해 터널 방재시설의 위험도 저감 효과를 분석하여 터널 화재시 위험도를 낮출 수 있는 중요 인자들에 대한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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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QRA란? QRA(Quantitative Risk Analysis)는 통계데이터를 기반으로 위험을 수치적으로 계산하고 그 결과를 평가기준과 비교하여 적정한 수준의 위험도를 만드는 과정으로 Fig. 1과 같은 설계흐름을 가진다.
터널의 위험요소는? 터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한 평가를 사람의 부상이나 사망으로 가정하면 터널의 위험요소는 터널붕괴에 의한 피해, 열차충돌 및 탈선시 충격에너지에 의한 피해, 화재사고에 의한 피해 등으로 간주할 수 있다. 이 중 통계적으로 화재사고에 의한 인명피해가 가장 크게 발생한다.
터널이 더 깊은 지하에 위치하거나 장대화되면 어떤 확률이 높아지는가? 최근 국내에서는 도로 및 철도 터널의 건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교통체증 해소 및 도시계획 그리고 개량공사 등에 따라 터널이 더 깊은 지하에 위치하거나 장대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경우 터널 내부사고 중 인명피해에 가장 큰 위험요소인 화재사고가 발생할 경우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굉장히 높아진다. 본 연구에서는 정량적 위험도 분석 기법인 QRA(Quantitative Risk Analysis)를 터널에서의 방재설계에 적용하고자 국내 QRA 사례분석을 수행하고, QRA 기법의 적용 유무에 따른 비용 산출을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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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im, D.S., Kim, D.H., Kim, W.S., Lee, D.H., Lee, H.S. (2006), "Extimation of safety in railway tunnel by using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Vol. 16, No. 5, pp. 357-367. 

  2. Knoflacher, H., Pfaffenbichler, P.C. (2004), "A comparative risk analysis for selected austrian tunnels", International Conference, Tunnel Safety and Ventilation. 

  3. Lim, J.H., Kim, Y.G., Kim, D.H., Jung, C.M. (2006), "Estimation of safety in railway tunnel by using quantitative risk analysis",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21-31. 

  4. Lee, K.M., Chung, J.H. (2013), "A study on the weight evaluation of sustainable urban planning indicatrors using AHP", Korea Real Estate Policy Association, Vol. 14, No. 2, pp. 137-153. 

  5. Kim, S.J., Lee, B.C., Kim, K.Y. (2006), "Aligning BSC perspectives and strategic objectives of public corporation us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Korean Governmental Accounting Review, Vol. 4, No. 1, pp. 137-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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