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 간 갈등의 과정을 갈등요소(갈등쟁점, 갈등해결전략, 갈등결과 갈등상황에서의 정서표현)간의 관계를 통해 살펴하고, 갈등관계에 있는 두 유아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를 위해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서 규모가 비슷한 11개 어린이집을 임의로 선정한 후, 해당 어린이집에서 94명의 유아를 무작위 표집하였다. 분석대상은 이들 유아가 일으킨 571개의 갈등 상황으로 하였다. 비디오로 녹화된 자료는 두 유아 간에 발생한 갈등상황만을 전사한 후 분석하였으며, 전사 자료는 SPSS 12.0프로그램의 상관관계와 ${\chi}^2$검증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분석 결과, 갈등요소 간에는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갈등쟁점에 따라 갈등해결전략은 차이가 있었고, 갈등해결전략에 따라 갈등결과에는 차이가 있었다. 또한 갈등결과에 따른 갈등상황에서의 정서표현의 관계는 차이가 있었으며, 갈등에 참여한 두 유아는 서로 같은 전략을 사용하고 같은 전략을 표출하는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는 유아 간 갈등의 과정을 갈등요소(갈등쟁점, 갈등해결전략, 갈등결과 갈등상황에서의 정서표현)간의 관계를 통해 살펴하고, 갈등관계에 있는 두 유아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를 위해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서 규모가 비슷한 11개 어린이집을 임의로 선정한 후, 해당 어린이집에서 94명의 유아를 무작위 표집하였다. 분석대상은 이들 유아가 일으킨 571개의 갈등 상황으로 하였다. 비디오로 녹화된 자료는 두 유아 간에 발생한 갈등상황만을 전사한 후 분석하였으며, 전사 자료는 SPSS 12.0프로그램의 상관관계와 ${\chi}^2$검증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분석 결과, 갈등요소 간에는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갈등쟁점에 따라 갈등해결전략은 차이가 있었고, 갈등해결전략에 따라 갈등결과에는 차이가 있었다. 또한 갈등결과에 따른 갈등상황에서의 정서표현의 관계는 차이가 있었으며, 갈등에 참여한 두 유아는 서로 같은 전략을 사용하고 같은 전략을 표출하는 경향이 있었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1)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conflict components, and (2) to investigate interaction of conflict participants. Subjects were ninety-four 3-, 4- and 5-year-olds recruited from eleven child care centers in Seoul, Kyonggi and Incheon province. Interaction proc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1)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conflict components, and (2) to investigate interaction of conflict participants. Subjects were ninety-four 3-, 4- and 5-year-olds recruited from eleven child care centers in Seoul, Kyonggi and Incheon province. Interaction process between these young children were recorded by a video camera, and the scenes were transcribed for analysis of peer conflict situations which occurred between two children. Statistical methods used for data analysis were frequencies, percentiles, means, standard deviations, Chi-square. First conflict components are interrelate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according to conflict issue, and a significant difference conflict outcomes according to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Also conflict outcomes were related to conflict emotion expression. Second, the stratigies interaction of conflict participants were significant and conflict emotion expression of conflict participants were significant.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1)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conflict components, and (2) to investigate interaction of conflict participants. Subjects were ninety-four 3-, 4- and 5-year-olds recruited from eleven child care centers in Seoul, Kyonggi and Incheon province. Interaction process between these young children were recorded by a video camera, and the scenes were transcribed for analysis of peer conflict situations which occurred between two children. Statistical methods used for data analysis were frequencies, percentiles, means, standard deviations, Chi-square. First conflict components are interrelate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according to conflict issue, and a significant difference conflict outcomes according to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Also conflict outcomes were related to conflict emotion expression. Second, the stratigies interaction of conflict participants were significant and conflict emotion expression of conflict participants were signific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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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상에서 지적한 선행연구의 제한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만 3, 4, 5세 유아가 나타내는 갈등상황의 과정을 갈등요소 간의 관계를 통해 파악하고, 유아 간 전략의 관계 및 정서의 관계는 어떠한 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갈등의 과정을 규명하고 유아 간 상호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생활지도 현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상에서 지적한 선행연구의 제한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만 3, 4, 5세 유아가 나타내는 갈등상황의 과정을 갈등요소 간의 관계를 통해 파악하고, 유아 간 전략의 관계 및 정서의 관계는 어떠한 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갈등의 과정을 규명하고 유아 간 상호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생활지도 현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나타나는 갈등상황의 과정을 갈등요소간의 관계를 통해 살펴보고, 갈등에 참여하는 두 유아(갈등유발유아와 반응유아)간에 상호작용의 특성을 이해하여 유아의 갈등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유아의 갈등을 적절히 지도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데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이 연구에서는 Hartup, Laurensen, Stewart와 Eastenson(1988)과 Putallaz, Hellsten, Sheppard, Grimes와 Glodis(1995)의 연구를 토대로 김송이(2001)가 수정⋅보완한 관찰범주와 고인옥(2001)의 관찰범주를 기초로 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재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갈등결과는 갈등에 참여한 두 유아가 갈등을 해결하고자 시도한 행동의 결과로써(Van de Vliert, 1997), 갈등상황 종료 후 나타난 평등성의 정도와 관련된다. 따라서 갈등이 평등하게 해결된 경우, 승⋅패가 있는 경우, 해결되지 않고 종료되는 경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 들어가기 전에 관찰상의 문제점, 자료 분석 방법, 연구도구의 적절성 및 관찰자 훈련을 위해 예비 관찰을 실시하였다. 인천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남아 2명, 여아 2명을 50분씩 비디오 촬영하였으며, 녹화된 내용을 살펴보며 관찰범주를 수정하였다.
본 연구에 들어가기 전에 관찰상의 문제점, 자료 분석 방법, 연구도구의 적절성 및 관찰자 훈련을 위해 예비 관찰을 실시하였다. 인천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남아 2명, 여아 2명을 50분씩 비디오 촬영하였으며, 녹화된 내용을 살펴보며 관찰범주를 수정하였다.
본 관찰은 2005년 7월부터 8월까지 약 2개월에 걸쳐 실시하였다. 선정된 어린이집은 각각 이틀씩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오전시간에 방문하였고, 어린이집 사정에 따라 오후 시간에 관찰한 경우도 있었다. 무작위로 두 명의 유아를 선정한 후, 유아의 활동을 각각 50분씩 관찰하였고, 촬영방법은 다음과 같다.
선정된 어린이집은 각각 이틀씩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오전시간에 방문하였고, 어린이집 사정에 따라 오후 시간에 관찰한 경우도 있었다. 무작위로 두 명의 유아를 선정한 후, 유아의 활동을 각각 50분씩 관찰하였고, 촬영방법은 다음과 같다. 예를 들어 9시부터 11시까지 교사주도활동 1시간, 자유놀이 1시간이 진행된다면 교사주도활동시간에 A, B유아를 각각 30분씩 촬영하고, 자유놀이시간에 A, B유아를 각각 30분씩 촬영하였다.
예를 들어 9시부터 11시까지 교사주도활동 1시간, 자유놀이 1시간이 진행된다면 교사주도활동시간에 A, B유아를 각각 30분씩 촬영하고, 자유놀이시간에 A, B유아를 각각 30분씩 촬영하였다. 그리고 활동시간을 예측하기 위하여 사전에 교사에게 활동계획에 대해 알아보았다. 비디오로 녹화된 내용 중 두 유아 간에 발생한 갈등상황만을 전사한 후 분석하였다.
그리고 활동시간을 예측하기 위하여 사전에 교사에게 활동계획에 대해 알아보았다. 비디오로 녹화된 내용 중 두 유아 간에 발생한 갈등상황만을 전사한 후 분석하였다. 두 유아간의 갈등으로 시작하였으나 다른 유아들이 개입하면서 세 명 이상의 유아 간 갈등으로 갈등에 참여한 유아가 증가한 갈등상황, 유아의 말소리가 불분명하여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갈등상황은 분석대상에서 제외시켰다.
전사한 자료는 사례별로 관찰범주에 따라 부호화 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대상은 초점유아가 경험한 갈등상황으로 하였는데, 이 때 초점유아는 갈등유발유아 또는 반응유아가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분석대상은 초점유아가 경험한 갈등상황으로 하였는데, 이 때 초점유아는 갈등유발유아 또는 반응유아가 될 수 있다. 갈등유발유아와 반응유아의 결과가 일치하는 갈등쟁점, 갈등결과는 하나의 갈등상황 당 한 개의 빈도를 갖도록 분석하였다. 그러나 갈등유발유아와 반응유아의 입장이 달라질 수 있는 갈등해결전략 및 갈등상황에서의 정서 표현은 각 유아의 전략과 정서표현에 대한 발생빈도를 각각 산출하였다.
갈등유발유아와 반응유아의 결과가 일치하는 갈등쟁점, 갈등결과는 하나의 갈등상황 당 한 개의 빈도를 갖도록 분석하였다. 그러나 갈등유발유아와 반응유아의 입장이 달라질 수 있는 갈등해결전략 및 갈등상황에서의 정서 표현은 각 유아의 전략과 정서표현에 대한 발생빈도를 각각 산출하였다.
그 결과로 표 4, 표 5, 표 6에서는 갈등의 흐름을 고려하여 갈등요소 간의 관계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갈등쟁점에 따른 갈등해결전략의 차이, 갈등해결 전략에 따른 갈등결과의 차이, 갈등결과와 갈등상황에서의 정서표현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관찰대상의 수를 비교적 많이 선정하였다. 따라서 한 유아의 관찰시간이 약 50분 정도로 짧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3, 4, 5세 유아 9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만 3세정도 되면 또래와의 관계가 증가하고 사회적 기술을 획득하는 시기이므로 만 3세부터 만 5세까지의 유아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3, 4, 5세 유아 9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만 3세정도 되면 또래와의 관계가 증가하고 사회적 기술을 획득하는 시기이므로 만 3세부터 만 5세까지의 유아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을 표집하기 위해 서울⋅경기⋅인천 지역에서 비슷한 규모의 시설을 각각 3곳, 1곳, 7곳을 임의로 선정한 후, 해당 어린이집에서 무작위로 표집한 남아 48명(51.1%), 여아 46명(48.9%)를 초점유아로 정하였다. 초점유아의 성별 및 연령 분포는 표 Ⅲ-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또래갈등의 과정을 알아보고자 94명의 유아가 자유놀이, 교사주도 활동, 간식 및 전이 시간에 나타낸 571개의 갈등상황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갈등상황의 갈등평균지속시간은 16.
본 관찰은 2005년 7월부터 8월까지 약 2개월에 걸쳐 실시하였다. 선정된 어린이집은 각각 이틀씩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오전시간에 방문하였고, 어린이집 사정에 따라 오후 시간에 관찰한 경우도 있었다.
둘째, 두 유아간의 갈등상황만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러나 집단으로 생활하는 어린이집에서는 세 명이상의 갈등도 빈번히 발생하므로, 이것에 관한 후속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SPSS(Statistics Program for Social Science)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갈등요소 간의 관계 및 활동별로 갈등요소 간의 관계성은 어떠한 지 알아보기 위해 χ2검증을 실시한 후, 변수간의 관계성을 알아보기 위해 유관계수(coefficient of contingency)1)를 살펴보았다.
둘째, 갈등참여자간 사용전략에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하였고, 갈등참여자간 갈등상황에서의 정서표현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χ2검증을 실시하였다.
갈등상황의 특성간의 관계성을 검증하기 위해 χ2검증을 실시한 후, 변수간의 관련성을 연합의 강도로 측정하는 유관계수를 사용하여 변수간의 관계성을 검증하였다. 다음의 표 3은 갈등요소 간의 χ2검증결과와 유관계수를 나타내고 있다.
성능/효과
또한 관찰자간 일치도를 알아보기 위해 아동학 전공 대학원생에게 관찰범주를 숙지시킨 후, 전사 자료의 10%를 분석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그 결과, 갈등쟁점은 80.
또한 관찰자간 일치도를 알아보기 위해 아동학 전공 대학원생에게 관찰범주를 숙지시킨 후, 전사 자료의 10%를 분석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그 결과, 갈등쟁점은 80.0%, 갈등해결전략은 85.4%, 갈등결과는 81.0%, 갈등상황에서의 정서표현은 87.0%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찰시간은 자유놀이 35시간 53분, 교사주도활동 29시간 36분, 간식 및 전이 15시간 30분으로, 총 81시간 59분이었다.
갈등쟁점은 언어적 전략과 보통의 상관을 보였다. 그리고 갈등쟁점과 비언어적 전략, 언어적 전략과 갈등결과, 비언어적 전략과 갈등결과, 갈등결과와 갈등상황에서의 정서표현은 낮은 상관을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갈등상황의 요소 간에 서로 관련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001). 제안⋅도움거부를 제외한 모든 쟁점에서 자기의견고집하기는 빈번히 사용되는 전략으로 나타났다. 제안⋅도움거부로 인해 갈등이 발생한 경우 유아는 제안⋅부탁하기(35.
001). 활동방해, 의견불일치, 제안⋅도움거부에서는 무시⋅주의 돌리기 전략이 43.6%, 45.9%, 43.6%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사물⋅영역에 대한 소유분쟁과 신체적⋅심리적 공격에서는 때리기⋅빼앗기⋅물건던지기가 50.
모든 언어적 전략에서 승⋅패있음이 높게 나타났다. 특징적인 결과로는 유아가 제3자에게 알리는 전략을 사용할 때 해결이 안 되는 경우가 51.2%로 절반가량을 차지했다. 이는 교사의 개입의 증가로 유아가 스스로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고 종료하기 때문이라고 여겨진다.
이는 교사의 개입의 증가로 유아가 스스로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고 종료하기 때문이라고 여겨진다. 이유 설명하기, 제안⋅부탁하기를 사용할 때는 다른 전략을 사용할 때보다 평등하게 갈등이 종결되는 비율이 16.8%, 29.1%로 비교적 높았다 (χ2=45.15, p<.001). 이는 갈등을 해결하는 전략으로 협력과 협상이 효과적이라는 Lewis(1976)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001). 갈등참여자가 긍정적 정서를 표현한 경우 평등한 해결로 종료되는 비율은 27.9%로 다른 정서를 표현했을 때보다 두드러지게 많이 나타났다. 부정적 정서, 중립적 정서였을 때는 승⋅패있음으로 해결 되는 비율이 각각 57.
첫째, 시간의 흐름상으로 선행된 갈등요소가 후행되는 갈등요소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갈등쟁점에 따라 언어적 전략과 비언어적 전략에는 차이가 있었는데, 주목할 만한 결과는 사물⋅영역에 대한 소유분쟁 및 활동방해에서 명령하기전략, 의견불일치에서 이유 설명하기전략, 제안⋅도움거부에서 제안⋅부탁하기전략, 신체적⋅심리적 공격에서 제 3자에게 알리기전략이 많이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첫째, 시간의 흐름상으로 선행된 갈등요소가 후행되는 갈등요소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갈등쟁점에 따라 언어적 전략과 비언어적 전략에는 차이가 있었는데, 주목할 만한 결과는 사물⋅영역에 대한 소유분쟁 및 활동방해에서 명령하기전략, 의견불일치에서 이유 설명하기전략, 제안⋅도움거부에서 제안⋅부탁하기전략, 신체적⋅심리적 공격에서 제 3자에게 알리기전략이 많이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쟁점에 따라 비언어적 전략에도 차이가 있었다.
사물⋅영역에 대한 소유분쟁과 신체적⋅심리적 공격으로 시작된 갈등에서는 때리기⋅빼앗기⋅물건던지기의 전략이 많이 나타났다. 그리고 긍정적 신체접촉⋅경청의 전략은 제안⋅도움거부에서 비교적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갈등이 유발된 원인이 유아의 전략사용에 영향을 미침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갈등해결전략에 따른 갈등결과의 차이는 유의미하였다. 유아가 언어적 전략 중 이유 설명하기, 제안⋅부탁하기 전략을 사용할 때, 비언어적 전략 중에서는 긍정적 신체접촉⋅경청 전략을 사용할 때, 갈등이 평등하게 종결되는 비율이 높았다. 이것은 긍정적이고 타협적인 전략을 사용하였을 때 평등하게 해결됨을 알 수 있다.
둘째, 갈등참여자(갈등유발유아와 반응유아)간에는 상호성이 존재했다. 먼저 갈등 유발유아와 반응유아는 같은 전략 간에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두 유아간의 갈등상황만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러나 집단으로 생활하는 어린이집에서는 세 명이상의 갈등도 빈번히 발생하므로, 이것에 관한 후속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셋째, 유아를 대상으로 한 갈등해결프로그램, 교사를 대상으로 한 갈등지도프로그램개발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측정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또래갈등을 통해 유아는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유아는 가정의 울타리를 벗어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자신의 목표, 의도, 욕구, 혹은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또래갈등을 일상적으로 경험하게 된다(Shantz, 1987). 또래갈등의 경험을 통해 유아는 대인관계에 필요한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학습할 수 있으며(Killen, 1991; Shantz, 1987; Shantz & Hartup, 1992; Siddiqui & Ross, 1999), 사람들의 의견⋅감정⋅의도가 다양하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따라서 또래갈등은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유아의 일상생활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갈등상황에 대한 연구자의 관심이 필요하다.
유아를 교육하는 교사가 유아에게 갈등을 긍정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가르쳐야할 필요성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갈등유발유아와 반응유아간에는 상호성을 지니고 있었다. 특히 유아는 상대방의 취한 전략과 동일한 전략으로 대응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이것은 긍정적이 전략은 상대의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내고, 부정적인 전략은 상대의 부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냄을 의미한다. 따라서 유아를 교육하는 교사는 이러한 갈등참여자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유아에게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제시하고 가르쳐야 할 필요성이 있다.
갈등요소는 어떻게 구분해 볼 수 있는가?
James(1994)와 Van de Vliert(1997)은 갈등의 과정이 시간에 흐름에 따라 갈등쟁점(conflict issue), 갈등해결전략(conflict strategies), 갈등결과(conflict outcomes)가 순차적으로 발생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갈등의 과정을 갈등요소(갈등쟁점, 갈등해결 전략, 갈등결과)로 나누어 살펴보고, 더불어 갈등종결형태와 관련이 있는 유아의 정서표현(Laursen, 1993)을 분석하는 것은 갈등의 과정을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그림Ⅰ-1.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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