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아 간 발생하는 또래갈등과정 분석
Analysis of Young Children's Peer Conflict Proces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2 no.2, 2006년, pp.165 - 185  

김균희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 간 갈등의 과정을 갈등요소(갈등쟁점, 갈등해결전략, 갈등결과 갈등상황에서의 정서표현)간의 관계를 통해 살펴하고, 갈등관계에 있는 두 유아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를 위해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서 규모가 비슷한 11개 어린이집을 임의로 선정한 후, 해당 어린이집에서 94명의 유아를 무작위 표집하였다. 분석대상은 이들 유아가 일으킨 571개의 갈등 상황으로 하였다. 비디오로 녹화된 자료는 두 유아 간에 발생한 갈등상황만을 전사한 후 분석하였으며, 전사 자료는 SPSS 12.0프로그램의 상관관계와 ${\chi}^2$검증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분석 결과, 갈등요소 간에는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갈등쟁점에 따라 갈등해결전략은 차이가 있었고, 갈등해결전략에 따라 갈등결과에는 차이가 있었다. 또한 갈등결과에 따른 갈등상황에서의 정서표현의 관계는 차이가 있었으며, 갈등에 참여한 두 유아는 서로 같은 전략을 사용하고 같은 전략을 표출하는 경향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1)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conflict components, and (2) to investigate interaction of conflict participants. Subjects were ninety-four 3-, 4- and 5-year-olds recruited from eleven child care centers in Seoul, Kyonggi and Incheon province. Interaction proce...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에서 지적한 선행연구의 제한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만 3, 4, 5세 유아가 나타내는 갈등상황의 과정을 갈등요소 간의 관계를 통해 파악하고, 유아 간 전략의 관계 및 정서의 관계는 어떠한 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갈등의 과정을 규명하고 유아 간 상호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생활지도 현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 이상에서 지적한 선행연구의 제한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만 3, 4, 5세 유아가 나타내는 갈등상황의 과정을 갈등요소 간의 관계를 통해 파악하고, 유아 간 전략의 관계 및 정서의 관계는 어떠한 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갈등의 과정을 규명하고 유아 간 상호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생활지도 현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나타나는 갈등상황의 과정을 갈등요소간의 관계를 통해 살펴보고, 갈등에 참여하는 두 유아(갈등유발유아와 반응유아)간에 상호작용의 특성을 이해하여 유아의 갈등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유아의 갈등을 적절히 지도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데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또래갈등을 통해 유아는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유아는 가정의 울타리를 벗어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자신의 목표, 의도, 욕구, 혹은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또래갈등을 일상적으로 경험하게 된다(Shantz, 1987). 또래갈등의 경험을 통해 유아는 대인관계에 필요한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학습할 수 있으며(Killen, 1991; Shantz, 1987; Shantz & Hartup, 1992; Siddiqui & Ross, 1999), 사람들의 의견⋅감정⋅의도가 다양하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따라서 또래갈등은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유아의 일상생활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갈등상황에 대한 연구자의 관심이 필요하다.
유아를 교육하는 교사가 유아에게 갈등을 긍정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가르쳐야할 필요성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갈등유발유아와 반응유아간에는 상호성을 지니고 있었다. 특히 유아는 상대방의 취한 전략과 동일한 전략으로 대응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이것은 긍정적이 전략은 상대의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내고, 부정적인 전략은 상대의 부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냄을 의미한다. 따라서 유아를 교육하는 교사는 이러한 갈등참여자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유아에게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제시하고 가르쳐야 할 필요성이 있다.
갈등요소는 어떻게 구분해 볼 수 있는가? James(1994)와 Van de Vliert(1997)은 갈등의 과정이 시간에 흐름에 따라 갈등쟁점(conflict issue), 갈등해결전략(conflict strategies), 갈등결과(conflict outcomes)가 순차적으로 발생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갈등의 과정을 갈등요소(갈등쟁점, 갈등해결 전략, 갈등결과)로 나누어 살펴보고, 더불어 갈등종결형태와 관련이 있는 유아의 정서표현(Laursen, 1993)을 분석하는 것은 갈등의 과정을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그림Ⅰ-1. 참고).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