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쿼터는 영화산업을 넘어서 우리 사회 전반에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언론은 객관적인 입장에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여 보다 객관적인 논의의 장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해야 할 책무가 있다. 이 연구는 그런 전제에서 출발하여 스크린쿼터에 대한 이슈를 우리 언론이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첫째, 우리 언론은 스크린쿼터를 FTA를 위해 처리해야만 하는 '장애물'로 규정하여 스크린쿼터제가 축소되어야만 한다는 정부의 입장을 정당화하고 있었다. 둘째, 우리 언론은 스크린쿼터를 '정부와 영화계'의 대립구도로 묘사하며 '영화계'만의 문제로 축소시키고 있었다. 셋째, 스크린쿼터가 영화계에만 주어지는 '특혜'로 묘사하고 있었다. 넷째, 한국영화의 경쟁력의 우수함만을 강조함으로써 정부의 스크린쿼터 축소근거를 강화시켰다. 종합적으로 평가해볼 때, 우리 언론은 첨예하게 대립되는 스크린쿼터 문제에 있어 철저하게 미국과 한국정부의 논리를 대변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이는 언론이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 사안에 있어 시민들에게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또한 보다 공정한 논의의 장을 제공하지 못함을 보여준다. 스크린쿼터에 대한 뉴스담론은 이 사안이 위치한 사회적 맥락인 FTA의 진행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음을 알려준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생각해 보면, 우리 영화산업에 대한 논의는 항상 스크린쿼터의 축소와 유지라는 담론의 맥락에서 진행되어왔음을 추론해볼 수 있다. 현재 문화콘텐츠의 중요성은 날로 더해가고 있다. 문화콘텐츠의 가장 대표적인 영화의 경쟁력을 높이고 개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산적한 영화산업의 문제들을 먼저 해결하려는 노력이 있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크린쿼터를 만병통치약으로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외적인 문화다양성을 유지하는 보호정책의 위치에 놓고, 스크린쿼터로는 풀리지 않는 여러 문제들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스크린쿼터는 영화산업을 넘어서 우리 사회 전반에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언론은 객관적인 입장에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여 보다 객관적인 논의의 장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해야 할 책무가 있다. 이 연구는 그런 전제에서 출발하여 스크린쿼터에 대한 이슈를 우리 언론이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첫째, 우리 언론은 스크린쿼터를 FTA를 위해 처리해야만 하는 '장애물'로 규정하여 스크린쿼터제가 축소되어야만 한다는 정부의 입장을 정당화하고 있었다. 둘째, 우리 언론은 스크린쿼터를 '정부와 영화계'의 대립구도로 묘사하며 '영화계'만의 문제로 축소시키고 있었다. 셋째, 스크린쿼터가 영화계에만 주어지는 '특혜'로 묘사하고 있었다. 넷째, 한국영화의 경쟁력의 우수함만을 강조함으로써 정부의 스크린쿼터 축소근거를 강화시켰다. 종합적으로 평가해볼 때, 우리 언론은 첨예하게 대립되는 스크린쿼터 문제에 있어 철저하게 미국과 한국정부의 논리를 대변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이는 언론이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 사안에 있어 시민들에게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또한 보다 공정한 논의의 장을 제공하지 못함을 보여준다. 스크린쿼터에 대한 뉴스담론은 이 사안이 위치한 사회적 맥락인 FTA의 진행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음을 알려준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생각해 보면, 우리 영화산업에 대한 논의는 항상 스크린쿼터의 축소와 유지라는 담론의 맥락에서 진행되어왔음을 추론해볼 수 있다. 현재 문화콘텐츠의 중요성은 날로 더해가고 있다. 문화콘텐츠의 가장 대표적인 영화의 경쟁력을 높이고 개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산적한 영화산업의 문제들을 먼저 해결하려는 노력이 있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크린쿼터를 만병통치약으로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외적인 문화다양성을 유지하는 보호정책의 위치에 놓고, 스크린쿼터로는 풀리지 않는 여러 문제들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Screen Quota is very important topic at our whole society not only film industry. Moreover the opinions are sharply divided. So, journalism, at the objective and neutral position, has the responsibility to present objective field to discuss and neutral information. This script censoriously focuses t...
Screen Quota is very important topic at our whole society not only film industry. Moreover the opinions are sharply divided. So, journalism, at the objective and neutral position, has the responsibility to present objective field to discuss and neutral information. This script censoriously focuses that how Korean Journalism handles Screen Quota issue from the upper mentioned premises. The first point is Korean Journalism gives legitimacy to the Governmental persistence, which is fixing Screen Quota as a hurdle for the FTA settlement so that it should be reduced. Secondly, Korean Journalism has been reducing the importance of the Screen Quota issue as the problem of film industry itself own, describing it as combat between Government and Film Industry. Third, it describes the Screen Quota as a privilege granted to the Film industry only. Finally, it provides power to the point of view of the Government which insists to reduce the Screen Quota mentioning the superiority of the competitiveness of the Koran Films discriminatingly. In conclusion, I could not but define that Korean Journalism is only speaking for America and Korean Government especially about the Screen Quota issue which is divided sharply. What it means is Korean Journalism has not been providing not only objective information but also impartial dispute field to the public for the issue which has very importance socially. The news and discussions about Screen Quota shows that this issue is not free from the progress of FTA which includes the Screen Quota problem. Further on, it could be deduced that the discussion about Korean film industry has kept on focusing its topic to the choice of decreasing or maintaining Screen Quota. The cultural contents have been expanding its importance day by day. Endeavors to settle the enormous problems of film industry should be preceded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and to prepare against market opening. Consequently, to solve the problems of film industry, Screen Quota should be positioned as a protect policy rather than a remedy for every ill, at the same time all the possibilities should be considered especially for the problems that Screen Quota could not solve.
Screen Quota is very important topic at our whole society not only film industry. Moreover the opinions are sharply divided. So, journalism, at the objective and neutral position, has the responsibility to present objective field to discuss and neutral information. This script censoriously focuses that how Korean Journalism handles Screen Quota issue from the upper mentioned premises. The first point is Korean Journalism gives legitimacy to the Governmental persistence, which is fixing Screen Quota as a hurdle for the FTA settlement so that it should be reduced. Secondly, Korean Journalism has been reducing the importance of the Screen Quota issue as the problem of film industry itself own, describing it as combat between Government and Film Industry. Third, it describes the Screen Quota as a privilege granted to the Film industry only. Finally, it provides power to the point of view of the Government which insists to reduce the Screen Quota mentioning the superiority of the competitiveness of the Koran Films discriminatingly. In conclusion, I could not but define that Korean Journalism is only speaking for America and Korean Government especially about the Screen Quota issue which is divided sharply. What it means is Korean Journalism has not been providing not only objective information but also impartial dispute field to the public for the issue which has very importance socially. The news and discussions about Screen Quota shows that this issue is not free from the progress of FTA which includes the Screen Quota problem. Further on, it could be deduced that the discussion about Korean film industry has kept on focusing its topic to the choice of decreasing or maintaining Screen Quota. The cultural contents have been expanding its importance day by day. Endeavors to settle the enormous problems of film industry should be preceded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and to prepare against market opening. Consequently, to solve the problems of film industry, Screen Quota should be positioned as a protect policy rather than a remedy for every ill, at the same time all the possibilities should be considered especially for the problems that Screen Quota could not sol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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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구체적인 연구문제로는 첫째,스크린쿼터에 대한 보도담론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전개되는 가를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둘째,이를 통해 유추할 수 있는 우리 언론의 시각은 무엇인지를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 언론의 보도가 스크린쿼터 문제에 있어 객관적인 논의의 장을 제공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가를 숙고해보고자 한다.
반다이크의 틀을 적용한 비판적 담론분석을 통해 우리 언론이 이 사안에 대해 각각 어떠한 입장과 태도로 보도하고 있는가를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지금 시기 진행되는 스크린쿼터의 축소에 대한 논의들을 언론에서 어떠한 시각으로 보도하는지를 비판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지금 우리 언론에서 보도하는 스크린쿼터에 대한 담론이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여 이 사건에 대해 언론이 공론의 장으로서 기능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는지를 평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그런 전제에서 출발하여 스크린쿼터에 대한 이슈들을 우리 언론이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대부분의 언론이 유사한 입장을 보이는 것에 비해 한겨레는 정부의 입장과 스크린쿼터의 축소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었다.
제안 방법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구체적인 연구문제로는 첫째,스크린쿼터에 대한 보도담론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전개되는 가를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둘째,이를 통해 유추할 수 있는 우리 언론의 시각은 무엇인지를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 언론의 보도가 스크린쿼터 문제에 있어 객관적인 논의의 장을 제공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가를 숙고해보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이를 위하여 연구에서는 스크린쿼터에 대한 최근 1년(2005년 6월 1일〜2006년 5월 31일)의 지상파 3사(KBS, MBC, SBS)의 메인뉴스와 조선일보 한겨레신문의 기사를 대상으로 담론분석을 시행하였다.4)
성능/효과
넷째,한국영화의 경쟁력의 우수함만을 강조함으로써 정부의 스크린쿼터 축소근거를 강화시켰다.
대립구도는 정부, 경제전문가들로 이루어진 한 축과 주로 배우들과 감독의 한 축으로 구성된다. 대립되는 논리는 스크린쿼터에 대한 주장을 넘어서 FTA에서 얻게될 이득을 강조하여 스크린쿼터의 축소를 정당화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둘째,우리 언론은 스크린쿼터를 '정부와 영화계’의 대립구도로 묘사하며 ‘영화계’만의 문제로 축소시키고 있었다. 이는 기사에서 드러나는 언술주체의 대립으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었는데 주로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전문가와 배우를 대비시켜 그 주장을 보도하였다.
모든 언론이 스크린쿼터를 FTA를 위해 처리해야만 하는 ‘장애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FTA의 긍정적 효과를 부각시키고 FTA 일정의 촉박함을 강조하였다. 이는 정부의 발표내용과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FTA를 위해서는 스크린쿼터를 축소하는 것이 당위임을 강조한다.
분석결과 언론이 스크린쿼터를 규정하는 기호는 천편일률적이었다. 대부분의 가사에서 스크린쿼터는 FTA협상과 연계되어 서술되고 있었으며 스크린쿼터문제는 FTA협상을 시작하기 위해 반드시 처리해야하는 과제로 표현되었다.
셋째,스크린쿼터가 영화계에만 주어지는 ‘특혜’로 묘사하고 있었다. 영화 이외의 다른 문화영역 인사들의 인터뷰를 통해 다른 영역의 어려움을 강조하고 영화계에만 보호정책이 있다는 인상을 심어주었다.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되는 사안이며 중요한 경제협상과 연관된 이 사안에 대해서 어느 한편의 입장을 손들어주는 것은 언론이 지양해야할 바이다 우리 언론사가 지향하는 가치가 공정한 보도에 있다면 비록 다른 목소리를 내더라도 대립되는 각 주장을 공정하게 보도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하여 사회 전반에 객관적 논의의 장을 마련해야할 의무가 있다. 종합적으로 평가해볼 때, 우리 언론은 한겨레를 제외하면 첨예하게 대립되는 스크린쿼터 문제에 있어 철저하게 미국과 한국정부의 논리를 대변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이는 언론이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 사안에 있어 시민들에게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또한 보다 공정한 논의의 장을 제공하지 못함을 보여준다.
첫째, 우리 언론은 스크린쿼터를 FTA를 위해 처리해야만 하는 ‘장애물’로 규정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이는 영화산업에 대한 우리 언론의 인식정도가 매우 낮음을 보여주며 하쇼의 이득과 일정의 촉박함을 강조하여 스크린쿼터 제가 축소되어야만 한다는 정부의 입장을 정당화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고, 기술이 발달하고, 한류로 대표되는 문화교류가 활발해지면서 문화콘텐츠의 중요성은 날로 더해가고 있다 문화콘텐츠의 가장 대표적인 영화의 경쟁력을 높이고 개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산적한 문제를 먼저 해결하려는 노력이 있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크린쿼터를 만병통치약으로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외적인 문화다양성올 유지하는 보호정책의 위치에 놓고, 스크린쿼터로는 풀리지 않는 여러 문제들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야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론은 어떤 책무가 있는가?
스크린쿼터는 영화산업을 넘어서 우리 사회 전반에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언론은 객관적인 입장에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여 보다 객관적인 논의의 장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해야 할 책무가 있다. 이 연구는 그런 전제에서 출발하여 스크린쿼터에 대한 이슈를 우리 언론이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스크린쿼터에 대한 이슈를 우리 언론이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를 비판적으로 검토한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이 연구는 그런 전제에서 출발하여 스크린쿼터에 대한 이슈를 우리 언론이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첫째, 우리 언론은 스크린쿼터를 FTA를 위해 처리해야만 하는 '장애물'로 규정하여 스크린쿼터제가 축소되어야만 한다는 정부의 입장을 정당화하고 있었다. 둘째, 우리 언론은 스크린쿼터를 '정부와 영화계'의 대립구도로 묘사하며 '영화계'만의 문제로 축소시키고 있었다. 셋째, 스크린쿼터가 영화계에만 주어지는 '특혜'로 묘사하고 있었다. 넷째, 한국영화의 경쟁력의 우수함만을 강조함으로써 정부의 스크린쿼터 축소근거를 강화시켰다. 종합적으로 평가해볼 때, 우리 언론은 첨예하게 대립되는 스크린쿼터 문제에 있어 철저하게 미국과 한국정부의 논리를 대변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스크린쿼터는 어떤 문제인가?
스크린쿼터는 영화산업을 넘어서 우리 사회 전반에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언론은 객관적인 입장에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여 보다 객관적인 논의의 장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해야 할 책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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