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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브랜드 로고 개발과 디자인 적용 - L패션을 중심으로 -
The fashion brand logo development and design application - Focused on L fashion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0 no.5, 2012년, pp.679 - 694  

신남진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금희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logo type for a new fashion brand and to present design cases that apply the relevant logo type to suggest an advisable direction for logo design. This study analyzed the logo designs of domestic and foreign fashion brands and used the data to develop a lo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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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로써 신규 브랜드의 로고 디자인을 개발하고, 로고 디자인에 관한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의의는 패션 로고 디자인 개발 및 로고를 활용한 다양한 적용방법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고, 나아가 국내 패션브랜드 로고 개발의 질적인 향상과 글로벌 감각에 맞는 브랜드 창출에 기여하는 자료가 되고자 한다.
  • 구체적인 연구 과제로는 첫째, 패션브랜드로고 디자인의 유형과 특수성을 도출해 본다. 둘째, 로고 디자인의 조형성을 구체화하여 브랜드 로고 타입을 개발하고자 한다. 셋째, 개발된 로고타입을 적용하여 신규 브랜드에 필요한 라벨, 택, 쇼핑백, 매장 간판의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셋째, 개발된 로고타입을 적용하여 신규 브랜드에 필요한 라벨, 택, 쇼핑백, 매장 간판의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개발된 로고타입을 적용한 장식용 부자재를 실물로 제작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이로써 신규 브랜드의 로고 디자인을 개발하고, 로고 디자인에 관한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외 패션 선발 브랜드 및 경쟁 브랜드의 로고 디자인을 분석해 보는 것을 기초로 국내 L패션에서 국내 신규 론칭 브랜드의 콘셉트에 따라 개발한 브랜드 네임의 로고타입과 이를 적용한 디자인 전개이다. 연구의 방법은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기 위해 브랜드 및 로고 디자인에 관한 서적 및 논문 위주의 문헌연구와 국내외 패션브랜드 로고의 현황 및 특징들을 살펴보기 위한 사례분석연구, 그리고 브랜드 론칭에 따라 설정된 브랜드 포지셔닝과 콘셉트를 기초로 로고타입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의 디자인을 제시하는 실증연구이다.
  • 본 연구는 패션브랜드 로고 디자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및 사례분석을 토대로 하여 국내 L패션의 신규 브랜드 로고타입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디자인 개발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연구의 목적은 신규 패션브랜드의 시각적 이미지 정착을 위한 브랜드 네임을 시각화시키는 로고 타입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디자인을 제시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 과제로는 첫째, 패션브랜드로고 디자인의 유형과 특수성을 도출해 본다.
  • 또한 개발된 로고타입을 적용한 장식용 부자재를 실물로 제작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이로써 신규 브랜드의 로고 디자인을 개발하고, 로고 디자인에 관한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의의는 패션 로고 디자인 개발 및 로고를 활용한 다양한 적용방법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고, 나아가 국내 패션브랜드 로고 개발의 질적인 향상과 글로벌 감각에 맞는 브랜드 창출에 기여하는 자료가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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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이미지의 핵의 역할을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브랜드 로고는 브랜드 네임을 통하여 제품의 이름을 독특하게 드러나도록 만들고, 시각적 요소를 통하여 브랜드로서 인식되는 표현방식으로 소비자들은 이를 통하여 기업 및 제품의 특성과 브랜드를 인식하게 된다. 특히 처음 시장에 진입하는 브랜드의 경우, 신제품 론칭에서 소비자에게 정보 전달 및 인지도를 높이기 위하여 브랜드로고는 브랜드 이미지의 핵으로 그 역할은 대단히 크다. 이와 같이 패션제품의 대량생산이 범람하고 있는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제품의 차별화와 판매 촉진을 위한 시각적 상징성을 높이기 위한 표현방법인 로고의 중요성과 활용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국내 패션 시장의 브랜드 로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신규 패션브랜드에 필요한 브랜드 로고를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디자인 개발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기성복 브랜드들은 무엇이 등장한 이후 출시되었는가? 현대사회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보의 홍수를 이루고 있으며, 현대패션은 쁘레따 포르떼 등장이후 기성복 브랜드들이 출시되면서 브랜드의 황금기를 가져오게 되는 발판이 마련되었다. 현재 우리나라는 IT 선진국으로서의 입지를 굳히고 있으며, 1987년 해외시장 자유화 이후, 패션브랜드의 범람 속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브랜드는 어떤 행위로부터 처음 시작되었는가? ‘브랜드’의 어원은 ‘불에 달구어지진다’, ‘화인하다’, ‘각인시키다’라는 뜻으로 사용한 노르웨이 고어 ‘Brandr’에서 나온 것으로, 고대 영어에서 원래의 뜻은 타고 있는 나무란 뜻의 Brinna의 명사형이다. 앵글로 색슨(Anglo-Saxon)족이 불에 달군 인두로 자기 소유의 소, 말 등의 가축에 낙인을 찍어 소유물을 확인하고, 타인의 것과 구별하기 위하여 했던 것에서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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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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