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감성은 주관적이고 개인적이며, 직관적이고 모호한 것이어서 정의하기도 힘들고, 따라서 측정하기는 더욱 어려운 과제이다. 일반적으로 감성의 측정방법은 사용자의 주관적인 평가를 토대로 하는 심리적 측정방법과 생리신호를 이용하는 생리적 측정방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하지만 이 두 가지방법 모두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분야에서 접근이 용이하고 자연스러운 환경 하에서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우선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유발되는 인간의 감성변화를 나타낼 수 있는 감성어휘들과 대표감성들을 추출하여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심리적 측정방법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제품을 사용하면서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소프트웨어(Video TAME)의 실험 진행 모듈에서는 실험 참여자가 실험실에서 자신이 태스크를 수행하였던 장면을 녹화한 동영상을 직접 재생해 보면서 자신의 감성변화를 평가할 수 있다. 실험 분석 모듈에서는 연구자가 각 태스크별로 전체적인 실험 내용을 재생하면서 실험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엑셀로 내보내기 위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자료를 분석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도구는 제품을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의 감성은 주관적이고 개인적이며, 직관적이고 모호한 것이어서 정의하기도 힘들고, 따라서 측정하기는 더욱 어려운 과제이다. 일반적으로 감성의 측정방법은 사용자의 주관적인 평가를 토대로 하는 심리적 측정방법과 생리신호를 이용하는 생리적 측정방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하지만 이 두 가지방법 모두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분야에서 접근이 용이하고 자연스러운 환경 하에서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우선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유발되는 인간의 감성변화를 나타낼 수 있는 감성어휘들과 대표감성들을 추출하여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심리적 측정방법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제품을 사용하면서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소프트웨어(Video TAME)의 실험 진행 모듈에서는 실험 참여자가 실험실에서 자신이 태스크를 수행하였던 장면을 녹화한 동영상을 직접 재생해 보면서 자신의 감성변화를 평가할 수 있다. 실험 분석 모듈에서는 연구자가 각 태스크별로 전체적인 실험 내용을 재생하면서 실험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엑셀로 내보내기 위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자료를 분석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도구는 제품을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Human emotion is the issue which is subjective, difficult to define and even more difficult to measure because it's personal. In general, the methods for measuring human emotion is divided in two, one is the psychological way based on user's subjective evaluation and another is the physiological way...
Human emotion is the issue which is subjective, difficult to define and even more difficult to measure because it's personal. In general, the methods for measuring human emotion is divided in two, one is the psychological way based on user's subjective evaluation and another is the physiological way based on physiological signs. However, these methods have some limitations. Therefore, in this study we suggested the methods for measuring users emotion in the natural and accessible environment for the design field. In order to observe user's emotional changes while they interact with a product, we have extracted some emotional words and representative emotions, and made a set of subjective evaluation scales. With these scales, emotion logging program 'VideoTAME' was developed as an effective measurement tool for complementing the current psychological methods. In the testing module of 'VdeoTAME,' participants evaluate their emotional changes through playing and watching the video dips of their performing tasks in the experiment room. In the analyzing module, the researchers replay the results created by participants during the experiment and analyze the results using Microsoft Exel. It is hoped that this study will be of great help for designers for effective measurement of user's emotions naturally expressed while using a product.
Human emotion is the issue which is subjective, difficult to define and even more difficult to measure because it's personal. In general, the methods for measuring human emotion is divided in two, one is the psychological way based on user's subjective evaluation and another is the physiological way based on physiological signs. However, these methods have some limitations. Therefore, in this study we suggested the methods for measuring users emotion in the natural and accessible environment for the design field. In order to observe user's emotional changes while they interact with a product, we have extracted some emotional words and representative emotions, and made a set of subjective evaluation scales. With these scales, emotion logging program 'VideoTAME' was developed as an effective measurement tool for complementing the current psychological methods. In the testing module of 'VdeoTAME,' participants evaluate their emotional changes through playing and watching the video dips of their performing tasks in the experiment room. In the analyzing module, the researchers replay the results created by participants during the experiment and analyze the results using Microsoft Exel. It is hoped that this study will be of great help for designers for effective measurement of user's emotions naturally expressed while using a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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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추출해 보았다.24)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도출하였다.
기존의 감성 측정방법들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보완하고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사용자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개발방향을 도출하였다.
심리적 측정방법 중에서 사용자가 느끼는 감성을 형용사와'같은 어휘를 통해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 즉 감성어휘를 추출하여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는 방법이 가장 보편화되어 있는 방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성어휘를 추출하여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심리적 측정방법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효과적인 감성 측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 결과 각 대표감성에 속한 감성어휘 중에서 요인적재량이 0.550 이상이면서 다른 요인에 대한요인적재량이 0.400미만인 어휘 32개를 최종적으로 선택하여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되는 인간의 감성을 측정하기 위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에 사용할 감성어휘로 결정하였다(그림 2). 각 대표감성별 선택한 감성어휘의 개수는 각 대표감성의고유값과 설명력(%분산)을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분야에서 접근이 용이하고 자연스러운 환경 하에서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우선,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유발되는 인간의 감성 변화를 나타낼 수 있는 감성어휘들과 대표 감성들을 추출하여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선행 연구에서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제품의 외관에서 느끼는 인간의 감성이나 제품의 외관 자체를 감성적으로 표현하는 어휘가 아니라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유발되는 인간의 감성 변화를 나타낼 수 있는 감성어휘들과 대표 감성들을 추출해 보았다.24)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도출하였다.
크게 나눌 수 있다. 우선, 기존의 심리적 측정 방법과 생리적 측정방법에 대한 연구를 종합해 보고, 이 두 가지 측정방법의 특징 및 한계점을 살펴보았다.
장은혜 외 (2004)는 생리반응을 측정하기 위한 자율신경계 중에서 심전도, 피부전기활동, 혈류량(PPG), 피부온도를 측정하였다. 이들의 연구는 동일한 실험참여자를 대상으로 여러 회의 반복실험을 통하여 정서에 따른 자율신경계 반응의 일관성과 정서별 자율신경계 반응 패턴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들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정서에 따른 자율신경계 반응패턴이 회기에 따라 안정적으로 일관되게 나타났으며, 정서-특정적 자율신경계 반응패턴이 나타났다.
우선,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유발되는 인간의 감성 변화를 나타낼 수 있는 감성어휘들과 대표 감성들을 추출하여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심리적 측정방법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제품을 사용하면서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실험 진행 모듈에서는 실험참여자가 실험실에서 자신이 태스크를 수행하였던 장면을 녹화한 동영상을 직접 재생해 보면서 자신의 감성변화를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성어휘를 추출하여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심리적 측정방법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효과적인 감성 측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감성 측정방법인 심리적 측정 방법과 생리적 측정방법을 비교해 보고, 제품을 사용하면서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공부하고 있는 대학원학생 및 기업에서 인터페이스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웹서베이를 통해 단순히 제품의 외관에서 느낄 수 있는 감성어휘나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유발될 수 있는 감성이 아니라는 것이 명백한 어휘, 그리고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운 어휘를 삭제하였다. 1차 적합성 평가를 통해 축약된 231개 감성어휘로 2차 적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2차 적합성 평가는 실생활에서 제품을 직접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각각의 감성어휘가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유발될 수 있는 인간의 감성 변화와 어느 정도 관련이 있는지 7점 리커드 척도(Like rt scale)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감성어휘를 추출하기 위하여 심리학, 언어학, 감성공학 등의 분야에서 수집된 기존의 감성어휘들을 조사하여 통합하는 과정을 거쳤다. 또한 쇼핑몰 사이트 및 매니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사이트 등에서 사용자들이 남긴 제품 사용후기를 통해 감성어휘를 수집하였다.
거쳤다. 또한 쇼핑몰 사이트 및 매니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사이트 등에서 사용자들이 남긴 제품 사용후기를 통해 감성어휘를 수집하였다. 마지막으로 Think Aloud를 활용하여 실험실에서 사용자들로 하여금 일련의 태스크를 수행하게끔 하고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자신의 감성을 말로 표출하게 하였다.
실험 전체 분석 내용 : 태스크 전체, 실험 참여자가 실험을 진행하면서 선택한 모든 감성어휘들에 대하여 그 선택 횟수와 평균점수, 선택한 모든 감성어휘들에 대한 대표 감성별 평균점수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함으로써 실험에 이용한 해당 제품을 사용하면서 유발된 사용자의 전체적인 감성 변화를 분석할 수 있다. 또한, 실험 종료 후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통해 선택한 감성어휘 및 대표감성별 평균점수를 동시에 표시하여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평가한 결과와 제품을 사용하고 난 이후에 평가한 결과를 서로 비교할 수 있다. 실험 전체에 대한 분석 내용은 각 실험 참여자별뿐만 아니라 실험 참여자 전체에 대한 내용도 분석할 수 있다(그림 17).
또한 쇼핑몰 사이트 및 매니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사이트 등에서 사용자들이 남긴 제품 사용후기를 통해 감성어휘를 수집하였다. 마지막으로 Think Aloud를 활용하여 실험실에서 사용자들로 하여금 일련의 태스크를 수행하게끔 하고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자신의 감성을 말로 표출하게 하였다. 세 가지 방법을 통해 추출한 감성어휘들 중에서 중복되거나 유사한 개념을 가진 어휘를 삭제하여 최종적으로 축약된 363개의 어휘로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될 수 있는 감성 파악을 위한 1차 적합성 평정의 설문조사에 활용하였다.
마지막으로 Think Aloud를 활용하여 실험실에서 사용자들로 하여금 일련의 태스크를 수행하게끔 하고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자신의 감성을 말로 표출하게 하였다. 세 가지 방법을 통해 추출한 감성어휘들 중에서 중복되거나 유사한 개념을 가진 어휘를 삭제하여 최종적으로 축약된 363개의 어휘로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될 수 있는 감성 파악을 위한 1차 적합성 평정의 설문조사에 활용하였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공부하고 있는 대학원학생 및 기업에서 인터페이스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웹서베이를 통해 단순히 제품의 외관에서 느낄 수 있는 감성어휘나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유발될 수 있는 감성이 아니라는 것이 명백한 어휘, 그리고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운 어휘를 삭제하였다.
실험을 마친 후 설문을 진행하는 부분에서는 우선, 앞 장에서 도출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활용하여 실험에 사용한 제품에 대한 전체적인 감성평가를 실시한다(그림 10).
심리적 측정방법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보완하고 앞 장에서 도출한 심리적 평가스케일을 활용하여 제품을 사용하면서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소프트웨어는 기본적으로 실험 참여자가 태스크를 수행한 동영상을 보면서 자신의 감성변화를 표현하는 도구로, VideoTAMEfVideo Think Aloud for Measuring Emotion)라고 명명하였다.
0)를 통해 엑셀 자료로 바로 변환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아울러 실험 참여자가 동영상을 멈추고 선택한 감성어휘를 Sound 폴더에 저장하여 디자이너가 재생할 때 감성어휘를 음성으로 출력되도록 구성함으로써 실험 참여자가 실험을 진행하면서 마치 Think Aloud를 하는 효과를 주었다. VideoTAME의 개략적인 개발환경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사용성을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사용성평가 결과 자료를 분석하여 수행할 태스크를 결정하고, 평가할 제품을 가지고 몇 가지 태스크를 수행하면서 각 태스크 완료 후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통해 감성의 변화를 평가한다. 태스크는 사용성에 별 문제점이 없어서 비교적 쉽게 수행할 수 있는 태스크와 사용성에 문제가 있어서 다소 수행하기 어려운 태스크를 선택하고, 이들을 번갈아 가며 수행하게끔 한다.
우선,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유발되는 인간의 감성 변화를 나타낼 수 있는 감성어휘들과 대표 감성들을 추출하여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심리적 측정방법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제품을 사용하면서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였다.
최종 선별한 감성어휘와 대표감성으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작성하였다(그림 3).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작성할 때 심미성에 속한 감성어휘만을 먼저 나열하고 그 다음 사용적 만족성에 속한 감성어휘를 나열하는 것 보다는 각 대표감성별 감성어휘들을 무작위하게 배열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상 데이터
실험 분석 모듈에서는 실험참여자가 실험 진행 모듈에서 진행한 전체적인 실험 내용을 각 태스크별로 재생하면서 실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그림 13)과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Microsoft Excel)로 내보내기(export)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한 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들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 진행 모듈은 전체적인 실험 진행에 대한 안내문을 볼 수 있는 초기화면(그림 6)과 실제로 동영상을 보면서 감성의 변화를 평가하는 화면(그림 7), 실험 후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통한 전체적인 감성평가 화면(그림 10)과 간단한 설문을 진행하는 화면(그림 11) 등 크게 네 가지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론/모형
1차 적합성 평가를 통해 축약된 231개 감성어휘로 2차 적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2차 적합성 평가는 실생활에서 제품을 직접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각각의 감성어휘가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유발될 수 있는 인간의 감성 변화와 어느 정도 관련이 있는지 7점 리커드 척도(Like rt scale)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7점 리커드 척도에서 ''약간 관련 있다''에 해당하는 5점 이상의 점수를 기록한 어휘를 선택하여 최종 선별한 감성어휘는 모두 88개로 축약할 수 있었다(그림 1).
성능/효과
2차 적합성 평가는 실생활에서 제품을 직접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각각의 감성어휘가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유발될 수 있는 인간의 감성 변화와 어느 정도 관련이 있는지 7점 리커드 척도(Like rt scale)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7점 리커드 척도에서 ''약간 관련 있다''에 해당하는 5점 이상의 점수를 기록한 어휘를 선택하여 최종 선별한 감성어휘는 모두 88개로 축약할 수 있었다(그림 1).
. 넷째,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과 그 상황 하에서 선택한 감성어휘를 비교해 봄으로써 제품의 사용성과 사용자의 감성변화를 분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둘째, 거추장스럽고 부자연스러운 장비가 필요한 기존의 생리적 측정방법의 한계를 보완하여 자연스러운 환경 하에서 제품을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셋째, 사용자의 감성이 유발된 당시의 얼굴표정이나 그러한 감성이 유발된 이유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고, 수집된 자료를 다양한 측면에서 손쉽게 분석할 수 있게 함으로써 디자인 분야에서 접근이 용이하게 하였다.
88개 감성어휘에 대한 평가 점수를 바탕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추출된 6개의 요인에 적재된 66개의 감성어휘들은 각 요인에 적재된 감성어휘들의 공통적 특성에 따라 아래와 같이 6 개의 감성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었다.
16) 대부분의 정서-특정적 생리반응에 관한 연구에서 반복적으로 검증된 일관성 있는 연구결과는 Levenson(1992)에 의해 재확인되었다. 기본정서 표현과 관련된 얼굴표정을 짓게 함으로써 정서를 유발하고 자율신경계 반응을 측정한 결과, 심장 박동률과 피부 온도에 의해 정서들이 분류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17) 많은 정서연구자들에 의해 보고된 정서와 특정적 생리 반응에 관한 연구 결과들이 Cacioppo 외(1993)에 의해서 검토되었다.
생리 신호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장비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실험실 환경을 구축하는 데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다. 넷째, 생리 신호를 측정하여 감성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결과에 일관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심전도 및 피부전기활동 등에서는 다소 일관된 결과들이 나타나지만 그 외 신호들에 있어서는 아직까지 객관적인 지표가 마련되지 못한 실정이다.
이렇게 저장된 파일들은 실험 분석 모듈에서 데이터베이스로 재가공하여 분석한다. 실험 분석 모듈의 가장 큰 특징은 해당 동영상의 개별 장면을 STAMP(혹은 Capture) 할 수 있고, 분석 된 각종 자료를 엑셀 오브젝트 (Excel Object 9.0)를 통해 엑셀 자료로 바로 변환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아울러 실험 참여자가 동영상을 멈추고 선택한 감성어휘를 Sound 폴더에 저장하여 디자이너가 재생할 때 감성어휘를 음성으로 출력되도록 구성함으로써 실험 참여자가 실험을 진행하면서 마치 Think Aloud를 하는 효과를 주었다.
이들의 연구는 동일한 실험참여자를 대상으로 여러 회의 반복실험을 통하여 정서에 따른 자율신경계 반응의 일관성과 정서별 자율신경계 반응 패턴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들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정서에 따른 자율신경계 반응패턴이 회기에 따라 안정적으로 일관되게 나타났으며, 정서-특정적 자율신경계 반응패턴이 나타났다. 정서에 따른 특징적인 생리반응패턴을 보인 피부전기활동(SCR, SCRM)과 심전도(HR)는 다른 생리 지표들보다 정서반응에 대한 신뢰로운 측정지표임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많은 문제점이 있다. 첫째, 현재의 기술로 생리신호를 측정하여 감성을 파악하는 방법은 매우 거추장스럽고 부자연스럽다는 것이다. 예컨대 맥박과 피부전기활동을 모니터하기 위해 손가락에 감지기까지 부착해야 하고, 후두.
태스크별 실험 결과보기 화면에서는 우선 태스크별로 실험 참여자가 감성변화를 평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실험 참여자가 동영상을 멈추고 감성어휘를 선택한 부분이 자동으로 표시되어 있어 실험 참여자의 감성변화가 있었던 지점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또한 그 지점에서 선택된 감성어휘 및 그 정도가 화면 아래에 디스플레이 되면서 음성으로도 함께 들려주게 되어 있어서 실험 참여자가 실험을 진행하면서 마치 Think Aloud를 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감성 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제품 사용중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변화를 측정함으로써 제품의 사용성이 사용자의 감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 밝혀낼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진행할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도구는 제품을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도구 개발의 의의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작성할 때 심미성에 속한 감성어휘만을 먼저 나열하고 그 다음 사용적 만족성에 속한 감성어휘를 나열하는 것 보다는 각 대표감성별 감성어휘들을 무작위하게 배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주관적 평가스케일은 제품 사용중 표출되는 사용자 감성을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극도로 그렇다) 중에서 하나를 골라 체크하는 것이다. 태스크의 난이도에 따른 감성평가 자료 분석과 태스크 수행 시간과 감성평가 자료 분석, 에러 발생 횟수에 따른 감성평가 자료 분석 등 사용성 평가 결과와 감성 평가 결과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