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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개념에 기초한 세면대 디자인 개발
Vanity Sink Design Development Based on the Concept of Mass-Customization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1 = no.63, 2006년, pp.335 - 340  

김현 (고려대학교 미술학부) ,  이승미 (고려대학교 미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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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주거환경 중 욕실에서 사용하는 세면대의 디자인 개발로서, 생산성 향상에 따른 생산자 만족과 사용자의 다양성 수용이라는 소비자의 만족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mass-customization) 개념을 도입하여, 다양한 특성의 조합 표현이 가능한 확장성(expansibility) 기반의 디자인 개발에 관한 것이다. 제품의 속성상 특히 기능적인 부분과 감성적인 부분의 적절한 균형에 중점을 두었다. 효율적인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를 위하여 사용자 행동 분석을 통해 잠재되어 있는 소비자의 욕구를 도출하였고, 전반적인 주거환경과 욕실, 세면대 디자인에 대한 트랜드 분석을 기초로 제품의 특성에 맞는 새로운 소재의 응용과 그 조합을 개발하였으며, 사용자의 다양한 조건에 따른 확장성을 높이기 위하여 모듈라 디자인(modular design)을 사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roduces mass-customization design development of bathroom sink that satisfies both the manufacturer's need for productivity increase and the consumer's need for individuality, which allows for expansibility based on numerous mixing and matching. The nature of the product brings the b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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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술과 소재 면에서는 곧 개발될 신기술과 아직 시도되지 않 았거나 상용화 되지 않은 소재를 도입하여 활용 가능한 새로운 디자인 요소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미래의 제품에서는 신 소재 개발로 인한 표면 질감의 차별화, 다양한 다른 재질과의 조화, 세밀하고 선명한 프린팅 기술로 인한 다양한 패턴의 응 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전반적인 주거환경 트랜드의 분석과 선별적 수용을 바탕으로 세면대의 고급화를 지향하고 소비자의 욕구를 다양하게 반영할 수 있는 디자인을 개발하며, 생산자와 소비자에 게 동시에 만족을 줄 수 있는 생산방식 개념을 도입한 세면대 디자 인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 각 사용행태를 [표 4]의 사용자 행동 분석을 통하여 인체공학적 세면대의 높이와 크기, 비누받침대, 수건걸이 등의 주변 용품과 세면대의 위치, 다양한 도구를 수 납할 수 있는 공간, 세면대 주변의 오염, 미끄러움에 대한 안 전성, 물기 있는 제품의 건조 공간, 미용을 위한 공간 등에 관한 필요성을 분석했다. 전체적으로 공간, 수납, 위생, 인체공 학, 안전, 미용의 디자인 키워드를 도출하여 사용자를 중심으로 하는 디자인을 주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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