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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코칭능력개발지 =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8 no.3, 2006년, pp.195 - 206
문익수 , 박중길 , 문창일
본 연구는 협동학습 모형 중 기본 기능의 습득이나 이해를 촉진시키기 위해 고안된 성취과제분담학습 모형(STAD)이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정서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남자중학생 76명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38명을 배정하고, 실험은 6주간 총 12회(주당 2회, 회당 45분)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자아존중감 및 정서(PANAS) 검사지를 사전사후에 실시한 후 빈도분석, 검사도구에 대한 신뢰성 검증,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 집단내의 사전ㆍ사후분석을 위한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평균간 차이의 유의성을 검증하였고 자아존중감과 PANAS의 하위요인간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통제 집단에서는 프로그램 시행 전ㆍ후에 따라서 긍정 정서와 부정 정서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실험집단 내에서는 긍정 정서에서 시점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2).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자아존중감의 부정적 자아 요인에서는 유의하게 낮아졌으며, 긍정적 자아 요인에서는 실험집단이 실험처치 전ㆍ후 시점에서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 (3) 자아존중감 척도와 PANAS 척도간의 하위요인인 긍정, 부정 요인에서, 동일요인 간에는 정적(+)상관을, 반대되는 개념의 요인 간에는 부적(-)상관을 보이고 있다. (4) 협동학습을 적용한 체육수업의 재미요인은 전체 165개의 반응빈도 중에서 수업참여 자체에 대한 재미 및 흥미(49%), 운동기술 측면(21.21%), 교사의 전문성(19.39%), 기타(12.72%), 수업 분위기(7.27%), 유능성 경험(3.0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스포츠지도자와 일선 코치 및 교사들은 협동학습이론 등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코칭에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TAD(student team-achievement division) model applied to physical education class in middle school as a model of cooperative learning on students" self-esteem and emotion. Two middle school classes (N=78) were randomly assigned to experiment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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