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상성 뇌손상 및 우반구 손상 환자의 인지-의사소통 능력 평가도구에 관한 문헌 고찰
Assessment Tools of Cognitive-communicative Ability for Traumatic Brain Injury and Right Hemisphere Damage: A Review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4, 2011년, pp.253 - 262  

이미숙 (연세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  김향희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재활의학교실 및 재활의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외상성 뇌손상 및 우반구 손상 환자의 인지-의사소통 능력은 다른 신경학적 장애군과 다른 양상을 띤다. 따라서, 이들의 진단 시 실어증 평가도구 등을 활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두 장애군의 인지-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개발하기에 앞서, 이와 관련된 국외 문헌 및 평가도구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외상성 뇌손상 환자의 평가 시에는 주의력, 기억력, 조직화 능력, 추론력, 기능적 의사소통 능력 등을 포괄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유용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우반구 손상 이후에는 주의력 등 여러 인지 영역과 함께 고차원적 언어 능력을 평가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요컨대, 두 장애군의 인지-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인지-의사소통 영역 간의 영향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아울러, 두 장애군을 실어증 등 다른 신경학적 장애군으로부터 변별하고, 치료 시 영역별 지침서로서 활용할 수 있는 평가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gnitive-communicative disorders after traumatic brain injury(TBI) and right hemisphere damage(RHD) are different from other neurological disorders in nature. Therefore, it is not desirable to use aphasia tests in evaluating individuals with TBI or RHD. The aim of this study is to review assess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를 계기로 외상성 뇌손상 및 우반구 손상 환자의 인지-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의 개발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목적을 실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에서는 외상성 뇌손상 및 우반구 손상 환자의 인지-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개발하기 위해 국외에서 비교적 활용도가 높은 평가도구들을 비교 고찰하고 이와 관련된 문헌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상성 뇌손상 환자의 인지-의사소통 능력을 평가 할 때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외상성 뇌손상 환자의 인지-의사소통 능력은 다양한 인지 및 언어 영역에 대한 복합적인 고려가 필요하기 때문에 평가 시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주요 평가도구들을 분석한 결과, 인지 측면에서는 공통적으로 주의력, 기억력, 조직화 능력, 추론력, 문제해결력, 집행기능 등을 평가하며, 이들과 연계된 언어 수행력과 고차원적 언어 능력을 포괄하는 의사소통 능력의 평가를 강조하고 있다.
외상성 뇌손상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외상성 뇌손상은 외부적 충격에 의해 뇌가 손상되는 경우를 의미하는데, 이로 인해 의식(consciousness) 상태의 저하 또는 변화가 나타난다[1]. 따라서, 뇌혈관사고(cerebrovascular accident), 종양(tumor), 퇴행성 질환(degenerative disease), 말이집탈락 질환 (demyelinating disorder), 감염병(infectious disorder) 등으로 인한 신경학적 손상은 외상성 뇌손상에 해당되지 않는다.
외상성 뇌손상 환자가 인지-언어적 처리 상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단기기억(short-term memory) 혹은 작업기억(working memory)은 외상성 뇌손상 환자의 주요한 장애 영역에 해당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뇌 손상 이전에 비해 용량 (capacity)이 제한됨으로써 효과적인 인지-언어적 처리 상에 어려움을 겪는다[5]. 뇌 손상 정도가 심할수록 장기기억(long-term memory)의 저하가 뚜렷이 나타나는데, 이로 인해 의미 처리나 정보의 조직화 능력이 떨어지고 회복 후에도 과거에 습득한 기초 지식을 회복하는 것이 쉽지 않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B. E. Murdoch and D. G. Theodoros, Traumatic brain injury: associated speech, language and swallowing disorders, Singular Thomson Learning, 2001. 

  2. V. Anderson, "Outcome from mild head injury in young children: a prospective study," J. of Clinical and Experimental Neuropsychology, Vol.23, No.6, pp.705-717, 2001. 

  3. S. Borgaro, "Cognitive and affective sequelae in complicated and uncomplicated mild traumatic brain injury," Brain Injury, Vol.17, No.3, pp.189-198, 2003. 

  4. G. Hanten, "Childhood head injury and metacognitive processes in language and memory," Developmental Neuropsychology, Vol.25, No.1/2, pp.85-106, 2004. 

  5. M. Ylvisaker, Traumatic Brain Injury Rehabilitation: Children and Adolescents (2nd ed.), Butterworth-Heinemann, 1998. 

  6. F. J. Hinchliffe, B. E. Murdoch, and H. J. Chenery, "Towards a conceptualisation of language and cognitive impairment in closed head injury: use of clinical measures," Brain Injury, Vol.12, pp.109-132, 1998. 

  7. B. M. Whelan, B. E. Murdoch, and N. Bellamy, "Delineating Communication Impairments Associated With Mild Traumatic Brain Injury: A Case Report," J. of Head Trauma Rehabilitation, Vol.22, No.3, pp.192-197, 2007. 

  8. F. J. Hinchliffe, "Cognitive-linguistic subgroups in closed head injury," Brain Injury, Vol.12, pp.369-398, 1998. 

  9. V. Abusamra, "Communication Impairments in Patients with Right Hemisphere Damage," Life Span and Disability, Vol.XII, No.1, pp.67-82. 2009. 

  10. M. D. Pell, "Fundamental frequency encoding of linguistic and emotional prosody by right-hemisphere-damaged speakers," Brain and Language, Vol.69, No.2, pp.161-192, 1999. 

  11. J. P. Walker and T. Daigle, "Hemispheric specialization in processing prosodic structures: Revisited," Brain and Language, Vol.36, pp.580-591, 2000. 

  12. P. S. Myers, "Toward a definition of RHD syndrome," Aphasiology, Vol.15, pp.913-918, 2001. 

  13. V. Abusamra, Perspectiva pragmatica en la evaluacion de los lesionados derechos, Facultad de Psicologia, 2004. 

  14. D. G. Ross-Swain, Ross Information Processing Assessment, PRO-ED, 1996. 

  15. B. B. Adamovich and J. Henderson, Scales of Cognitive Ability for Traumatic Brain Injury, Pro-Ed., 1992. 

  16. M. M. Sohlberg, Attention Process Training-2 Test (2nd ed.), Lash & Associates, 2001. 

  17. N. Helm-Estabrooks and G. Hotz, Brief Test of Head Injury, The Riverside Publishing Company, 1990. 

  18. C. Randolph, Repeatable battery for the assessment of neuropsychological status(RBANS), Psychological Corporation, 1998. 

  19. E. H. Wiig and W. Secord, Test of Language Competence-Expanded Edition, Psychological Corporation, 1989. 

  20. A. L. Holland, C. Frattali, and D. Fromm, Communication Activities of Daily Living-2, Pro-Ed., 1999. 

  21. C. Frattali,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Functional Assessment of Communication Skills for Adults, ASHA, 1995. 

  22. L. L. Murray, "Attention and aphasia: Theory, research and clinical implications," Aphasiology, Vol.13, pp.91-112, 1999. 

  23. R. J. Gillis, J. N. Pierce, and M. McHenry, Traumatic brain injury rehabilitation for speech-language pathologists, Butterworth-Heinemann, 1996. 

  24. L. L. Hartley, Cognitive-communicative abilities following brain injury: A functional approach, Singular Publishing Group, 1995. 

  25. J. A. Waltz, "A system for relational reasoning in human prefrontal cortex," Psychological Science, Vol.10, pp.119-125, 1999. 

  26. B. S. Fogel, Cognitive dysfunction and the need for longterm care: Implications for public policy, American Association of Retired Persons, 1994. 

  27. S. Mcdonald, L. Togher, and C. Code, Communication Disorders Following Traumatic Brain Injury, Psychology Press, 1999. 

  28. M. G. Giles and J. Clark-Wilson, Brain injury rehabilitation: A neurofunctional approach, Chapman & Hall. 1993. 

  29. M. M. Sohlberg and C. A. Mateer, Cognitive rehabilitation: An integrative neuropsychological approach, The Guilford Press, 2001. 

  30. D. Beukelma and K. Yorkston, Communication disorders following traumatic brain injury: Management of cognitive, language, and motor impairments, Pro-Ed., 1991. 

  31. R. L. Towne and L. M. Entwisle, "Metaphoric comprehension in adolescents with traumatic brian injury and in adolescents with language learning disability,"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Vol.24, pp.100-107, 1993. 

  32. P. Pimental and J. Knight, Mini-Inventory of Right Brain Injury-2. Pro-Ed., 2000. 

  33. K. Bryan, The Right Hemisphere Language Battery, Whurr, 1995. 

  34. H. Gardner and H. H. Brownell, Right Hemisphere Communication Battery, VAMC, 1986. 

  35. M. S. Hough, S. DeMarco, and A. B. Schmitzer, Episodes of word retrieval failures after right hemisphere brain-damag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MA, 1997. 

  36. K. L. Burrell, C. W. Linebaugh, and C. Cozens-Hoffman, "The effects of auditory distractors on the auditory and reading comprehension of adults with unilateral right hemisphere damage," Clinical Aphasiology, Vol.24, pp.255-270, 1996. 

  37. L. L. Murray, "The Effects of Varying Attentional Demands on the Word Retrieval Skills of Adults with Aphasia, Right Hemisphere Brain Damage, or No Brain Damage," Brain and Language, Vol.72, pp.40-72, 2000. 

  38. L. Gagnon, "Processing of metaphoric and non-metaphoric alternative meanings of words after right and left hemisphere lesion," Brian and Language, Vol.87, pp.217-226, 2003. 

  39. R. H. Brookshire, Clinical Aphasiology: Conference Proceedings, BRK Publishers, 1981. 

  40. A. M. Bihrle, "Comprehension of humorous and nonhumorous materials by left and right brain-damaged patients," Brain and Cognition, Vol.5, pp.399-412, 1986. 

  41. E. Benton and K. Bryan, "Right cerebral hemisphere damage: Incidence of language problems," International J. of Rehabilitation Research, Vol.19, pp.47-54, 1996. 

  42. H. H. Brownel and Y. Joanette, Discourse ability and brain damage: Theoretical and empirical perspectives, Springer-Verlag, 1990. 

  43. E. Lojek-Osiejuk, "Knowledge of scripts reflected in discourse of aphasics and right-brain-damaged patients," Brain and Language, Vol.53, pp.58-80, 1996. 

  44. G. A. Davis, T. M. O´Neil-Pirozzi, and M. Coon, "Referential cohesion and logical coherence of narration after right hemisphere stroke," Brain and Language, Vol.56, No.2, pp.183-210, 1997. 

  45. V. Abusamra, A. Y. Miranda, and A. Ferreres, "Evaluacion de la iniciacion einhibicion verbal en espanol. Adaptacion y normas del test de Hayling," Revista Argentina de Neuropsicologia, Vol.9, pp.19-32, 2007. 

  46. B. Stemmer, F. Giroux, and Y. Joanette, "Production and evaluation of requests by right hemisphere brain-damaged individuals," Brain and Language, Vol.47, pp.1-31, 1994. 

  47. L. S. Turkstra, C. Coelho, and M. Ylvisaker, "The Use of Standardized Tests for Individuals with Cognitive-Communication Disorders," Seminars in Speech and Language, Vol.26, No.4, pp.216-222,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