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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벌이교사들이 가족스트레스, 대처전략 및 가족건강성
Family Stresses, Coping Strategy and Family Strengths in Dual-Income Teacher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8 no.4, 2006년, pp.1 - 11  

최정혜 (경상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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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맞벌이교사들의 가족스트레스와 대처전략, 그리고 가족건강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조사대상은 경남지역의 맞벌이교사 289명이며,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맞벌이교사들의 가족스트레스 정도는 5점 만점에 평균 2.90으로 나타났다. 맞벌이교사의 가족스트레스를 하위영역별로 보았을 때 '가사관련 스트레스'가 가장 높고 '부모역할 스트레스'는 근소한 차이로 두 번째로 나타났다. 2. 맞벌이교사들의 가족스트레스에 대한 대처전략 사용정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48점으로 나타났다. 대처전략을 하위영역별로 보았을 때 '인지 재구조화'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맞벌이교사들의 가족건강성은 5점 만점에 3.88점으로 가족건강성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맞벌이 교사들의 가족건강성에 유의한 관련변인은 가정의 월수입정도, 자아존중감, 직업만족도, 결혼만족도 등으로 나타났다. 4. 맞벌이교사의 가족건강성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가족스트레스 대처전략으로 이 변인 단독의 설명력이 약40%로서 매우 영향력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맞벌이교사들의 가족스트레스는 조금 있는 편이며, 가족스트레스 대처전략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맞벌이교사들의 가족건강성은 높게 나타나 맞벌이교사들이 직장과 가정생활을 잘 양립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맞벌이교사들의 가족건강성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는 가족스트레스 대처 전략이 밝혀져 앞으로 가족스트레스 대처전략을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mily stresses and its managing strategy to cope with the stresses, and family strengths in dual-income teache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89 dual-income teachers in the Gyeongnam Area, Korea. The major findings obtained from this study ar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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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직장과 가족생활의 양립으로 어려움이 많은 맞벌이부부 중에서도 교사를 중심으로 가족 스트레스와 대처전략, 그리고 가족건강성이 어떠한지 규명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맞벌이교사의 건강한 가족생활을 모색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맞벌이교사들의 가족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가 거의 없으므로 여기서는 일반 맞벌이 부부의 가족스트레스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통해 맞벌이 교사의 가족스트레스를 추측해 보고자 한다.
  • 맞벌이 교사의 가족스트레스 대처 전략에 대한 선행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므로 일반 맞벌이부부의 가족 스트레스 대처 방법을 연관시켜 살펴보고자 한다. 최규련(1994)은 맞벌이 부부의 갈등 대처방안에 대해 외부.
  • 본 연구는 오늘날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맞벌이 부부의 문제를 규명하는 연구의 일환으로 맞벌이교사들의 가족 스트레스와 대처 전략, 가족건강성을 연구하고자 하였으며 , 본 연구결과는 맞벌이교사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 맞벌이교사의 가족스트레스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스트레스 원으로 보고 하위영역을 부부역할 스트레스, 가사 관련역할 스트레스, 부모역할 스트레스, 성인 자녀 역할 스트레스의 네 영역으로 나누어 총체적인 가족 스트레스와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맞벌이교사들의 가족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가 거의 없으므로 여기서는 일반 맞벌이 부부의 가족스트레스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통해 맞벌이 교사의 가족스트레스를 추측해 보고자 한다.
  • 이상의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맞벌이교사의 가족 건강성의 관련변인으로 맞벌이교사의 연령, 교육수준, 종교, 자녀 수, 가정의 월수입 정도 결혼지속년수, 자아존:중감, 직업 만족도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 현재까지 맞벌이교사를 대상으로 한 가족건강성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므로 일반적인 가족건강성 연구고찰을 통해 관련변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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