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그릿(Grit)과 스트레스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Grit and Stress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2, 2018년, pp.269 - 276  

이승주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  박주영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그릿(Grit)과 스트레스 및 대학생활 적응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도움이 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간호대학에 재학 중이면서 최소 1학기의 임상실습을 이수하고 본 연구에 참여하기를 동의한 145명의 학생이며, 자료수집 기간은 2017년 6월 14일부터 6월 16일까지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Pearson's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대상자의 그릿(Grit)은 대학생활적응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r=.17, p=.047)가 나타났으며, 스트레스는 대학생활적응과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r=-.31, p<.001)가 나타났다. 대학생활 적응에 그릿(Grit)과 스트레스는 11.2%의 설명력(F=9.98, p<.001)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위해서는 그릿(Grit) 수준의 향상과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and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to confirm the effect of nursing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The study subjects were 145 students who agreed to participate in this study after comp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그릿, 스트레스, 대학생활 적응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그릿과 스트레스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성공적인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마련의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3, 4학년 간호대학생의 그릿과 스트레스, 대학생활 적응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그릿과 스트레스가 대학생활 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이에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3, 4학년 간호대학생의 그릿과 스트레스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3,4학년 간호대학생의 그릿과 스트레스 및 대학생활 적응 정도를 확인하고, 그릿, 스트레스, 대학생활 적응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며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그릿과 스트레스, 대학생활 적응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며 연구대상자의 그릿과 스트레스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대상자는 D광역시에 위치한 4년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이며 임상실습을 최소 1학기를 이수한 학생 145명이 대상이며, 자료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17년 6월 14일부터 6월 16일까지 시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릿이란 무엇인가? 그릿(Grit)은 2007년에 본격적으로 연구가 시작된 개념으로 각계각층에서 탁월한 성취를 한 사람들이 공통으로 소유하고 있는 성격특성으로 정의되고 있다[10]. 이는 단순한 노력이나 수행을 잘 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목표에 오랜 기간 일관된 관심을 가지고 상황에 따라 다른 시도를 하거나 도전하는 것으로 종합하고 있다[11].
대학생활 적응이란 무엇인가? 대학생활 적응은 학업과 관련된 생활과 대인관계 등의 사회생활에서의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처하며 자신이 다니는 대학에 전반적인 호감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6].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선행적인 연구들을 살펴보면, 대학생활의 적응정도는 대학생활의 다양한 스트레스를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결정이 되어 진다고 언급하고 있으며[7] 대학생활 적응의 여러 변인으로 효율적인 문제해결능력, 자아존중감, 자기 주장성, 부모와의 애착정도, 가족형태와 가족관계, 부모로부터의 독립과정 등이 제시되고 있다[8].
그릿은 단순한 노력이나 수행을 잘 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고 종합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릿(Grit)은 2007년에 본격적으로 연구가 시작된 개념으로 각계각층에서 탁월한 성취를 한 사람들이 공통으로 소유하고 있는 성격특성으로 정의되고 있다[10]. 이는 단순한 노력이나 수행을 잘 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목표에 오랜 기간 일관된 관심을 가지고 상황에 따라 다른 시도를 하거나 도전하는 것으로 종합하고 있다[11]. 국내연구에서는 주로 초ㆍ중ㆍ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릿과 학업성취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12]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6). Social Survey Results in 2016.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3/index. board?bmoderead&aSeq357458&pageNo&rowNum10&amSeq&sTarget&sTxt 

  2. Y. H. Lim. (2016). College student dropping out of 5,000 last year. Dtnews24. http://www.dtnews24.com/news/article.html?no401675 

  3. J. Y. Park. (2011). Stress, stress response and influencing factors on resilience among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Seonam University, Chonbuk. 

  4. B. O. Choi. (2006). The effect of the college students' resilience belief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and the students' daily hassle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5. E. A. Kim & K. S. Jang, (2012).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2), 312-322. DOI : 10.5977/jkasne.2012.18.2.312 

  6. R. W. Banker & B. Siryk. (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2), 179-189. DOI : 10.1037//0022-0167.31.2.179 

  7. E. J. Kim, (1992). The psychological and academic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Yonsei Journal of Counseling, 8, 85-114. 

  8. H. J. Yang. (2002). The interaction effect between daily hassles and self-esteem on adjustment to college.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9. H. J. Lee. (2017).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social support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adjustment among male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Honam University, Gwangju. 

  10. A. L. Duckworth, C. Peterson, M. D. Matthews & D. R. Kelly. (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goals. Journal of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1101. DOI : 10.1037/0022-3514.92.6.1087 

  11. K. Hwang. (2017). A study on application of grit to character education.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2. S. R. Lee. (2014). Effect of grit, deliberate practice and contingencies of self-worth on academic achievement.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3. S. N. Slick & C. S. Lee. (2014). The relative levels of grit and their relationship with potential dropping-out and university adjustment of foreign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8), 61-66. DOI : 10.14400/jdc.2014.12.8.61 

  14. N. A. Bowman, P. L. Hill, N. Denson & R. Bronkema. (2015). Keep on Truckin' or stay the course? Exploring grit dimensions as differential predictors of educational achievement, satisfaction, and intentions. Social Psychology and Personality Science, 6(6), 639-645. DOI : 10.1177/1948550615574300 

  15. A. Salles, G. L. Cohen & C. M. Mueller.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and resident well-bing, The American Journal of Surgery, 207(2), 251-254. DOI : 10.1016/j.amjsurg.2013.09.006 

  16. J, S. Yoo, S. J. Jang, E. K. Choi & J. W. Park. (2008). Development of a stress scale for kore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3), 410-419. DOI : 10.4040/jkan.2008.38.3.410 

  17. S. Y. Park. (2016). Development validation of the college life adjustment instrument for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Cheonan. 

  18. Y. S. Noh. (2016). The effects of high school students' grit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n their career preparation behavior.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9. S. C. Han. (2017). The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and academic achievement of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Chonbuk. 

  20. N. Y. Kim. (2011).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stress, social support, and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Konkok University, Chungbuk. 

  21. Y. J. Son, E. Y. Choi & Y. A. Song.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depr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18(4), 345-351. 

  22. H. S. Hong & H. Y. Kim. (2016). Effect of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resilience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 (2), 221-234. DOI : 10.14257/ajmahs.2016.39 

  23. J. S. Han. (2015).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7), 4459-4466. DOI : 10.5762/kais.2015.16.7.4459 

  24. S. J. Lee. (2011). The effect of flow on learning and 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2), 235-253. 

  25. M. J. Shin. (2014). The relationships between communication ability, self-identity and college adjustment among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Sahmyook University, Seoul. 

  26. M. S. Ko & J. N. Jeong.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health promoting lifesty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adaptation to college life of health department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6(4), 131-142. DOI : 10.12811/kshsm.2012.6.4.131 

  27. H. J. Hwang. (2017). The effect of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f college students on adjustments university life. Master's thesis, Kwangju Women's University, Kwangju.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