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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자신감이 의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onsumer Self-Confidence on Clothing Satisfactio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9 = no.223, 2006년, pp.51 - 59  

전경숙 (한성대학교 예술대학 의류패션산업)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le of consumer self-confidence is important in consumer's purchase decision. Nevertheless, the use of self-esteem measures might cause misinformation in the specific situation of the marketing-related point of view. In this study, consumer self-confidence was measured by marketing oriented to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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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선행연구들에서 측정한 자신 감은 어울리는 의복을 구매할 수 있는지 또는 적절한 가격에 구매한다고 생각하는지를 묻는 기본적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구매결정에서 나타나는 의사결정단계별 자신감을 측정 하기에는 매우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의 시각에서 개발된 소비자 자신감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국내 소비자에게 검증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의 영역에서 개발된 소비자 자신감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구매환경 하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자신감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행동적 차원의 구체적인 소비자 자신감을 측정하여 구성 차원을 분석하고 성별, 소득수준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고 자신감이 의복구매 후 만 족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 2004: 292-29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자신감이 높을수록 자신이 구매한 의복에 대한 만족도가 클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자신감과 의복만족도의 관계를 통해 밝히고자 한다. 의복만족도는 의복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가장 최근에 구입한 외출용 의류에 대해 답하도록 요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행동 연구를 위해 개발된 자신감의 측정도구(Bearden et al., 2001)> 우리나라 소비 자를 대상으로 측정하여 소비자 자신감의 차원을 구매행동 의 단계에 따라 세분화시켜 분석하고자 한다. 또, 소비자 자 신감이 성별, 소득수준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고 의 복구매와 관련하여 소비자 자신감이 의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 2001)> 우리나라 소비 자를 대상으로 측정하여 소비자 자신감의 차원을 구매행동 의 단계에 따라 세분화시켜 분석하고자 한다. 또, 소비자 자 신감이 성별, 소득수준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고 의 복구매와 관련하여 소비자 자신감이 의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자신감이 높을수록 자신이 구매한 의복에 대한 만족도가 클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자신감과 의복만족도의 관계를 통해 밝히고자 한다. 의복만족도는 의복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가장 최근에 구입한 외출용 의류에 대해 답하도록 요구하였다.
  • 첫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신감의 척도는 일반적인 자 신감을 측정한 연구와는 달리 소비자 행동의 단계별로 자신 감을 세분한 것에 의의가 있다. 자신감의 차원을 세분화하고 이를 측정함으로써 실제로 의사결정과정에서 작용하는 자신 감에 대한 내용을 구체화하려고 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 자 신감은 정보획득, 구매자신감, 타인의 평가, 상표식별능력, 설득의 견고성, 시장개입의 6개의 차원으로 구성되며 67.
  • 구매결정에서 자신감이 클수록, 선택에 대한 확신이 커지며 구매 후 만족이 더 증가하는 경향이 있을 것이다. 즉, 소비자 자신감이 높을수록 자신이 구매한 의 복에 대한 만족도가 클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를 자신감과 의 복만족도의 관계를 통해 밝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2: 소비자 자신감은 성별, 소득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문제 3: 소비자 자신감은 의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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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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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이영윤(1981). 중년기 여성의 신체적 만족도와 의복행동과의 상관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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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전경란, 이명희(2002). 여성의 욕구, 자아존중감과 성형태도에 관한 연구. 복식, 52(6), 71-83 

  11. 하오선, 신혜원(2001). 인터넷 의류구매자의 의류쇼핑행동, 태도 및 특성. 한국의류학회지, 25(1), 7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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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Ryan, M. S. (1996). Clothing: A study in human behavior, New York: Holt, Reinhart & Winston, Inc 

  19. Swan, J. E., & Combs, L. J. (1976). Product performance and consumer satisfaction: A new concept. Journal of Marketing, 40(2), 25-33 

  20. Wood, W., & Stagner, B. (1994). Why are some people easier to influence than others? in Persuasion: Psychological insights and perspectives, ed. by Shavitt, S., & Brock, T. C., Boston: Allyn & Bacon, 149-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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