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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지지와 아동의 자아탄력성
Social Supports and Ego-Resilience of Childre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11 = no.225, 2006년, pp.149 - 159  

강희경 (서일대학 사회복지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s and the ego-resilience of school-aged children. The Social Supports Scale is composed of three factors: social supports from family, friend, and teacher. The subjects were 438 school-aged children. The main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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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친구 . 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아동의 자아탄력성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가 족, 친구, 교사로부터 받는 사회적 지지가 아동의 자아탄력 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게 될 것이다. 이러한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자아탄력성에 대한 탐색적 이 해를 도모할 뿐 아니라, 학령기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 가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제적인 자료를 제공 하게 될 것이다.
  • 친구 . 교사의 사회적 지지의 일반적 경향과 각 영역 간의 차이 검증을 제 시함으로써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의 일반적 경향이 어 떠한지 규명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의 일 반적 경향을 분석하고, 가족 및 친구, 그리고 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실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5~6학년에 재학 중 인 아동 438명이었으며, 분석을 통해 나타난주요 연구 결과와 그 의미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resilience 를 '적응유연성' 으로 번역한 경우, 이를 단순한 적응과 구분 되는 개념으로 강조하고, 스트레스 이전의 적응수준으로의 복귀 능력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탄력성 이라는 용어로 번 역한 경우에는 같은 위기 상황에서 더 잘 적응하게 하는 요 소로 설명하고 있다. 어떤 용어가 가장 적절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하겠지만, 본 연구에서는 어떤 상황에 대한 융통성과 외부의 힘에 대한 저항 및 회복의 의 미를 함축하고 있는 탄력성 이라는 용어로 해석하고자 한 다(양옥경, 최명민, 2001).
  • 따라서, 자아탄력성은 개인의 적응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개념이 되는 동시에, 나아가서는 자아탄력성을 증진시 킬 수 있는 예방적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지지하여 줄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의 자 아탄력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기본 자료를 제시하였다고 평가할 수 있겠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의 가족 . 친구 .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관련을 맺는 가족 이외에도 중요한 외부 환경인 친구와 교사의 영향 력, 구체적으로는 가족과 친구 및 교사의 사회적 지지에 초 점을 맞추고자 한다. 사회적 지지란 수혜자로 하여금 보살펴 지고 있으며, 사랑받고, 존중되어지고, 의사소통망에 소속되어 있으며 서로 의지하고 필요되어지는 상호의무감이 존재 한다고 믿는 관계(Turner & Avison, 1985)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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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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