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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커패시터를 이용한 회생에너지 증대 및 제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f Increasing Regeneration Energy and Braking Using Super Capacitor(EDLC)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4 no.6, 2006년, pp.24 - 33  

권오정 (전남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  박창권 (전남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  오병수 (전남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experiment explains about electrical braking equipment which will be used for 1.2kW PEMFC HEV. The equipment is made of BLDC motor and super capacitor(EDLC). The circuit is designed for regeneration braking that can save the energy from low voltage of generation with BLDC motor. Increasing a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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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은 1회 정지 시 발생하는 회생에너지를 얻 어 봄으로서 회 생제동 장치로서의 가능성을 알아보 기 위함이다. 플라이휠은 지속적인 에너지를 갖지 않고, 동력이 전달된 최종 상태의 회전속도의 제곱 에 비례하여 에너지를 가지며, 전기적 제동 시 단위 임펄스(Unit impulse)와 같은 효과를 가짐을 경험적 으로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연료전지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에 사용할 슈퍼 커 패 시 터 Hybrid화 장비 를 구성 하고 이를 이용하여 회 생 에 너 지 를 얻 고자 한다.
  • 연료전지 자동차 및 전기자동차에 적용함을 목적으로 하는 전기적 제동방식 중 뱅크전환방식의 회 생제동에 관하여 실험하여 보았다. 실험을 통하여 Bank전환을 통해 슈퍼커패시터의 연결 상태를 직 병 렬로 바꾸면, Bank의 양단 전압을 변경할 수 있게 되며, 이는 모터가 발전기로서 작동할 때의 전압이 낮은 경우에도 회생에너지를 얻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발전제동 회로의 사용은Photo 3의 유도전동기를 이용하여 일정 rpm 상태에서의 BLDC 모터의 발전 특성을 파악해 봄으로서, 전기적 제동장치의 회로 구성에 필요한 기초적인 데이터를 얻는데 사용하였으며, 이는 제4장 결과를 통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즉, 실험 초기 발전제동 장비는 회로구성을 위한 기초 실험을 목적으로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이때, 전체 회로의 정전용량의 값은 식 (1) . (2) 에 의해서 변동하나, 회로에 저장된 에너지(Energy density)는 변하지 않는다. 병렬 상태에서 균등 충전 된 '콘덴서 모듈(뱅크, Bank), 을 직렬로 변경된 후의 A-B 양단 전압 Vab는 아래 수식과 같다.
  • 6) 전류가 검줄되는 제동 후, 5초 내외의 시간에 회생 제동(Regeneration braking)을 실시하고 나머지 시간의 경우는 발전제동(Dynamic braking)을 통해 에너지를 태우는 방법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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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S. Jeon, S. Choi, S. Jeong and T. Lim, Automatic Charging/Discharging Characteristic of a Fuel Cell Supercapacitor Hybrid System, Electric Vehicle Symposium, KSAE, KSAE04- L0029, p.1, 2004 

  2. Board of Electric Vehicles Handbook Compilation, Handbook of Electric Vehicles, Daekwang Publishing Company, Seoul, Korea, p.181, 2003 

  3.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of Japan(IEEJ), Encyclopedia of Electrical Engineering, Kidari Co., p.16-5-16-7, 1993 

  4. D. K. Song, 'An Implementation of Regeneration Braking Controller using DSP for Electric Motor Car,' Pusan National University, Ph. D. Dessertation, p.1,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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