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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사이트에서 온라인 커뮤니티의 상호작용성, 보상, 몰입과 충성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Online Community's Interactivity, Reward, Commitment and Loyalty on Purchase Intention in Portal Site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5 no.3, 2006년, pp.25 - 43  

안태윤 (성균관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김종욱 (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tudied the interactions of online communities, reward, commitment and loyalty to purchase intention in portal sites based on relevant theories.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users who had purchase experiences in potal sites to analyze the effects of interactions and loyalty. An empiri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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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커뮤니티(Online Community)에서 제공하는 보상(Reward)과 그 안에서의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이 몰입(Commitment)과 충성도(Loyalty)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또 몰입(Commitment)과 충성도(Loyalty)가 구매의도(Purchase Intention)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아울러 구매의도(Purchase Intention)에는 포털사이트(Portal Site)의 신뢰(Trust)가 온라인커뮤니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인 상호작용성(Interactivity)과 보상(Reward)이 온라인 커뮤니티의 태도(Attitude)인 몰입(Commitment) 과 충성도(Loyalty)의 매개를 통하여 구매의도(Purchase Intention)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조절변수로 포털사이트의 신뢰(Portal Site Trust)의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그림 1]과 같은 기본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커뮤니티(Online Community)에서 제공하는 보상(Reward)과 그 안에서의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이 몰입(Commitment)과 충성도(Loyalty)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또 몰입(Commitment)과 충성도(Loyalty)가 구매의도(Purchase Intention)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아울러 구매의도(Purchase Intention)에는 포털사이트(Portal Site)의 신뢰(Trust)가 온라인커뮤니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 연구의 주된 목적이 포탈사이트에서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과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 하는 것으로, 특히 온라인 커뮤니티의 몰입과 충성도가 포털사이트의 신뢰에 따라 구매의 도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국내의 포털사이트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실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설문은 온라인 포탈사이트와 온라인 커뮤니티에 관한 연구로 설문조사 또한 온라인에서 이루어 졌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실제 구매를 해본 경험이 있는 응답을 얻기 위해 전문 리서치 회사인 폴에버(www.

가설 설정

  • 위의 식 (1)을 이용하여 나타난 결과 가설 8(온 라인 커뮤니티 몰입(Community Commitment)이 구매의도(Purchase Intention)에 미치는 영향 정도는 포털사이트 신뢰(Potal Site Trust)에 따라 다르다.)과 가설 9(온라인 커뮤니티 충성도(Loyalty) 는 구매의도(Purchase Intention)에 미치는 영향 정도는 포털사이트 신뢰(Portal Site Trust)에 따라 다르다.)는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가설 1 : 온라인 커뮤니티 충성도(Loyalty)는 구매의도(Purchase Intention)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 온라인 커뮤니티 몰입(Commitment)은 충성도(Loyalty)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 온라인 커뮤니티 몰입(Commitment)은 구매의도(Purchase Intention)에 정(+) 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 온라인 커뮤니티의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은 온라인 커뮤니티 몰입(Commitment)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 : 온라인 커뮤니티의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은 온라인 커뮤니티 충성도(Loyalty)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6 : 온라인 커뮤니티의 보상(Reward)은 온라인 커뮤니티 몰입(Commitment)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7 : 온라인 커뮤니티의 보상(Reward)은 온라인 커뮤니티 충성도(Loyalty)에 정(+) 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8 : 온라인 커뮤니티 몰입(Community Commitment)이 구매의도(Purchase Intention) 에 미치는 영향 정도는 포털사이트 신뢰 (Potal Site Trust)에 따라 다르다.
  • 가설 9 : 온라인 커뮤니티 충성도(Loyalty)는 구매 의도(Purchase Intention)에 미치는 영향 정도는 포털사이트 신뢰(Portal Site Trust) 에 따라 다르다.
  • 본 연구에서 몰입(Commitment)을 감정적 몰입 개념을 바탕으로 커뮤니티와 회원에 대한 심리적으로 애착을 느끼고 소속감과 동질감을 갖는 태도 정도로 정의를 내리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회원참여에 대한 보상을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에 대해 운영자가 혜택을 주고,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정도로 정의 내리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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