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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객실서비스의 품질 평가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 MIAT 몽골항공사를 중심으로 -
An Empirical Study on Evaluation Factors of Cabin Service Quality of Airlines 원문보기

산학경영연구 = Korean business review, v.19 no.2, 2006년, pp.261 - 274  

현길남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센데르 바트볼드 (MIAT 몽골항공) ,  변기효 (신우산업관리주식회사) ,  허희영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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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에 접어들면서 전개되고 있는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세계시장의 변화와 도전은 심각하다. 인터넷과 정보통신의 혁명으로 인해 전혀 새로워지는 마케팅 환경, 공급초과로 인한 운임경쟁과 이로 인한 저수익성의 시장구조, 한층 다양해진 고객의 욕구, 더욱 첨단화되는 신형항공기 도입을 위한 투자부담, 완전한 시장자유화에 대한 선진국들의 일반적인 요구, 예측하기 힘든 유가 및 환율의 변동 등은 항공업계가 직면하고 있는 새로운 경영환경이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의 다양한 서비스 중 고객과의 접점에서 많은 시간이 할당되는 객실서비스의 품질을 평가하고 고객만족도와의 인과관계 및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항공기 탑승전의 기대서비스는 전반적인 객실서비스 만족도를 평가하는데 부적합하여, 탑승후의 지각서비스를 이용하여 객실서비스 만족도와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였다. 다수의 선행연구에서 서비스의 중요 요인으로 분류된 항목들을 항공사 객실서비스 품질평가에 적용하여 객실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도와의 상관관계가 높다는 견과를 얻었다. 탑승후의 지각서비스분석에서 MIAT몽골항공 탑승객중 몽골인은 '유형성'과 '반응성'을, 비몽골인은 '공감성'만을 유의수준 범위에서 기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식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날로 놀아지고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여 그 요구에 부합하는 객실서비스 품질을 개선하는 것이 M[AT몽골항공사의 서비스경쟁력강화에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line business operates in the 21st century within fast changing market environment and fierce competition. Management of airline companies has faced the need for vast adaptation to new trends in the growth of world economy that are cardinal changes in marketing environment due to quick develop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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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항공사 서비스품질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으나 서비스 분야별 특성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는 아직도 미흡하고 항공사 서비스의 일부분인 예약시스템 항공사 선택속성 등에 국한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항공사 서비스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서비스 품질 평가에 있어서 객실서비스를 중심으로 하여, 몽골항공사의 객실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 고객만족과의 관계를 밝혀, 향후 MIAT 몽골항공의 서비스경쟁력 강화차원에서 진행되는 객실서비스개선어" 근거가 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한항공의 여객기 무상기증으로 본격적인 국제선 운항의 확장과 우리나라와의 항공교류규모 확대의 계기를 마련한 몽골 항공은 객실서비스를 담당하는 승무원의 안전 및 서비스교육도 대한항공에서 담당하고 있어 몽골 항공의 객실서비스품질평가는 직접적인 평가결과 외에도 과거 러시아와 독일에서 제공받은 교육과 현재 대한항공에서 제공받는 객실승무원 안전 및 서비스교육과 비교평가할 수 있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SERPERF 모델을 적용한 탑승후 지각서비스 품질의 평가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에 합당함을 알 수 있다. 전체적인 서비스 품질은 유형성, 신뢰성, 공감성 차원이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몽골인은 유형성과 신뢰성 차원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다양한 고객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서 항공사는 고객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객실 서비스의 중요 속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고 고객의 인구통계적, 국적별, 여행목적별 특성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서비스방안을 모색하고 전략적으로 가치 있는 목표시장(Target Market)을 선정하여 집중적인 공략으로 항공사 객실서비스의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본 연구가 구상되었다.
  • 또한 SERVPERF 개념은 현장서비스 조직이 제한된 비용으로 고객의 구매의도를 높이고자 할 때, 서비스품질보다 고객만족에 더 역점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제한된 비용의 측면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SERPEFR 모델을 사용하여 MIAT 항공사 객실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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