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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소화물 운송사업에 관한 연구
Evaluation of Rail Parcel Service and Policy Recommendation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4 = no.90, 2006년, pp.67 - 79  

문진수 (한국교통연구원 철도.동북아교통연구실) ,  전일수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김민영 (국토연구원 SOC.건설경제연구실)

초록

철도소화물사업은 도로발달, 택배사업 활성화로 1990년 2,520만개를 정점으로 취급물량이 최근 10년간 연평균 10%이상 급속히 감소하였으며. 취급역도 '73년 421개역에서 현재 90개역만 남아있는 상황이다. 경영성적 측면에서 보면 '88년 이후부터 위탁수수료 지급이 운송수입보다 많아 $'99{\sim}'03$년 동안 연평균 52억원의 적자('04년 49억)를 기록하였으며, 인건비, 유지관리비 등을 포함하는 원가기준으로는 2004년도에 464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바 있다. 이에 따라, 2005년 1월 1일 철도청의 공사화 이후 효율성 제고 차원에서 철도소화물사업의 축소 폐지가 제기되고 있어 본 사업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소화물사업의 문제점과 택배와의 경쟁력분석을 통한 철도소화물사업의 장래전망을 수행하였으며, 본 사업의 폐지방안과 폐지효과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rriage of the Parcel by vail has declined sharply in recent decade due to the advent of parcel service by truck in the early 1990s. As a result, rail stations Providing the parcel services have decreased from 421 stations in the year 1973, to only 90 stations in 2005. From the financial perspe...

주제어

참고문헌 (8)

  1. 교통개발연구원(1995), '철도 및 내항해운을 이용한 화물수송의 문제점과 대책' 

  2. 상공회의소(2003), '2003 택배산업 현황과 전망 조사' 

  3. 한국철도기술연구원/철도청(1997), '철도소화물 수 송체계 및 제도개선 연구' 

  4. 한국철도공사(2005), '2004년 회계연도 경영성적 보고서' 

  5. 한국철도공사(2005), '2004 철도통계연보' 

  6. 한국철도공사/대한통운/전국항운노동조합연맹 (2005), '철도소화물운송사업과 철도하역현대화기금 개선방안 연구' 

  7. 한국철도시설공단/한국교통연구원(2004), '철도시설 사용계약 등 실행방안 연구' 

  8. European Economic Community(1969), 'Regulation (EEC) No 1191/69 of the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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