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버스정보시스템(BIS) 정류장도착예정시간 시스템오차 연구
Systematic Error Term Analysis on Bus Arrival Time Estima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4 = no.90, 2006년, pp.117 - 127  

김승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청원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외 각급 도시에서 시행중인 실시간 버스정보시스템(BIS)에 있어 버스도착예정시간 정보의 정확도는 시스템에 대한 가치평가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FTMS나 RTMS에서의 VMS정보와는 달리 개별버스의 도착예정시간 정보의 경우는, 가공 및 제공주기 그리고 시스템의 가공과정에서 불가피한 오차가 발생한다. 이를 '시스템 오차'라 규정하고 이들 오차의 평균값을 통계적 기법으로 도출하여, 버스도착예정시간 정보에 보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검증을 위해 'A'시의 버스정보시스템에 동 기법에 따라 보정을 수행한 결과, 보정전보다 오차율이 23%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버스도착예정시간 정보의 정확도의 제고를 위해서는 시스템오차를 낮추는 방안이 적용해야 하는데 특히, 위치정보수집 빈도를 높이고, GPS 음영지역 해소 등 분산 값에 영향을 미치는 결측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강구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large cities in Korea have implemented or planed to implement a bus information system(BIS) to improve service quality for bus Passengers, mainly by Providing bus arrival time at bus stations. In those systems, similar systematic errors to estimate the bus arrival time occur, which are caused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오차의 발생 현상을 분석함으로써 해당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보완에 따른 성능개선효과를 실측자료를 통해.규명하여 향후 유사한 체계의 버스정보시스템 구축 시 버스도착예정시간 정보의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논리적인 수집-가공 주기 오차(&)를 정의하고 이들의 평균값(如)을 분석하여 버스도착예정시간에 보정 적용하여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한다. 물론 개별차량의 오차를 산정하여 보정하는 방법이 있겠으나 오차의 평균값을 사전에 도출하여 산정된 도착 예정 시간에 일괄 보정 적용하는 방법이 구축이 용이하며, 오차에 대한 일반화를 통해 그 활용범위를 넓힐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이렇게 수집된 위치정보는 구간별 버스 통행 시간 정보로 가공되어 운행 중인 차량 또는 정류장 기준의 도착 예정 시간과 앞뒤 차 시간 등을 버스내 , 버스정류장 단말기에 제공하게 된다. 연구에서는 그 중 버스 도착 예정 시간의 제공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오차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버스 정보시스템의 정류장기준 버스 도착 예정 시간 정보에 시스템 오차가 존재함을 증명하였으며, 이 오차의 평균값 구조를 통계적으로 규명하고 이에 대한 간략한 보정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제공단계에서 발생하는 논리적인 오차가 포함되어 제공될 가능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오차의 발생 현상을 분석함으로써 해당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보완에 따른 성능개선효과를 실측자료를 통해.규명하여 향후 유사한 체계의 버스정보시스템 구축 시 버스도착예정시간 정보의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특히 정보수집-가공-제공 전체 단계에서 시스템오차가 발생하는 '전체운행 버스스 일괄가공' 체계로 운영되는 시스템에 대해 이를 분석하고 보정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상의 시스템 오차 보정방안의 실증적 사례 검토를 위해 국내 버스 정보시스템 설치도시에 대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고자 한다. 최근 구축된 'A시의 버스 정보시스템은 전 단계에서 시스템 오차를 가지는<표 3>의 ① 형식으로 구축되었는데, 전술한 방법에 의해 보정이 적용된 시스템이다.
  • 최근 구축된 'A시의 버스 정보시스템은 전 단계에서 시스템 오차를 가지는<표 3>의 ① 형식으로 구축되었는데, 전술한 방법에 의해 보정이 적용된 시스템이다. 이에 동 시스템의 산정된 버스 도착 예정 시간 정보와 해당 버스의 실제 도착 로그자료를 토대로 보정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TRB, TCRP Report 90(2003), 'Bus Rapid Transit Vol.1 CaseStudies in BRT' 

  2. Richard C.Larson, Amedeo R. Odoni, (1981), 'Urban Operation Research' 

  3. Hu, K. and C.K. Wong(2002), 'Deploying Real- Time Bus Arrival Information and Transit Management Systems in Los Angeles', Proceedings of the ITS America 12th Annual Meeting, Long Beach, Calif., April 29-May 2 

  4. 국토개발연구원(1998), '국가 ITS 아키텍쳐 확립을 위한 연구' 

  5. 교통개발연구원(1998), '과천지역 지능형교통시스 템 시범운영사업의 평가' 

  6. 울산시(2002), '울산 지능형교통체계(ITS) 실시설계 보고서' 

  7. 한국ITS학회지 제2권 제2호 (2004), 'ITS사업 및 지역센터 특집호' 

  8. 건설교통부(2004), '첨단교통모델도시 건설사업 효과분석' 

  9. 김승일 외 3인 (2006), 'Error Correction of Arrival Time Estimation in Realtime Bus Information System', 2006 대중교통국제세미나, 서울시립대학교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