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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정보시스템(BIS) 운행자료를 이용한 링크통행시간 추정
A Study on Estimate to Link Travel Time Using Traveling Data of Bus Information System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0 no.3D, 2010년, pp.241 - 246  

이영우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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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버스정보시스템(BIS)의 운영을 통해 수집되고 있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도시내 가로의 통행시간을 추정하기 위한 연구이다. 기존의 버스시스템에 첨단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한 BIS는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구축하여 운영 중에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동향을 반영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기존에 구축된 BIS의 운영을 통해 유용한 교통정보들이 수집되고 있으나 수집된 데이터의 활용은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BIS의 운영을 통해 수집되고 있는 버스운행 데이터를 이용하여 도시내 가로의 링크통행시간 추정을 통해 도시의 교통관리에 활용하고 운전자에게 교통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버스의 링크통행시간이 두 개의 군집으로 나타났으며 따라서 링크통행시간을 두 개의 군집으로 나누어 추정모형을 구축하였다. 구축된 모형을 통계적으로 검정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link travel time of road networks in urban areas utilizing traffic information which is collected throughout the operation of Bus Information System (BIS). BIS, which applies the hightech information technology to an existing bus system, has been developing and operat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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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IS시스템에서 실시간 수집되고 있는 버스의 운행정보에는 링크구간, 교차로에서의 모든 교통상황이 잠재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데이터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IS시스템에서 수집되는 버스운행 데이터를 이용하여 거시적인 링크통행시간 추정모형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IS시스템에서 수집된 데이터에서 버스정류장에서의 정차시간에 해당되는 버스서비스시간을 제외한 통행시간을 산출하여 버스의 통행시간 특성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IS운행정보를 활용하여 링크통행 시간을 추정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물론 노선버스는 일정한 경로를 정해진 배차계획에 따라 운행하기 때문에 일반 승용차의 주행특성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링크통행시간 추정 모형을 구축하기 전에 버스통행시간 특성을 분석하였다.
  • 버스의 경우 일정한 노선을 정해진 배차시간에 따라 운행하며 버스정류장에서 정차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링크를 통행하는 일반차량의 운행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버스 통행시간 특성분석을 통해 일반 차량의 링크통행시간 추정의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BIS시스템에서 수집되고 있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도시교통관리와 교통정보 제공을 위한 기본적인 요소인 링크통행시간을 추정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GPS위치데이터를 처리하여 생성된 후 정보를 제공하기 직전의 다양한 분석데이터를 활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스정보시스템을 통해 수집 및 관리되고 있는 버스운행데이터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노선버스는 도시내 대부분의 주요도로를 주행하고 있기 때문에 BIS시스템에서 수집·관리되고 있는 버스 운행정보는 도시내 주요도로의 다양한 교통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수집 데이터는 보다 많은 교통분야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BIS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수집·관리되고 있는 버스운행데이터는 현재까지 BIS의 기본 기능에만 국한되어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능형교통체계란 무엇인가? 교통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기존 교통시스템에 첨단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것이 지능형교통체계(ITS)이다. ITS는 많은 개별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부시스템 중 버스를 대상으로 구축된 시스템이 버스정보시스템(BIS)이다.
일반차량의 링크통행시간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일반차량의 경우 링크통행시간은 링크구간에서의 순행시간과 교차로에서의 지체시간으로 구성된다. 그러나 버스의 경우 일반차량의 통행시간에 버스정류장에서의 정차시간이 포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고승영(2002) 버스도착시간 정보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0권 제5호. 

  2. 김재진, 노정현, 박동주(2006) 구간검지체계를 이용한 On-Line 출발시각기준 링크 통행시간 추정(연속류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4권 제2호. 

  3. 박신형, 정연정, 김창호(2006) 비모수 회귀분석을 이용한 실시간 통행시간 예측 기법 개발 및 평가.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4권 제1호. 

  4. 이영우, 임채문(2004) GPS 수집자료를 이용한 링크통행시간 분포 특성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2권 제5호. 

  5. 이정희(2001) 교통정보제공을 위한 구간통행시간 산출 방법론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6. 이현석, 전경수(2009) TCS 링크통행시간을 이용한 고속도로 경로통행시간 추정.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7권 제5호. 

  7. 장진환, 백남철, 김성현, 변상철(2004) AVI 자료를 이용한 동적 통행시간 예측.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2권 제7호. 

  8. 정영제, 김영찬, 백현수(2005) 구간검지체계의 통행시간 정보를 이용한 신호제어 알고리즘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3권 제8호. 

  9. Hellinga, B. and Gudapati, R. (2000) Estimating Travel Times from Different Data Sources for Use in ATMS and ATIS, Proceedings of the ITE District 1 & 7 Joint Annual Conference held in Niagara Falls, Ontario, May 6. 

  10. Dion, F. and Rakha, H. (2006) Estimating Dynamic Roadway Travel Times Using Automatic Vehicle Identification Data for Low Sampling Rat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Vol. 40, No. 9. 

  11. Wall, Z. and Dailey, D.J. (1999) An Algorithm for Predicting the Arrival Time of Mass Transit Vehicles Using Automatic Vehicle Location Data, In Presentation and Review 78th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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