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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정보시스템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Bus Information System's Efficiency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5 no.3 = no.11, 2006년, pp.1 - 12  

이정근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  최석우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  황병옥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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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각 지자체별로 ITS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으며 대시민 서비스차원에서 버스정보시스템(BIS)이 우선적으로 도입,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버스정보시스템의 대표적인 위치추적 및 무선통신방식으로 DSRC+DSRC방식, GPS+무선통신망, Beacon+Beacon이 각 지자체별 특성에 맞게 구축, 운영중에 있다. 지금까지 BIS 시스템에 대한 평가는 각 지자체별로 사전, 사후분석의 설문조사항목을 통해 정성적 평가만 수행되었으며 시스템의 성능에 대한 평가는 실시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현재까지의 시행하였던 BIS 시스템에 대한 평가방안을 기초로 성능평가를 포함한 새로운 평가방안을 수립하여 각 BIS 방식별 대표시스템을 선정, 도착정보 신뢰도와 무선통신성공율의 효과척도를 적용하여 해당 시스템의 신뢰도나 효율성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days ITS is being installed in each local autonomous entity, and BIS installation and operation is prior to other ITS sub systems for the public service. The methods of positioning md wireless communication in BIS are DSRC+DSRC, GPS+wireless communication, Beacon+Beacon, which are chosen and o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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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에 제시된 BIS 시스템의 각 방식별 장단점을 실제 현장조사를 통해 분석, 파악하고 향후 첨단대중교통시스템의 효율성 평가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사전 조사 자료의 수집과 시스템별 특성파악이나 효과분석 방법론의 정립을 그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설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 지자체별 버스정보시스템 (Bus Information System : 이하 BIS) 도입현황을 조사하여 각 시스템의 현황과 세부 특징 및 운영내용에 대한 조사와 관련 기술을 조사하였다. 이와 함께, BIS 시스템의 유사평가사례 [1]를 검토하여 본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평가방안을 도출하였다.
  • 이러한 각 지자체의 특성에 맞는 BIS 시스템이 각 방식별로 어느 정도의 효율성을 나타내고 있는지에 대하여 본 연구에서는 현장 조사 및 Log 파일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해 BIS의 효율성을 나타낼 수 있는 지표로서 무선통신 성공률과 도착 정보의 신뢰도를 효과척도로 선정하였으며 각 시스템의 구축특성에 맞도록 적용, 분석하였다.
  • 첨단교통 모델도시로 선정되었던 전주시, 대전광역시, 제주시의 모델도시 건설 사업 전, 후의 교통소통측면, 대시민 편리성 및 경제성 분석을 통한 사업의 효과 분석과 향후 확장계획 및 유지관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 사례들처럼 버스정보시스템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구상 및 계획이 없어 객관적이고 정확한 분석결과를 얻어 낼 수가 없었던 점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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