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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램의 연속통행을 위한 능동식 우선신호 전략 연구
A Study on Active Priority Control Strategy for Traffic Signal Progression of Tram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3 no.3, 2014년, pp.25 - 37  

이인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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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주요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트램은 도시부의 교통혼잡과 대중교통의 수송분담율 감소 문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중교통 수단으로 인식되어 우리나라의 각 지방자치 단체에서 시스템 도입을 진행 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신호운영 체계에서 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능동식 트램 우선신호 전략을 개발하였다. 트램 우선신호를 수행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성하고, 트램 정류장의 정차시간을 제어를 통해 트램의 교차로 무정차 통과를 구현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대향방향의 트램차량을 고려하여 트램의 신호교차로 연속통행을 구현하였다. 또한 트램의 교차로 도착시간에 따라 정류장의 정차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능동식 우선신호 전략을 선택함으로서 신호제어 효과를 극대화 하였다. 개발된 신호제어전략을 평가하기 위해서 VISSIM 모형의 API 기능을 이용하여 트램 우선신호 제어전략을 구현하여 신호제어 효과를 분석한 결과, 트램차량의 신호교차로 정지수와 통행시간이 감소했음을 확인하였고, 일반차량도 트램 우선신호에 따른 지체증가가 거의 나타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our local governments are conducting the introduction of tram system because it is recognized as an effective public transit that can solve a traffic jam in downtown, decreasing public transit share and environmental issues in world wide cities. We developed the Active Priority Control S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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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선도로의 트램 전용차로 구간의 이동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트램 정류장의 정차시간을 제어하고, 신호교차로에서 능동식 우선신호를 적용함으로서 트램차량이 신호교차로에서 정차하지 않고 통과할 수 있는 신호제어 전략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간선도로에 트램이 설치되는 것을 가정하여 시스템 구성방안을 정의하였고, 트램 정류장의 정차시간을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신호제어 알고리즘과 정차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우선신호 판단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에 트램 시스템의 도입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트램의 운영특성을 고려한 능동식 우선신호 제어전략을 개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이러한 연구를 기초로 하여 향후 BRT와 같은 대중교통 우선신호에 본 연구결과의 적용이 가능하고, 대중교통의 신호운영에 대한 다양한 기법을 제시하였다는 의미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간선도로 전용차로에서 트램차량의 연속통행을 위한 능동식 트램 우선신호 전략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신호제어 전략은 정류장의 정차시간을 제어하고, 신호교차로에서 정차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최적의 우선신호 전략을 선택하여 트램의 효율적인 신호교차로 연속 통행을 구현하였다.
  • 하지만 트램은 차량간의 영향이 없는 독립적 주행과 정류장의 정차특성을 고려하여 하류부 교차로와 연동한 신호제어가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해외의 트램 운영형태와 전략과 특성을 반영하여 국내 도로환경에 적합하고, 트램의 정시성을 보장하면서 일반차량의 지체를 최소화하는 능동식트램 우선신호 제어전략을 개발하였다.
  • 트램의 우선신호 전략으로 Early Green과 Green Extension 전략을 적용하였고, 우선신호 효율을 높이기 위한 검지기의 최적위치를 해석적 방법으로 산출하였다. 이 연구결과에서 우선신호의 효과를 최대로 할 수 있는 트램 전용차로의 검지기 설치위치를 제시함과 동시에 교차로의 최적 신호시간 길이를 산출하기 위한방법도 제시하였다.
  • 트램 우선신호 제어의 첫 번째 목표는 정류장 정차시간의 제어를 통해 트램의 교차로 정차를 방지하는 것이고, 두 번째 목표는 트램의 대기시간을 단축시키는 능동식 제어기법의 선택을 통해 좀 더 효과적인 신호제어를 수행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7km 구간의 13개의 신호교차로와 4개의 트램 정류장을 포함하고 있다. 간선도로 중앙에 전용차로가 운영 중인 것을 감안하여 일반 차량과 트램차량의 상충이 없는 것을 가정하였다.
  • 신호운영 알고리즘의 개발을 위해서 연구의 공간적 범위를 중앙 트램 전용차로가 설치된 간선도로로 한정하였고, 한 대의 차량이 전용차로를 따라 각각의 방향별로 1개 노선을 일정한 배차간격으로 주행하는 것을 가정하였다. 차량의 특성은 선행차량의 영향이 없이 독립적으로 운행하는 한량의 차량 또는 다량의 차량으로 정의하였고, 전용차로의 트램 정류장 위치는 중앙 전용차로의 신호교차로의 정지선으로부터 80이상 상류부의 Mid-Block과 Far-Side에 위치하여 다수의 승객이 10초부터 45초까지 무작위로 승ᆞ하차 하는 것을 가정하였다.
  • 신호운영 알고리즘의 개발을 위해서 연구의 공간적 범위를 중앙 트램 전용차로가 설치된 간선도로로 한정하였고, 한 대의 차량이 전용차로를 따라 각각의 방향별로 1개 노선을 일정한 배차간격으로 주행하는 것을 가정하였다. 차량의 특성은 선행차량의 영향이 없이 독립적으로 운행하는 한량의 차량 또는 다량의 차량으로 정의하였고, 전용차로의 트램 정류장 위치는 중앙 전용차로의 신호교차로의 정지선으로부터 80이상 상류부의 Mid-Block과 Far-Side에 위치하여 다수의 승객이 10초부터 45초까지 무작위로 승ᆞ하차 하는 것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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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방자치단체에서 트램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특히 창원, 위례신도시, 수원 등의 지방자치단체에서 트램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신호운영체계에 트램 시스템이 그대로 도입되면, 현재 트램 시스템의 운영과 신호교차로에서의 신호운영에 대한 경험과 기술이 없기 때문에 서로 다른 특성의 이동류 간의효율성과 안전에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에 도입될 트램이 보다 매력적인 도심 교통수단으로서 정착하기 위해서는 효율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신호운영기술의 확보가 필요하다.
트램은 어떠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는가? 해외 주요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트램은 도시부의 교통혼잡과 대중교통의 수송분담율 감소 문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중교통 수단으로 인식되어 우리나라의 각 지방자치 단체에서 시스템 도입을 진행 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신호운영 체계에서 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능동식 트램 우선신호 전략을 개발하였다.
트램은 유럽과 북미의 선진국들에서 어떤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는가? 트램은 현재 유럽과 북미의 선진국에서는 도심교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고, 다양한 신호운영기법을 통해 신호운영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 녹색교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도심의 교통혼잡이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대중교통 수단으로서 트램에 대한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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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bebe, Y., Conte, R., Gordon, S., and Mustafa, K. "Planning Methods for Integrating LRT Operations into an Urban Street Traffic Control System.", Presented at 66th ITE Annual Meeting, Institute of Transportation Engineers, Washington D.C., 1996. 

  2. Ahn, Jung-hwa, "A Study for Implementing Innovative Urban Surface Transport Systems in Korea: Focusing on Tramways", KOTI, pp.5-21. 2012. 

  3. Barton, Michael. "Evaluation of Transit Signal Priority Options for Rapid Transit and Light Rail Transit in the City of Richmond.", Master's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Vancouver, Canada, 2003. 

  4. Bo-Kyum Kim, Seung-il kim, Kim, Young-Chan, "Development of Determining Technique of Optimum Signal Time of Intersections On Median Exclusive Bus Lane using Bus-only Sign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4, no. 5, pp.123-133, 2006. 

  5. Eleni M. Christofa, "Traffic Signal Optimization with Conditional Transit Signal Priority for Conflicting Transit Routes". 12th WCTR, 2010 

  6. Garrow, M. and R. Machemehl,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ransit Signal Priority Strategies", Presented at 77th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1998. 

  7. Jeoung, YoungJe, "Traffic Signal Control Strategy for Tram Priority in Arterial", Doctori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eoul, pp.75, 2011. 

  8. Jonghyun Shin, "The Optimal Mass System For New Cities", Master's dissertatio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 pp.20, 2005. 

  9. Meenakshy. Robust Optimization Model for Bus Priority Control Under Arterial Progression.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ryland, Baltimore, Maryland, 2005. 

  10. WONHO KIM, L R. Rilett, 2"Improved Transit Signal Priority System for Networks with Nearside Bus Stop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925, Transport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205-214, 2005. 

  11. Meng Li, Guoyuan Wu, Scott Johnston, Wei-Bin Zhang, "Analysis Toward Mitigation of Congestion and Conflicts at Light Rail Grade Crossings and Intersections, California PATH Research Report UCB-ITS-PRR-2009-9, pp.43, 2009. 

  12. Pitu Mirchandani, Larry Head, Anna Knyazyan, Wenji Wu, "An Approach Towards The Integration of Bus Priority, Traffic Adaptive Signal Control, and Bus Information/Scheduling System", Spring-Verlag Berlin Heidelerg, 2001 

  13. Zhang, J., "Evaluation of Transit Signal Priority using Analytical Method", Master's dissertation, Texas Tech University,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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