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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자갈도상 케도의 충격계수 평가
Evaluation of Impact Factor on Ballast Track in Subway using Field Tes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9 no.6 = no.37, 2006년, pp.784 - 791  

강기동 (삼성건설 토목사업본부) ,  박용걸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  최정열 ((주)대한콘설탄트 철도부 궤도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test results to evaluate the healthiness of the ballast in subway. The test includes the dynamic load test in servicing Line the screen classification test of aggregates and the wear test. From the results, the aspect and the property of the ballast are evaluated. The dynami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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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궤도에 대한 동적계측과 도상자갈 체가름시험 및 마모시험과 같은 건전성 분석평가를 통하여 자갈도상궤도의 상태 및 성능을 평가하고 취약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현장시험은 열차 주행시 발생하는 윤중, 변위 및 충격의영향, 도상자갈의 상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시험구간은 ○○지하철 ○호선의 시점에서 종점까지 취약개소로 판단되는 구간에 대하여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각 구간의 궤도현황을 정리하여 나타내면 Table 1과 같다.

가설 설정

  • 또한 열차제원을 통해 파악 가능한 열차의 자중과 승객이 승차한 상태에서의 승객하중을 고려하여 정적윤중을 산출하였다. 승객하중은 인당 62kg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승차인원은 구간별 특성에 따라 비교적 승객이 많은 구간, 보통구간, 승객이 적은 구간 등 3개 구간으로 나누어 승차인원을 가정하여 정적 하중을 산출하였다. 구간별 승차인원 및 승객하중은 Table 6을 기준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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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양재성 등 '궤도생력화를 위한 도상구조에 대한 연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보고서, 1999 

  2. 정근영 등 '철도도상개량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보고서, 1998 

  3. 민경주, 오지택 '궤도틀림의 표준편차를 이용한 궤도 품질의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 

  4. 임남형,황성호,이지하 '도상작업 전, 후의 도상 횡저항력 변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004 

  5. 김대상 '도상자갈 입도분포에 따른 도상응력분포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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