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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4 no.2, 2006년, pp.194 - 201
Roof-fairing and deflector system have been used on heavy-duty trucks to minimize aerodynamic drag force not only for driving stability of the truck but also for energy saving by reducing the required driving power of the vehicle. In this study, a numerical simulation was carried out to see aerody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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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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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한체적법(FVM) 을 적용한 수치 해석기법을 이용하여 대형 트럭인 트랙터-트레일러의 공기저항 저감 장치로 적용되는 루프 훼어링과 디프렉트의 공기 역학적 특성을 파악하고, 공기 저항 저감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에 대한 실험결과는? | 1) 트랙터-트레일러의 공기저항 저감을 위해 디프렉트 형상를 설치한 경우가 이를 설치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평균적으로 13.5%정도의 저항력 저감 효과를 유발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2) 차량의 굴림마찰력에 연관되는 누름력(down force)의 경우는 디프렉트 장치가 루프 훼어링 장치에 비해 적게 걸리며, 이는 디프렉트가 훼어링 장치에 비해 양력, 항력 저감의 모든 면에서 공기 역학적으로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차량의 속도가 80km/h이상의 속도에 도달하게 되면 굴림마찰력에 비해 공기 저항력의 크기가 2배2)이상에 달하게 되며, 이는 엔진 제동마력의 60%이상이 공기 저항력을 극복하는데 소요됨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대형 트럭에 최적형상의 디프렉트(Model 6)를 장착할 경우 이를 장착하지 않은 경우(Model 1)에 비해 평균 18 %의 항력계수(CD)를 낮춰 주는 역할을 하게 되며 이는 공기저항 저감을 통해 엔진의 제동마력 소비를 11%정도를 저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 |
대형 화물차인 트랙터-트레일러는 제동마력의 몇 %이상이 차체가 받는 공기 저항력을 극복하기 위한 동력으로 소모되는가? | 특히 공기 저항력의 경우 차량의 속도가 60km/h이상에 도달하게 되면 급격히 상승하여 굴림 마찰력 보다 커지게 되며 100km/h에 도달하며 굴림 마찰력의 2배가 넘는 공기 저항력이 차량에 발생하게된다.2) 즉 자동차 엔진에서 발생하는 제동마력의 60%이상이 차체가 받는 공기 저항력을 극복하기 위한 동력으로 소모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차량 외형의 공기역학적 설계(aerodynamic design)는 수송에너지의 절약에 매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
트랙터 상부에서 발생하는 유동 박리현상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트랙터 상부에서 발생하는 유동 박리현상(flow separation)은 차량 후방부에서 생성되는 강한 와류 (vortex)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때 와류영역에서의 난류의 강도(turbulent intensity)는 차량이 받게 되는 공기 저항력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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