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아개념, 애착, 교사 및 또래 관계가 청소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 조선족 및 한족 청소년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Self-concept, Attachment, and Relationship with Teacher and Peer on Korean, Korean-Chinese and Chinese Adolescents' Aggressio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3 = no.217, 2006년, pp.79 - 89  

박민정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박혜원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differences of aggression and its predictors among Korean, Korean-Chinese and Chinese adolescents. The subjects were 529(176 Korean, 168 Korean-Chinese, 185 Chinese) 9th graders from Yanji in China and Korea. Data on aggression, self-concept, attach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공격성의 하위유형과 관련한 연구결과도 대부분 서구문화권의 결과인 관계로 동양 문화권의 청소년들에게 무조건 적용하는데도 문제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의 주요한 부적응 행동 중의 하나로 간주되는 공격성이 흔히 동일한 동양 문화권이라고 간주되는 중국과 한국의 청소년들 사이에서 서구 문화권의 청소년들과 동일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가를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통해 한국 청소년과 동일한 민족이면서 다른 환경 속에서 살고 있고 또한 한족 청소년과 동일한 환경 속에서 살고 있지만 민족이 다른 조선족 청소년들의 공격성이 어떻게 발달되는가를 살펴보고 이들의 바람직한 적응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국 연변에 거주하는 한족, 조선족 및 한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각 집단간의 공격성의 차이와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자아개념 및 환경변인을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 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의 주요한 부적응 행동 중의 하나로 간주되는 공격성이 흔히 동일한 동양 문화권이라고 간주되는 중국과 한국의 청소년들 사이에서 서구 문화권의 청소년들과 동일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가를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통해 한국 청소년과 동일한 민족이면서 다른 환경 속에서 살고 있고 또한 한족 청소년과 동일한 환경 속에서 살고 있지만 민족이 다른 조선족 청소년들의 공격성이 어떻게 발달되는가를 살펴보고 이들의 바람직한 적응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김민정, 도현심(2001). 부모의 양육행동, 부부갈등 및 아동의 형제자매관계와 아동의 공격성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2(2), 149-166 

  2. 김현수(1997). 부모로부터의 학대 및 방임경험과 아동의 또래간 공격성 및 피공격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혜원, 이해경(2000). 집단괴롭힘의 가해와 피해 행동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심리적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4(1), 45-64 

  4. 노숙영(1997). 중학생의 학교적응, 학업성취, 정서 및 문제행동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박민정(2003). 청소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변인.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 박민정, 박혜원(2005). 연변 조선족 아동의 공격성과 개인적 특성, 가정환경 및 학교환경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3(10), 141-153 

  7. 박민정, 최보가(2004). 청소년의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들.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4), 95-104 

  8. 박성연(2002). 아버지의 양육행동과 남아의 공격성간의 관계 및 세대간 전이. 아동학회지, 23(5), 41-66 

  9. 박성연, 강지흔(2005). 남, 여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 및 공격성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6(1), 1-14 

  10. 박혜원, 박민정(2005). 연변 지역의 조선족과 한족 및 한국아동의 기질 비교. 대한가정학회지, 43(3), 221-231 

  11. 신종순(1991). 고등학생의 문제행동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원지영(1999). 부부갈등이 아동학대와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유안진, 한유진, 최나야(2002). 시설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사회적 지지와 공격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3), 67-80 

  14. 이상균(1999). 학교에서의 또래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5. 이춘아(2001). 청소년의 또래공격성과 피공격성.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6. 조복희, 박혜원, 이사라, 이주연, 박민정(2005). 중국 조선족아동의 사회성.정서발달과 사회적 영향요인. 서림출판사: 부산 

  17. 조복희, 이귀옥, 박혜원, 이진숙, 한세영(2004). 연변 조선족 아동의 학교적응에 대한 생태학적접근. 아동학회지, 25(3), 127-140 

  18. Arms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 427-454 

  19. Berkowitz, L. (1993). Aggression: Its causes, consequences and control. New York: Academic Press 

  20. Camodeca, M., Goossens, F. A., Terwogt, M. M., & Schuengel, C. (2002). Bullying and victimization among school-age children: Stability links to proactive and reactive aggression. Social Development, 11(3), 332-345 

  21. Cairns, R. B., Cairns, B. D., Neckerman, H. I., Ferguson, L. L., & Garieoy, J. L. (1989). Growth and aggression:1. Childhood to early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5, 320-330 

  22. Constantino, J. N. (1995). Early relationships and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in children. Harvard rev Psychiatry, 2, 259-273 

  23.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 710-722 

  24. Crick, N. R., Bigbee, M. A., & Howes, C. (1996). Gender differences in children's normative beliefs about aggression: How do I hurt thee? Let me count the ways. Child Development, 67, 1003- 1014 

  25. Dodge, K. A., & Coie, J. (1987).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factors in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i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3(6), 1146-1158 

  26. Doh, H. S., & Falbo, T. (1999). Social competence, maternal attentiveness, and overprotectiveness: Only children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 Development, 23(1), 149-162 

  27. French, D. C., Jansen, E. A., & Pidada, S. (2002). United Statesand Indonesian children's and adolescents' reports of relational aggression by disliked peers. Child Development, 73(4), 1143-1150 

  28. Galen, B., & Underwood, M. K. (1997). A developmental investigation of social aggression amo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33, 589-600 

  29. Hanish, L. D., & Guerra, N. G. (2000). Predictors of peer victimization among urban youth. Social Development, 9(4), 521-543 

  30. Hart, C. H., Nelson, D. A., Robinson, C. C., Olson, S. F., & McNeilly-Choque, M. K. (1998).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Russian nurseryschool-age children: Parenting style and marital linkages. Developmental Psychology, 34, 687-697 

  31. Hart, C. H., Nelson, D. A., Robinson, C. C., Olsen. S. F., McNeilly-Choque, M. K., Porter, C. L., & McKee, T. R. (2000). Russian parenting styles and family processes: Linkages with subtypes of victimization and aggression. In Kerns, K. A., Contretras, J. M., & Neal-Barnett, A. M.(Eds.). Family and peers: Linking two social worlds. Westport, Praeger 

  32. Harter, S. (1988). Issues in the assessment of selfconcept of children and adolescents. In A. LaGreca(Ed.), Through the eyes of a child. Boston: Allyn and Bacon 

  33. Ireland, J. L., & Power, C. L. (2004). Attachment, emotional loneliness, and bullying behaviour: A study of adult and young offenders. Aggressive Behavior, 30, 298-312 

  34. Kaufman, J., & Cicchetti, D. (1989). Effects of maltreatment on school-age cgildren's socioemotional development: Assessments in a day-camp setting. Developmental Psychology, 25, 516-524 

  35. Kochenderfer, B. J., & Ladd, G. W. (1997). Victimized children's responses to peers' aggression: Behavior associated with reduced versus continued victimizatio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9, 59-73 

  36. Kupersmidt, Coie, J. & Dodge, K. A. (1990). Preadolescent peer status,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as predictors of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1, 1350-1362 

  37. Lai, A. C., Zhang, Z., & Wang, W. (2000). Maternal child-rearing practices in Hong Kong and Beijing Chinese families: A Comparativ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35(1), 60-66 

  38. Little, T. D., Jones, S. M., Henrich, C. C., & Hawley, P. H. (2003). Disentangling the 'whys' from the 'whats' of aggressive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7(2), 122-133 

  39. Loeber, R., & Hay, D. (1997). Key issues in development of aggression and violence from childhood to early adulthood. Annual Review Psychology, 48, 371-410 

  40. Loeber, R., & Stouthmer-Loeber, M. (1998). Development of jevenile aggression and violence: Some common misconception and controversies. American Psychologist, 53, 242-259 

  41. Marcus, R. F., & Kramer, C. (2001).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Attachmant and social competence predictors.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2(3), 260-275 

  42. McMahon, S. D., & Watts, R. J. (2002). Ethnic identity in urban African American youth.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30(4), 411-432 

  43. McNeilly-Choque, M. K., Hart, C. H., Robinson, C. C., Nelson, L. J., & Olsen, S. F., (1996).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on the playground: Correspondence among different informant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1, 47-67 

  44. Olweus, D. (1994). Annotations: Bullying at school: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5, 1171-1190 

  45. Reston, V. (1995). Helping middle level and high school students develop trust, respect, and selfconfidence. NASSP(National Association of Secondary School Principals) Practitioner, 21(4), Apr 

  46. Rigby, K., & Slee, P. T. (1993). Australian school children's self appraisal of interpersonal relations: The bullying experience. Child Psychology and Human Development, 23(4), 273-282 

  47. Schippell, P. L. (2001). The role of Narcissism, selfesteem and attentional biases in childhood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48. Turner, P. J. (1991). The relations between attachment, gender, and behavior with peer in preschool. Child Development, 62, 1475-148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