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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시뮬레이터 조작 시 운전자의 생체신호 변화에 대한 연구
A Study on Driver's Physiological Response in Train Simulato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25 no.4, 2006년, pp.129 - 135  

장혜연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장재호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태식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한창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한정수 (한성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안재용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제일병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bio-signal to investigate the driver's physiological response change under real situation using train simulator. The train simulator used in this study is KTX model and according to changes of driving situation, The bio-signal controlled by autonomic nervous s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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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열차 시뮬레이터 조작에 따른 운전자의 생체신호 및 안구 운동에 대하여 실험하였다. 본 실험 결과는 열차의 운행속도 및 조작 차이로 인한 생체신호 및 안 구운동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 본 저자는 추후 좀 더 현실감 있는 열차 시뮬레이터에서 의보다 많은 피험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실험을 하여 데이터의 객관성을 확보하려 한다.
  • 그러므로 그동안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온 자동차 안전 측정 시스템과는 다른 열차 특성에 맞는 안전시스템 개발이 필수적이라 사료된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 연구는 절대적인 수치에 대한 분석에 관한 것 보다는 환경변화에 따른 생체신호의 변화의 가능성에 대한 연구로, 신호의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신호들을 이용해 여러 가지안전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이용되는 것에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다른 피험자의 경우, 변화하는 생체신호의 경향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열차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각 주행상황에 따른 운전시 운전자의 생체신호(ECG, EEG SpO2, GRS, HR)와 안구 운동도(Perclos)를 측정하였다. 이를 통하여 운전환경에 따른 기관사의 생체신호 변화를 비교함으로써 열차 안전 운전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초 데이터를 제공하려 한다.

가설 설정

  • 수치의 변화가 없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는 평균 시속 운행속도를 KTX의 평균운행속도로 가정하였고, 각 미션 운행 시 주어지는 철로구간마다의 규정 속도 역시 평균 시속 운행 시의 속도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는 점에서 비롯되었을 것이다. 또한 두 개의 변인 모두 주어진 속도에 맞추어 일정 속도를 유지하는 운전을 해야 하는 비슷한 운전조작이 있었다는 점도 위와 같은 결과를 뒷받침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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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정순철, 이현정, 민병찬, 김승철, 안정상태에서 외부의 산소공급에 따른 혈중산소포화도, 심박동율, 피부전도도의 변화, 한국감성 공학회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71-73, 2003 

  2. 김상균, 민병찬, 정순철, 민병운, 오지영, 김유나, 신정산, 김철중, 박세진, 급출발, 급제동에 따른 자동차 탑승자의 피부전도도 반응,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53-256, 1999 

  3. 정순철, 이봉수, 민병찬, 생리신호를 기반으로 한 자동 감성 평가 전문가 시스템의 개발, 대한인간공학회지, 제 23권 1호, 1-11, 2004 

  4. 박재범, 운전자 행동 및 반응검지 차량 개선연구, 한국도로공사 도 로연구소 연구보고서, 1999 

  5. 신호철,바이오피드백(biofeedback)개요-Classic Biofeedback을 중심으 로, 가정의학회지, Vol 26, NO,11,2005 

  6. 김정룡, 윤상영, 생체신호를 통한 운전자 심리 . 생리상태 판단 방법 비교, 대한인간공학회 창립20주년기념 학술대회 논문집, 309 -312, 2002 

  7. 김정룡, 윤상영, 이돈규, 곽종선, 고속도로 직선 구간별 운전자 생 리반응 분석,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7-10, 1999 

  8. 최수주, 양미경, 곽미숙, 김지애, 이상민, 김명주, Sentinel 임파절 생검에 사용되는 Isosulfan Blue와 Methylene Blue가 맥박산소 계측기 측정 산소 포화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마취과학회, Vol49. No 6, 771-775, 2005 

  9. 정순철, 유지혜, 이정한, 손진훈, 30%의 고농도 산소가 정상성인 의 사이클운동 시 심박동률과 혈중 산소포화도에 미치는 영 향, 한국감성과학회, Vol 9. No 1, 1-7, 2006 

  10. 철도안전종합계획, 건설교통부, 제1차(2006-2010), 6-14 

  11. Brookhuis, K. A, De Waard. D. and Mudler, L. J. M., Measuring driving performance by car-following in traffic, argonomics,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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